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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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 및 문제 제기
1.1.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
1.1.1. 한국어 교육과정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
1.1.2. 한국어 교수학습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
1.2.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

제 2장. 쓰기의 성격과 쓰기 교육 패러다임
2.1. 쓰기의 개념과 쓰기 능력
2.1.1. 쓰기의 개념과 성격
2.1.2. 쓰기 능력과 쓰기 교육의 필요성
2.2. 쓰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2.1. 형식 중심주의
2.2.2. 과정 중심주의



2.2.3. 내용 중심주의
2.2.4. 사회 구성주의

제 3장.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3.1.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
3.2. 한국어 쓰기 교육의 내용

제 4장.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
4.1 쓰기 교수방법
4.1.1 쓰기 교육의 원리
4.1.2 과정중심 쓰기 교육 방법
4.2 쓰기 활동 유형
4.3 쓰기 평가
4.3.1. 쓰기 평가 범주
4.3.2 쓰기 평가 유형
4.3.3 쓰기 평가의 실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제 1장.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 및 문제 제기

1.1.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
한국어 교육의 쓰기(writing)는 현재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그 위치나 위상을 찾을 수 없는 실태이다. 즉 한국어 또는 국어에서의 언어기능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서, 한국어 교육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실태를 보면, 명확한 쓰기 교육에 대한 정립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말하기 위주의 교육과 읽기위주로 치우쳐 있음은 굳이 별도의 분석을 통하지 않더라도, 각 대학의 한국어 교육 계획과 교수학습 방법 및 한국어 교육 기관의 교육계획을 접해 보면,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실태이다. 따라서 이를 교육과정 면과 교수학습방법 면에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좀 더 구체화시켜 보자.

1.1.1 한국어 교육과정과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
먼저 “한국어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존재하고 있는가? 외국어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교육부 교육 과정에 명시되어 있다. 즉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그리고 아랍어까지 교육 성격과 목표 및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평가 분야까지 잘 정립되어 있다. 물론 교육과정은 내국인 초, 중, 고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니 당연히 잘 정립이 되어 있는 것이다. 거기에 교육내용은 의사소통활동과 언어재료이며, 의사소통활동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이며, 언어재료는 발음, 문자, 어휘, 문법, 의사소통기능 예시문, 문화 분야이다. 일단 여기까지 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한국어 교육이 체계화가 되기 위해서는 이처럼 분명한 한국어 교육체계 즉 한국어 교육과정의 정립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장한다.
한국어 교육은 분명 외국어 교육이다. 다만 교육 대상이 내국인이 아니요 외국인이며, 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 또는 한국어를 배워 외국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싶어 하는 국내외의 학생과 교사라는 대상에서의 제한점을 가지기는 하지만, 쓰기 교육의 각 대학 교육실태를 볼 때, 총 25개 내외의 단계나 학습 시간에서 단지 1~2단계 또는 한 두 시간의 학습 시간에 대해서만 겨우 자음과 모음을 한번 써보는 극히 기초 수준의 자음과 모음 문자 쓰기 교육이 있을 뿐이다. 즉 ㄱ에서ㅎ까지와 이중자음 및 받침자 그리고 각각의 모음을 한번씩 써보는 수준의 쓰기 교육이 있을 뿐이다. 물론 쓰기 교육을 위한 교재가 발간된 것도 거의 없는 실태이다. 더욱이 말하기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재의 한국어 교육은 쓰기 뿐 아니라 각 기능별 교수학습에 대한 교육과정 수준의 체계를 가지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한국어 교육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있음에서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어 교육을 중요한 정책 과제로서 “국어 가치 확산”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국어의 올바른 가치 확산 및 한국어를 문화외교 핵심요소로 활용하되, 세부내용으로는, 첫째, 국어문화학교 운영(‘08년 연30회 3천명), 온라인 국어강좌 개설 등 대민 국어능력 향상 및 지역 국어문화원을 통한 국어 상담 및 교육확대, 둘째,’한글주간‘ 선포(10월 한글날 계기), ‘국어사랑 캠페인’ 전개활동과 이를 통해 국어의 올바른 가치를 확산과 방송·통신의 한글 오용 및 파괴에 대한 개선 활동 (방송3사, EBS, 인터넷 포털 등과의 협약체결), 셋째, 한글응용 의상·패션용품 개발, 한글 아이디어 문화상품 공모전과 글꼴 개발·활용 등 한글을 응용한 산업 및 문화상품 개발 지원대(現 4개국 15곳 → ‘12년까지 25개국 60곳)하고, 재외문화원을 한글수출의 전진 기지화로 내세워, 넷째, 외교사절, 지도급 외국인사 등을 위한 ‘한글의 집’ 설치, 현지 밀착형 세종학당을 확 한국어에 대한 가치 확산을 위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충분한 방향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즉 한국어 교육에 대해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뿐 아니라 교육과학기술부의 능동적인 지원으로 쓰기 교육을 포함한 한국어 교육체계가 반드시 조기에 정립되어야 한다.
이처럼 한국어 쓰기 교육은 쓰기과목의 반영이나 교육시간 및 교수방법 등의 현실적 적용이 미미한 상태로 그 위상을 찾기가 대단히 어려운 실태임은 틀림없는 바, 다행히도 최근에 공식적으로 초급 한국어 쓰기 교재(세종 국어문화 연구소,2008.7)가 발간되어 한국어 쓰기 교육의 첫 장을 열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어 쓰기 교육은 인근 주요 아시아 국가를 위한 즉 중국어, 베트남어, 필립핀어, 태국어, 몽골어로 설명이 되어 있으며, 차후 국가를 더 늘리는 것은 물론, 말하기, 듣기, 읽기에 대한 교재도 곧 발간될 예정인 바, 쓰기 교육의 중요성과 언어 기능의 교육 관계 정립 면에서 한국어 교육의 방향성 제시에 그 시사하는 바가 대단히 크다. 그러므로 “국어의 쓰기 교육과정”이나 “외국어과 교육과정”수준까지는 아니라도, 이에 준하는 “한국어 교육과정”이 꼭 필요하다. 그렇다면 쓰기교육은 전체 한국어 교육 중 어느 정도의 위상을 가져야 하며, 그 교수학습은 어떻게 할 것인가가 자연히 정립될 것이다.


1.1.2 한국어 교수학습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
한국어 교수학습 면에서 볼 때, 한국어 쓰기 교육의 교재가 없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교재가 별도로 있어야 하는가?’라는 논의는 문제는 잠시 접어두고, 국어 교육에서의 쓰기 교재는 유치원생의 경우 초등학교 일학년 일 학기 국어교과
참고문헌
김호정(2007), 《한국어 쓰기교육의 원리와 교육방안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제 30집, 국어교육학회.
진대연(2006),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발달에 대한 연구 : 발달 특성 및 수준 기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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