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 미학적 관점에 따른 음악교육 -`호두까기 인형`의 수업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관련주의
< 도입 단계 >
<전개 단계>
<정리 단계>

2. 형식주의
< 도입 단계 >
<전개 단계>
음색
리듬
화성
가락
셈여림
빠르기
형식
<정리 단계>

3. 표현주의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정리 단계>

본문내용

1. 관련주의
초등음악교육 및 실기
제3차 그룹 과제
관련주의는 음악의 의미와 가치를 음악 밖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관련주의 음악 철학에 따라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을 가르친다면, ‘호두까기 인형’과 관련된 배경, 즉,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발레‘호두까기 인형’의 관계에 대한 폭넓은 배경을 지도함으로 음악이 지니고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즉, ‘호두까기 인형’ 음악 속에 담긴 메시지를 통해 곡을 이해하고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하도록 한다. ‘호두까기 인형’이 담고 있는 ‘12월의 크리스마스, 꿈과 사랑, 희망’의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관련주의 관점에서 수업의 전개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 도입 단계 >
먼저 학생들에게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을 들려주도록 한다. 오늘 학습할 내용인 ‘호두까기 인형’을 감상하게 한 후, 이 곡에 재미있는 배경이 있음을 알려주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호두까기 인형’의 이야기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여 재미있게 ‘호두까기 인형’을 알려주도록 한다.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우선은 ‘호두까기 인형’ 이야기를 플래시로 보여주는 것이다. 질 좋은 플래시 자료를 구하면 아이들의 호기심도 자극하고 한 번에 집중시킬 수 있는 좋은 수업 자료가 될 것이다. 에듀넷에 있는 플래시 자료나 yes24에 있는 플래시 동화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두 번째로는 그림판을 이용하여 선생님이 직접 구연동화를 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그림판을 제작하고 또한 자연스럽게 구연동화를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준비와 노력이 좀 더 요구된다. 하지만 학생들의 집중도면에서는 플래시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이야기 전달 방법에서 가장 중요하는 것은 글이나 말로만 전달하기 보다는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선을 모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이를 유의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도록 한다.


<전개 단계>
이 단계에서 먼저 ‘호두까기 인형’에 대한 줄거리, 즉 내용을 이야기로 전달한 후에는 반드시 이야기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몇 가지 핵심적인 질문을 통해 주요 등장인물은 누구인지, 그리고 핵심적인 사건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교사는 ‘호두까기 인형’의 이야기를 학생들이 확실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활동지를 준비한다. 각 이야기의 핵심 내용이 그려져 있는 그림을 순서 없이 제시하여 학생들이 순서에 맞게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각 개별로 학생들이 활동지를 잘 작성했는지 확인 후에는 이야기 전체에서 얻을 수 있는 메시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교사는 어떠한 메시지를 찾을 수 있는지 학생들에게 발표를 시킨다. 이를 통해 꿈, 희망, 사랑의 메시지를 찾게 하고, 이러한 메시지를 곡이 담고 있기 때문에 크리스마스나 연말에 발레곡 또는 연극으로 많이 공연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그리고 실제 발레곡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도록 한다.
동영상을 보면서 학생들이 ‘호두까기 인형’ 곡이 메시지를 담고 있는 하나의 연극, 발레 등의 이야기 곡으로 공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사는 다시 한 번 곡을 들으면서 좀 전에 알게 된 이야기의 내용과 연결시켜 곡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음악의 이야기적 배경을 생각하면서 음악을 감상하도록 한다.

<정리 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의 윤리문제 749.1.1.스크린쿼터에 대한 논쟁 749.1.1.2. 스크린쿼터란9.1.1.3.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논란9.1.1.4.스크린쿼터에 대한 찬반의견9.1.2. 홈쇼핑 허위광고 809.2. 청각적 요소의 윤리문제 839.2.1. 디지털 음악산업의 구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교육의 의의C. 영상이미지 감상 비평 학습모형 고찰1. 게이츠켈C. D. Gaitsskell의 단계적 미술비평2. 린더먼의 기술, 분석, 해석, 판단 등 각 단계에서 할 수 있는 대화와 질문들 3. 학생들의 개인적 반응을 촉진하기 위한 질문Ⅲ.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 계1. 단원명: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2. 단원의 선정의 이유3. 학습주제: 4. 단원의 목표: 중 1 5.대상: 중학교 1학년6.준비물 7.단원학습계획(약안)8.영상이미지 감상 교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참고도서: 유아 음악 교육 2000 창지사(2001) 김혜경 편저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동문사 박화윤 외 공저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교육과학사(2002) 안재신 외 공저Mayesky, M(1998)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lmarCornett, C. E.(1999) The Arts as Meaning Makers. MerrillIsenberg, J. P. & Jalongo, M. R.(1993)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the earlychildhood Curriculum. MerrillMUSIC 차 례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 1제2장 유치원 시기 유아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의 존재 가능성Ⅲ.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1) 통합 주제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춘 수업 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학습 평가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 1) 주제 중심 학습 2) 프로젝트 3) 프로젝트 스펙트럼 4) 다중지능 평가방법 Ⅳ. 다중지능교육의 실제 (1) 프로젝트 스펙트럼 (2) 키 초등학교 (3) 아트 프로펠 Ⅴ. 다중지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