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마데우스 심리 분석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심리와 스트레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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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줄거리
2.모차르트에 대한 살리에리의 심리상태 변화
3.프로이드의 지형학적 모형으로 본 살리에리 성격
4.아들러의 개인 복합 이론으로 본 살리에리의 성격분석
5.그 외의 살리에리 심리 장애
6.모차르트의 성격장애
7.모차르트 아버지의 사망과 우울 증세
8.알코올 의존성 장애
9.그 외의 모차르트 심리 특성과 스트레스 요인
10.역사적 증거를 통한 두 인물의 관계와 심리갈등
11.두 인물의 스트레스 관계 분석
12.reference
본문내용
1. 줄거리
영화 아마데우스는 모차르트의 음악적 천재성과 삶의 애환을 다룬 한편의 전기영화다. 신이 내린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의 일생을 당대의 궁중 음악가인 살리에리의 회상을 통해 더듬어 간다. 모차르트의 신성과 살리에리의 인성을 적절히 대비시켜 천재와 평범한 사람과의 갈등을 중심으로 살리에리의 고뇌와 갈등, 질투심을 보여준다.
어린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가 등장하기까지 살리에리는 당대를 풍미했던 왕실 전속 음악가였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출현으로 인해 살리에리는 일시에 둔재로 변해 버린다. 살리에리는 열등감과 질투심의 양단에서 고뇌하기 시작한다.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제압하는 일은 자신의 명성 유지와 생존의 문제로 다가온다.
영화의 한 장면에서 살리에리가 심혈을 기우려 작곡한 곡을 황제에게 헌곡한다. 황제가 모차르트에게 그 곡의 연주를 부탁하자 모차르트는 악보도 보지 않은 채 한 번 들은 살리에리의 곡을 능숙하게 연주한다. 더 놀라운 일은 어색하거나 미흡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즉흥적으로 고쳐 연주함으로써 살리에리의 체면을 무참히 손상시킨다.
한 번은 모차르트가 작곡한 악보를 몰래 훔쳐 볼 기회를 갖게 된다. 살리에리는 모차르트의 천재성에 다시 한 번 놀란다. 단숨에 작곡해 나간 악보에는 단 한 번의 가필과 수정의 흔적이 없다. 정교한 하모니를 이루고 있는 악보에서 단 한 음계만 내리거나 올려도 전체 음악이 흐트러져 버릴 완벽한 곡이었다. 점차 살리에리의 열등감은 질투로 성장하고 이윽고 질투는 모차르트를 향한 복수의 결행으로 이어진다.
당시 모차르트는 지나친 방종으로 건강을 잃어 가고 있었고 방탕한 생활에 빠져 아버지의 임종도 지키지 못한 채 회한과 자괴 속에 쌓여 있었다. 살리에리는 이 점을 교묘하게 이용한다. 그는 얼굴에 검은 가면을 쓰고, 몸에는 검은 망토를 두르고 병중에 있는 모차르트를 찾아간다. 살리에리는 모차르트에게 한 유명 인사가 작고했을 때 연주할 장송곡을 작곡해 달라고 부탁한다. 장송곡의 작곡이 모차르트의 심신을 파괴하여 죽음을 재촉하리라는 사실을 그는 알고 있었다. 모차르트는 자괴와 공포 속에 휩싸여 천천히 죽음으로 다가간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죽음은 살리에리에게 승리의 쾌감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천재를 간접적으로나마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죄책감으로 그는 정신병원으로 간다. 살리에리의 회상을 통해 진행되었던 이 영화는 모차르트가 죽은 지 32년 동안 가책과 고통 속에서 살아온 늙고 초췌한 살리에리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온다.
병원 직원이 살리에리의 휠체어를 밀고 화장실로 갈 때 그는 복도에서 신음하고 있는 정신병자들을 향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보통 사람들의 대변자요, 모든 평범한 사람들의 대변자야. 그리고 그들의 후원자이기도 하지. 너희들의 죄를 사하노라. 너희들의 죄를 사하노라.”

2. 모차르트에 대한 살리에리의 심리상태 변화
우선 모차르트에 대한 살리에리의 심리변화를 살펴 보도록 하자. 처음 살리에리가 모짜르트의 천재성에 대한 소문을 들었을 때 그는 천재성을 갖춘 음악가를 동경하고 신비스러워했다. 그가 대주교의 파티에서 모차르트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모차르트의 유치한 행동에 놀라면서 한편으로 소문으로만 듣던 그의 천재성을 확인 하게 된다. 그리고 황제 앞에서 모차르트를 공식적으로 만날 때 살리에리는 모차르트를 위해서 직접 작곡을 하지만 모차르트는 이것을 황제가 있는 그 자리에서 수정해 그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힌다. 이후로 그가 모차르트의 음악을 감상해 감에 따라 그 천재성을 부러워하게 되고 심지어는 자신에게 이런 재능을 주지 않은 신을 원망하게 된다. 이런 신에 대한 원망과 모차르트에 대한 그의 질투심이 날이 갈수록 깊어지고 결국에는 그의 파멸을 결심하고, 하나씩 실행에 옮기게 된다. 살리에리는 모차르트를 파멸로 몰아간 그의 행동을 후회하며, 또 자신의 음악이 쇠해져 가는 것을 느낀다.

3. 프로이드의 지형학적 모형으로 본 살리에리 성격
프로이드는 정신생활을 세가지 의식 수준으로 나타냈다.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표현하여 사고나 공상 같은 정신적 사건을 의식하는 수준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의식 수준은 어떤 순간 우리가 알거나 느낄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포함한다. 정신 생활의 극히 일부분만이 사고, 지각, 느낌, 기억 범위 안에 포함된다고 주장했다. 경험이 잠시 동안 의식될 뿐 주의를 다른 곳으로 바꾸면 재빠르게 전의식이나 무의식으로 사라져버리게 된다. 간단히 말해서 의식은 성격의 아주 적고 제한된 부분만 나타낸다. 가장 깊고 중요한 정신 부분은 무의식이다. 의식 범위 밖에 있는 충동과 욕구가 인간 행동의 아주 중요한 부분을 만들도록 방향을 결정한다고 믿었다. 이러한 힘은 무의식적
참고문헌
비교정신분석학 오채근 M.D.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인간관계의 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대상관계치료 Sheldon Chashdan
A history of western music(1998) 4th Grout
피아노 음악 200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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