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대 교수학` 16-18장 요약(코메니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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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2. 시대적 상황
3. 코메니우스의 교수법에 대한 생각
4. 코메니우스 교수법의 원리


Ⅱ. 본론
1.『대 교수학』 제 16장 교수학습의 보편적 조건, 즉 정확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성취하려는 결과를 필연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방법
2.『대 교수학』 제 17장 교수-학습을 쉽게 할 수 있는 원리
3.『대 교수학』 제 18장 교수와 학습의 철저성의 원리
4. 토론쟁점 및 결과


Ⅲ. 결론
1. 코메니우스 교육방법
2. 코메니우스의 교육의 영향 및 의의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코메니우스는 인간은 신이 부여한 가능성을 교육을 통해 형성함으로써 참다운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교육이란 인간 안에 하나님께서 심어 놓으신 세 개의 지혜, 덕성, 경건의 씨앗이 자라나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방향은 지식, 덕, 경건의 세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시대적 상황
1) 범지학
16세 이후 급격히 발달한 자연과학은 신앙과 충돌하게 되었는데, 범지학은 이런 충돌을 없애기 위한 사상적 조류이다. 범지학은 종교와 학문을 하나의 지적 체계로 종합하려는 16, 17세기의 사상으로 르네상스와 계몽 사상 사이의 공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과학적 진리와 종교적 진리를 하나의 유기적 체계로 종합하여 기독교 공화국을 재건하기 위함이다.
코메니우스는 종래의 백과전서가 사물들 간의 필연적인 상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습하기가 어렵다고 비판하였다. 살아 있는 나무가 아니라 쌓아 놓은 장작 더미와 같다고 하였다. 그래서 코메니우스는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유기적으로 연결된, 살아 있는 나무로서의 하나의 학문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코메니우스는 모든 것은 개별적으로 분리해서 단편적으로 가르치지 말고 범지학적 원리에 의하여 사물의 질서에 맞게 배열하여 가르쳐야 한다고 말하였다. 교육 내용의 확대가 백과전서주의로 나타났다면, 교육 방법은 혁신은 교수학 운동에서 일어났다.


2) 17세기 교수학 운동
가톨릭의 반동 종교개혁에 대항하여 개신교의 종교개혁을 사회적 개혁으로 확대시키려는 움직임으로 주로 독일을 중심으로 하여 교수학 운동이 일어났다. 이 시기에는 새로운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제안하는 교수학자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들은 기존의 가톨릭과 차별화된 교육 방법을 추구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수법적 관심은 라틴어 학교에서 사용하던 언어교수법인 키케로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였다. 어린 학생들에게 그들의 생활과 상관도 없는 내용을 앵무새처럼 외우게 하고 몇 해의 고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라틴어를 한 문장도 구사하지 못한다고 비판하였다. 그는 언어를 가르칠 때는 사물과 함께 제시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라틴어 학습 뿐만 아니라 모국어 학습, 사물의 지식과 기술도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3. 코메니우스의 교수법에 대한 생각
1) 교수법이란?
코메니우스는 교수법이란, 가능한 한 교사는 적은 수고를 들이고, 학생은 즐겁게 많이 배우게 하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는 대교수학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3가지 원리를 제시하였다.
첫째, 17장의 내용으로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 둘째, 18장의 내용으로 철저하게 배울 수 있는 방법 셋째, 19장의 내용으로 빨리 배울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 조가 다루고 있는 내용은 16장~18장으로 19장의 내용은 다루지 않는다. 16장은 교수법의 보편적 조건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2) 코메니우스 교수법의 이론적 전제
코메니우스는 새 교수법을 창안하여 현대 교육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자연의 원리’와 교수법을 합치시켰다. 자연 원리와 조화로운 작용에 적합한 교수법이면 아무리 많은 학생이라도 원하는 만큼 쉽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좋은 교수 방법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통찰력을 길러주고, 철저하고, 확실하고, 완벽하게 배움의 내용들을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J.A.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정확실(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3.
안인희(편),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3.
오인탁(편),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Ⅱ』, 서울: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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