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생활지도] 학교 폭력 -성폭력 가해자를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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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운영방향
2.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적 배경

Ⅱ. 프로그램 회기 구성
1. 주요 프로그램 개관표

Ⅲ. 세부 프로그램의 실제
1. 제 4회기
2. 제 5회기

Ⅳ.프로그램 운영 참고 자료들
1. 관련 검사 도구
2. 관련 기사
3. 관련 상담기관
4. 관련 참고도서
5. 관련 영상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운영방향

① 본 프로그램의 필요성

‘성’ 이라는 건, 한국의 교육풍토에서 굉장히 얘기하기 어려운 주제 중에 하나이다.
그래서 시대의 재빠른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고, 학교 성교육은 80년대나 90년대나 2000년대나 별로 변한 게 없다. 이렇게 제도나 어른들의 인식은 변하지 못하고 있는데, 우리 아이들은 변해버렸다. 성범죄를 저지르는 연령이 점점 더 어려지고 있으며, 덕분에 타겟으로 삼는 대상 아동의 연령도 점점 어려져 유아 성폭행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요즈음이다.

지금까지 학교 성폭력 상담은 ‘피해자’ 에 집중되어 있었다.
가해자는 법적 처벌을 받는 것으로 끝이었고, 대부분 쇼크를 입은 피해자를 어떻게 달래줄 것인가에 성폭행 상담의 목표가 설정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라는 교육의 울타리안에서 자행되는 폭력 중 가장 민감한 유형중 하나인 성폭력의 경우 가해자가 점점 어려지고, 따라서 법적 처벌을 받지 않는 가해자가 전체 성폭행범의 10%를 훌쩍 넘는 이 상황에서, 과연 피해자만을 위하는 상담이 진정 제대로 된 상담이 될 것인가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폭력배를 없애주지 못하면서, 돈을 빼앗긴 사람을 달래주기만 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일 것인가. 아무리 달래 놓아도, 다시 폭력배가 와서 돈을 빼앗을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이 얼마나 편안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 것이다.

14세 미만의 학교 성폭력의 가해아동은 아무런(법적/제도적) 중재를 받지 않는다.
현행법상 만 14세 미만 가해자는 형사 처벌이 대상에서 제외되어 별다른 처벌이나 재범방지 교육도 받지 않은채 훈방 조치되고 있다. 대부부닁 사건은 피해자측이 가해자 부모를 상대로 민사상 손해배상청구를 하거나 이사를 요구, 학교측에 징계와 교육을 요청하는 식으로 처리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성교육 전문 인력과 마땅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 있지 않다. 따라서 인터넷 등의 매체 영향으로 청소년 성범죄는 눈에 띄게 증가추세에 있지만 14세 미만 청소년들은 아무 조치도 없이 가정으로 돌려보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 성폭력 가해아동 또한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다.
우리는 여기에 착안했다. 피해아동은 물론이지만 가해 아동 또한 잘못된 정보와 적절하지 못한 교육의 희생양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이들의 폭력을 ‘범죄’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보다는 이로 인해 가해아동이 겪는 정서적 어려움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누구보다 가해아동이 내면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죄의식, 불안감, 두려움으로 휩싸여 있을 것이며 이로 인한 자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부모 및 또래들과의 건전한 관계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주목한 것이다.
② 프로그램 운영 방향 및 목적
이런 이유로 우리는 '성폭행 가해자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을 기말 학교폭력 관련 상담프로그램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으며 만 12세(초등 6학년)의 남자아동을 그 구체적 대상으로 두고 프로그램을 구성해 보았다.
본 프로그램은 우리가 선정한 가상의 가해 학생이 저지른 성폭력에 대한 제도 및 학교 내에서의 징계조치 및 제반 상황정리가 끝난 후에 시작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가해학생의 정서 및 사회관계 개선에 그 목적을 둔다.

2.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적 배경
상담 회기 구성 및 활동 선정에 기초가 되었던 가지 심리학적 이론을 우선 소개한다. 우리는 선정된 심리학적 이론들 중에서도 상담 또는 성격 평가 기법에 주목하였다.

① 인본주의적 관점-로저스의 이론
어떤 상황에서건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자 하는 내담자의 노력과 존중과 이해로 이를 돕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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