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음악 교육] 모의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첨부1: 오감을 자극하는 유아 음악 교육>
2.활동 계획하기
<첨부2: 모의수업 계획안>
3.활동 하기 : 노래 부리기 수업과 악기연주
3-1.노래 부르기 수업
3-2.악기 연주
4.활동 후 수정할 점
4-1.수정되어야 할 점
4-2.계획안과 실재와 달랐던 점
5.느낀점
5-1.a
5-2.b
5-3.c

본문내용
1.들어가기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국제화, 전문화의 시대이다. 그렇기에 이 시대는 항상 국제화, 전문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한다. 또한 그러한 인간만이 이 시대에서 뒤지지 않고 경쟁력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의 현실에 있어서 창의적인 인간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무엇을 통해서 창의력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인간을 형성할 것인가?
유아기가 창의력 개발의 결정적 시기이며, 창의력은 교육에 의해 증진된다는 여러 사실들은 유아에 대한 창의력 교육의 필요성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또한 음악은 인간의 창조적인 능력의 소산인 예술 작품을 다룬다는 점에서 볼 때 특히 음악교육은 유아의 창의력 개발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간주된다. 이런 유아의 창의력 증진 발달 뿐 아니라 유아 음악교육은 유아의 음악적 개념을 익히고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위치에 차지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이번에 모의수업을 통해서 우리는 유아가 단순히 노래가사 배우기에 그치지 않고, 음악적인 개념을 익히는 것 뿐 아니라 악기연주를 통한 악기탐색까지 활동이 이어지게 계획하였다. 이런 연계활동을 통해 유아는 음악적 개념을 익히고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첨부1: 오감을 자극하는 유아 음악교육>
2. 활동 계획하기
<첨부 2 : 모의수업 계획안 참고>
3. 활동하기 : 노래 부르기 수업과 악기연주
3-1.노래 부르기 수업
노래 부르기는 유아에게 있어서 언어의 발달과 함께 가장 친숙한 음악 활동으로 유아에게 음악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활동이다. 유아는 이 활동을 통하여 목소리를 내는 훈련과 다양한 억양의 음성을 시도하며, 음과 음표군을 기억하고 이것을 자신의 소리와 연결시킴을 학습하게 된다. 코다이의 음악 지도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노래 부르기인데 그는 음악 지도법에서 가장 첫 단계로 노래 부르기를 도입하였다. 그는 인간의 목소리가 사람에게 가장 유용한 악기이며 음악에 접근하는데 가장 좋은 수단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민요가 어린이의 음악적 모국어이며, 따라서 어린아이가 아주 어렸을 때부터 말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오르프 접근법에서 노래 부르기는 말하기와 노래 부르기를 하나의 학습체험으로 결합시킴으로써 두 가지 활동이 각각을 보완하고 강화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즉, 말의 흐름결 학습에 이어서 그 말로 노래 만들어 부르기를 함으로써 흐름결로부터 가락이 발생하도록 이끌고 있다. 초기 단계에는 흔히 교사와 학생들, 또는 학생들끼리 짧은 가락으로 서로 응답하며 노래 부르고, 교사의 노래를 모방하여 부르도록 하였다. 노래 부르기는 특히 이 시기의 유아가 말소리와 노래 부르는 소리의 차이를 알기 시작하는 단계이기에 소리탐색을 통하여 제시된 음악의 요소를 유아가 친숙한 노래를 부르면서 개념적 이해를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다른 학습에서와는 달리 청감각적인 것에만 의존하던 것에서 탈피, 그림 자료를 보면서 상상하며 노래 부른다. 이 단계는 유아가 노래 부르기를 통해 비음악적인 소리의 개념을 음악적인 소리로 바꾸어 개념화하는 것이다.

* 그림 악보 - 수업 자료
그림수업안과 관련하여 쉐한(Shehane)은 부르너의 교수방법과 관련된 음악연구를 하였는데, 유아를 대상으로 노래지도를 할 때 청각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부르너가 제시한 단계적 접근법에 기초할 것을 강조하였다. 특히 단계적 접근법 중 제2단계인 영상적 단계(iconic stage)를 응용하여 음표 대신 그림으로 악보를 그린 시각적 보조 자료를 동시에 활용할 때 유아가 다른 사람이 부른 노래만 듣고 자신의 청감각에 의존하여 따라 부르는 것보다 훨씬 쉽게 노래를 부를 수 있음을 밝혔다.

