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 미학적 관점에 따른 음악교육 -`호두까기 인형`의 수업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관련주의
< 도입 단계 >
<전개 단계>
<정리 단계>
2. 형식주의
< 도입 단계 >
<전개 단계>
음색
리듬
화성
가락
셈여림
빠르기
형식
<정리 단계>
3. 표현주의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정리 단계>
- 본문내용
-
1. 관련주의
초등음악교육 및 실기
제3차 그룹 과제
관련주의는 음악의 의미와 가치를 음악 밖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관련주의 음악 철학에 따라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을 가르친다면, ‘호두까기 인형’과 관련된 배경, 즉,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발레‘호두까기 인형’의 관계에 대한 폭넓은 배경을 지도함으로 음악이 지니고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즉, ‘호두까기 인형’ 음악 속에 담긴 메시지를 통해 곡을 이해하고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하도록 한다. ‘호두까기 인형’이 담고 있는 ‘12월의 크리스마스, 꿈과 사랑, 희망’의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관련주의 관점에서 수업의 전개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 도입 단계 >
먼저 학생들에게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을 들려주도록 한다. 오늘 학습할 내용인 ‘호두까기 인형’을 감상하게 한 후, 이 곡에 재미있는 배경이 있음을 알려주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호두까기 인형’의 이야기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여 재미있게 ‘호두까기 인형’을 알려주도록 한다.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우선은 ‘호두까기 인형’ 이야기를 플래시로 보여주는 것이다. 질 좋은 플래시 자료를 구하면 아이들의 호기심도 자극하고 한 번에 집중시킬 수 있는 좋은 수업 자료가 될 것이다. 에듀넷에 있는 플래시 자료나 yes24에 있는 플래시 동화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두 번째로는 그림판을 이용하여 선생님이 직접 구연동화를 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그림판을 제작하고 또한 자연스럽게 구연동화를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준비와 노력이 좀 더 요구된다. 하지만 학생들의 집중도면에서는 플래시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이야기 전달 방법에서 가장 중요하는 것은 글이나 말로만 전달하기 보다는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선을 모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이를 유의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도록 한다.
<전개 단계>
이 단계에서 먼저 ‘호두까기 인형’에 대한 줄거리, 즉 내용을 이야기로 전달한 후에는 반드시 이야기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몇 가지 핵심적인 질문을 통해 주요 등장인물은 누구인지, 그리고 핵심적인 사건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교사는 ‘호두까기 인형’의 이야기를 학생들이 확실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활동지를 준비한다. 각 이야기의 핵심 내용이 그려져 있는 그림을 순서 없이 제시하여 학생들이 순서에 맞게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각 개별로 학생들이 활동지를 잘 작성했는지 확인 후에는 이야기 전체에서 얻을 수 있는 메시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교사는 어떠한 메시지를 찾을 수 있는지 학생들에게 발표를 시킨다. 이를 통해 꿈, 희망, 사랑의 메시지를 찾게 하고, 이러한 메시지를 곡이 담고 있기 때문에 크리스마스나 연말에 발레곡 또는 연극으로 많이 공연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그리고 실제 발레곡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도록 한다.
동영상을 보면서 학생들이 ‘호두까기 인형’ 곡이 메시지를 담고 있는 하나의 연극, 발레 등의 이야기 곡으로 공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사는 다시 한 번 곡을 들으면서 좀 전에 알게 된 이야기의 내용과 연결시켜 곡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음악의 이야기적 배경을 생각하면서 음악을 감상하도록 한다.
<정리 단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