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제 1절. 고전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행정관리론
3. 관료제론


제2절. 인간관계론
1. Follet의 조직심리 연구
2. Mayo와 Roethlisberger의 호손 실험
3.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학

본문내용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교육행정활동은 사회적 현상으로서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학문적 발전은 상대적으로 매우 짧은 역사를 가짐
즉 하나의 분과학문으로 성립된 시점은 20세기 중반으로 불과 반세기
이때 1950년을 전후해서 이루어진 캘로그 재단의 후원으로 이루어진 교육행정협동프로그램에 의해 전개된 소위 ‘이론화 운동’ 이 결정적인 역할
여기서는 1950년대를 전후한 이전 단계와 이후단계로 구분
이유 : 그 이전에 이미 타학문에서 발달한 이론들을 원용, 현재의 교육행정이론의 기초를 이룸
기존 학문의 발전된 이론을 수용하여 교육행정이론으로 정리한 1950년대까지의 타학문의 수용단계를 고전이론과 인간관계론 시대라고 함
이후 타학문과 보조 맞추거나 독자적인 이론을 개발하는 발전단계가 행동과학론과 이후의 시대로 분류


제 1절. 고전이론
18세기 산업혁명은 인류에게 엄청난 에너지와 가능성 제공
발달 : 19세기 후반~1920년대까지
배경 :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세계는 제국주의 전쟁과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산업혁명이 가 져다 준 에너지를 효율화하지 못하고 심각한 위기에 빠짐 (그 에너지와 가능성을 현실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조직체제와 절차, 합리적인 관리기술의 개발에 관심 집중)
지향 : 조직 및 인간 관리의 과학화∙합리화∙능률화 추구-(성악설적 인간관리 철학에 기초, 조직 및 인간관리의 과학화, 합리화, 능률화를 추구)
대표적 이론 :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1. 과학적 관리론
가.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
기본신념 : 인간을 효율적인 기계와 같이 프로그램화할 수 있다는 것
작업과정을 분석하여 과학화하면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믿음
시간연구, 동작연구 등을 통해 체계적인 공장관리론 발전시킴
상호 이익의 원리를 체계화 : 노동자들을 고용주에게 높은 임금요구, 고용주는 노동자들에게 낮은 임금을 주고 싶어함
Taylor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생산과정의 과학화)
최대의 1일 작업량
표준화된 조건 : 작업조건과 도구 표준화
성공에 대한 높은 보상 :
실패에 대한 책임 : 노동자가 과업달성에 실패 그에 대한 책임으로 손해 감수토록
과업의 전문화 : 일류 노동자만이 달성할 수 있을만큼 어려운것
기여 : 조직과 인간 관리의 과학화를 주창하여 능률을 극대화
비판 : 인간을 단순히 기계적 합리적 비인간적 도구로 취급함으로써 오히려 자발적인 생산성을 저하시켰다는 비판 (인간의 개성과 잠재력,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동기요인, 심리 정서적 요인, 인간 상호간의 상호 작용 등을 무시하고)


나.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Spaulding-교육행정에도 기업경영의 원리를 적용해야 함을 주장
그 핵심적 원리로 학교행정에 대한 주민 통제의 원리와 능률의 원리 제시
Bobbit- 학교에서의 의사결정, 과업관리, 급여결정, 교수방법 결정, 교사 선발 및 훈련, 시설 선정 등에 있어 과학적 관리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
과학적 관리의 원리
①가능한 모든 시간에 교육시설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
  •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목차* 교육행정이론Ⅰ. 행동과학론1. 버나드와 사이몬의 공헌2. 행동과학론의 공헌3. 행동과학의 교육행정에 적용Ⅱ. 체제이론1. 체제의 개념2. 체제론의 한계3. 체제론의 교육행정 적용* 참고문헌* 교육행정이론I. 행동과학론교육행정학이론의 발달과정에서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을 닫힌 개념으로 보아 외부환경을 고려하지 않아 사회적 관계를 무시하고 조직에서의인간관계를 경시하는 경향을 띠었고,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제1장 교육행정의 개요1. 교육행정영역 구분론교육행정을 행정의 한 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2. 기능주의론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3. 행정과정론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 [교육행정, 교육학, 교육] 교육행정학적 기초
  • 교육행정학적 기초목 차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2) 교육행정의 영역3) 교육행정의 과정 (R. T. Gregg) 2. 교육행정학의 형성배경1) 교육행정학의 역사적 배경2) 교육행정학의 발달가) 고전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행정관리이론(3) 관료제론나) 조직관리와 인간관계이론다) 행동과학론라) 다원론(1) 체제이론(2) 대안적 관점과 이론3. 성격4. 발달5. 기반6. 기본원리1) 법규면2) 운영면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행정과

  • [학급경영]문제 만들기 33제
  • 교육행정의 주요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효율성의 원리 ― 가장 능률적인 방법으로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 하는 것을 의미한다.기회균등의 원리 ―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로서, 교육행정에 있어서 가장 강력하게 요청된다.자주성의 원리 ―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전문성 보장의 원리 ― 교육 담당의 기회는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제 2 장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Introduction t

  • [교육행정, 교육행정 시험] 교육행정 시험문제
  •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부여하고, 단위 학교가 주체가 되어 학교운영의 전반적인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자율적으로 평가하는 체제를 확립한다.2.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발달단계를 요약하고 학교경영에의 적용방안은?1.교육행정학의 이론적 발달 단계1 고전적 이론(1900-1930): 일, 생산성, 과업(과학적 관리론, 행정 관리론, 관료제)2 신 고전적 이론(1930-1950): 인간 관계론 3 현대적 이론(1950-): 행동 과학론, 인간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