3-2. 악기 연주
악기연주는 음악 만들기의 기본수단 중의 하나이며, 모든 연령의 어린이들이 즐긴다. 악기는 다루기와 연주하기에 재미있고 쉽게 음악을 만들고, 음악 반응을 자극시키며 소리의 과학적 지식에 대해 배우도록 격려해 준다. 음악적인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은 유아의 신체 발달과 밀접하게 관계가 있는데 예를 들
참고문헌
①동원이네 출산 육아 일기 카페
:http://cafe.naver.com/dongwon9/9039
②4세 아이에게 꼭 해줘야 할 58가지
출판:중앙 M&B (2005), 편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만5세 유아 음악 만들기 수업 지도안
  • 음악 만들기 (생활주제 : 가족)모의수업 활동 보고서1. 유아 음악 교육 - 음악 만들기2. 모의 수업 준비① 교육 계획안 초안② 교구 만들기3. 모의 수업① 모의 수업 자료② 수정된 교육 계획안4. 4조 ‘잠꾸러기 가족’ 수업의 교육적 의의5. 소감 1. 유아 음악 교육 - 음악 만들기유아는 스스로 노래의 멜로디를 흥얼거리면서 선율을 만들거나, 리듬을 바꾸어 부르거나, 가사를 새롭게 만들어 부르기도 한다. 모든 유아들에게는 음악을 만들

  • 유아동식물생태교육,조형활동교육,음악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수개념교육,국악교육,전통문화감상교육,성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분석
  • 유아동식물생태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조형활동교육, 유아음악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수개념교육, 유아국악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전통문화감상교육, 유아성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분석Ⅰ.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Ⅱ. 유아동식물생태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4. 효과1) 유아의 변화2) 교사의 변화3) 학부모의 변화Ⅲ. 유아조형활동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

  • [초등음악교육] 초등음악과 단원 재구성 및 모의수업(4학년 1학기 -2. 나물 노래)
  • 초등음악교육 및 실기 초등음악과 단원 재구성 및 모의수업4학년 1학기2. 나물 노래목 차I. 기존 단원소개 1. 대상 학년 및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제재 목표4. 단원 관련 내용 체계5. 단원의 지도계획6. 지도상의 유의점7. 평가의 관점II. 본 차시 재구성 방향1. 단원 선정 이유2. 기존 차시의 문제점 분석3. 재구성의 주안점III. 이론적 배경1. 초등학교 4학년(중학년) 학생의 발달적 특성2. 코다이 음악 지도법3. 코다이 음악 지도법의 본 차시 적

  • [교육학] 초등음악 교육 및 실습-2학년 즐거운 생활과 모의 수업
  • 수업의 재구성1. 내용선정이유2. 기존 차시의 문제점분석3. 재구성의 주안점4. 재구성의 주요 내용Ⅲ. 이론적 배경1. 오르프 음악 지도법2. 오르프 음악 지도법의 적용Ⅳ. 교수, 학습 과정안1. 단원2. 학습목표3. 교수-학습 과정안4. 평가 계획Ⅴ. 교수, 학습 자료Ⅵ. 참고자료Ⅰ단원 소개 1. 대상학년 2 학년2. 단원명6단원. 팥죽할머니와 호랑이3. 단원의 개관이 단원은 교육과정 대주제 ‘겨울’에서 활동 주제 ‘동화와 관련된 연극 놀이하기

  • 유아놀이지도 - 과학영역
  •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1.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Roche 1964)2. 유아 과학 교육의 내용(Leeper와 동료들)3. 우리 나라 제 6차 유치원 교육 탐구 생활 영역의 내용Ⅵ. 과학영역의 응용1. 문학적 접근을 통한 유아 과학 교육2. 구성주의와 유아 과학 교육3. 외국 유아 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Ⅶ. 과학영역의 모의수업안 Ⅰ. 유아과학교육의 의의1. 유아과학교육의 정의1) 과학Copple과 동료들 : 자연의 비밀이 벗겨져서 이해되는 과정Williams(1985) : 우리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