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성공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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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싸이월드 소개
2.1. 일촌
2.2. 미니홈피
2.3. 클럽
2.4. 광장
2.5 네이트온
3. 싸이월드의 성공
3.1. 싸이월드 이용현황
3.2. 싸이월드 성공요인
4. 싸이월드의 문제점
4.1. 지나친 상업성
4.2. 사생활 침해
4.3. 피상적 인간관계
5. 싸이월드의 발전 방안
6.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너 싸이 해?’, ‘싸이 일촌 맺자!’, ‘싸이 주소 가르쳐줘.’ 등은 요즘 20-30대의 청년층에게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이다. 그렇다면 ‘싸이’는 무엇일까? ‘싸이’란 바로 2001년 9월 개인 일기형식 미니홈피, 동호회 기능의 클럽, 유용한 정보, 유머, 뉴스거리를 제공하는 광장 서비스를 ‘사이좋은 사람들’이라는 모토아래 시작한 ‘싸이월드‘라는 홈페이지의 줄임말이다. 싸이월드는 등장 이후 계속해서 사람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싸이월드를 한다는 뜻의 ’싸이질‘, 싸이월드의 중독자를 일컫는 ’싸이폐인‘등의 신조어도 탄생했다. 이처럼, 싸이월드는 이용자의 79%를 차지하는 19~29세의 연령층에게 새로운 문화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이렇게 하나의 문화현상이 되고 있는 싸이월드의 성공요인과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싸이월드의 발전과 인터넷 문화의 발전을 위해 싸이월드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2. 싸이월드 소개

싸이월드(Cyworld)는 SK텔레콤의 자회사인 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흔히 "싸이"라고 줄여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사이버(cyber)를 뜻하지만 "사이", 곧 "관계"를 뜻하기도 한다. 또, 마이스페이스(미국)와 베보(영국)와 같은 개인 가상공간이다. 싸이월드는 독특하면서도 다양한 기능으로 관심을 끌었다. 싸이월드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살펴보았다.

2.1. 일촌
싸이월드에서는 친한 이용자끼리 일촌 관계를 맺는다. 일촌 관계는 한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에게 일촌 관계를 맺어줄 것을 요청하는 쪽지를 보내 그것을 상대방이 받아들이면 이뤄진다. 일촌 사이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숨겨진 미니홈피 게시물을 볼 수 있고, 사람들끼리 연락처 등 개인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싸이월드의 사회 네트워크의 기반이 되는 것이 일촌이다.
일촌 중에서도 특별히 중요하게 여겨지는 상대의 경우에는 관심일촌을 지정하면 상대의 접속 정보, 미니홈피 업데이트 정보 등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관심일촌의 여부는 상대방은 알 수 없다. 맺을 수 있는 일촌의 수는 제한이 없지만 관심일촌은 최대 300명까지 지정할 수 있다.
일촌 관계는 두 사람 중 어느 한 쪽이 자유롭게 끊을 수 있다. 일촌 관계가 끊어진 사실은 상대방에게 따로 통보되지는 않지만 상대방의 업데이트 정보가 표시되지 않거나 상대방 미니홈피를 방문했을 때 '일촌평 쓰기'가 보이지 않는 것으로 일촌 관계가 끊어졌음을 알 수 있다.

2.2. 미니홈피
싸이월드(CyWorld)는 말 그대로 가상(cyber) 공간에서 나만의 세계(world)를 만들어 준다. 싸이월드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미니홈피’이다. 싸이월드에 가입한 이용자는 개인별로 스스로를 알리는 작은 공간을 할당 받는데, 이 곳을 미니홈피라고 부른다.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려면 많은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반면, 미니홈피는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 줄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블로그의 변형된 형태를 띠고 있으며, 작고 아기자기한 형태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가 특징이며, 프로필과 다이어리, 미니룸, 사진첩, 게시판, 방명록 등의 메뉴로 이루어져 있다. 블로그와 미니홈피는 사람들과의 소통이 쉽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그 규모면에서 미니홈피는 싸이월드의 회원만으로 한정된 반면에 블로그는 인터넷 이용자 모두이다.
이용자는 미니홈피에 사진을 올리고, 글도 쓰면서 꾸미고 관리한다. 채지형,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제우미디어, 2005, p.165.
미니홈피를 꾸미려면 사이버 머니인 도토리로 아이템을 구입해야 한다. 도토리 한개는 100원이다. 아이템의 종류에는 미니홈피의 바탕 화면, 미니미 옷, 미니룸 인테리어, 배경음악, 배너, 글꼴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아이템에는 대부분 시간제한이 걸려 있어 그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아이템이 없어진다.

2.3. 클럽
싸이월드에 가입한 이용자들이 모여서 만드는 커뮤니티로 다음과 네이버의 카페와 같은 기능을 한다. 클럽을 꾸미기 위해서는 도토리가 필요하며, 아이템을 구매하는 형식으로 클럽을 꾸밀 수 있다. 취미나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끼리 만나 인맥을 형성할 수 있으며,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글이나 사진 등을 올릴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민주, 『싸이월드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 emars, 2005.
2) 김철수,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길벗, 2004.
3) 성연광, 「싸이월드 가입자 2천만 명 돌파」, 『머니투데이』, 2007년 2월(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7020610372869911, 2007. 12. 1).
3) 장훈, 「싸이월드, 블로거」, 『교육교회』 328, 2004, pp.69-74.
4) 채지형,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제우미디어, 2005.
5) Robert Scoble, Shel Israel, 홍성준․나준희 譯,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 나와 회사를 변화시키는 블로그 마케팅』, 체온 36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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