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선행연구
1.아이스너에 대해서
2.아이스너 이론의 시대적,사상적 배경
III.아이스너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

IV.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
1.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
2.미술과 미술교육에 관한 관점
3.미술교육 방법론

V.교육평가
1.아이스너의 평가관
2.교육적 비평
VI.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교육학’이 등장한 이후로,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많은 관점들이 존재한다. 그 속에서 가르치는 것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방법적 측면에서만 접근했을 뿐, 가르치는 행위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다. 1960년대 아이스너 “가르치는 일은 그것이 예술적인 경험이라는 의미에서, 수업의 질에 대한 조정이 예술적인 감각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상적인 행위가 아니고 창조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목표가 그 과정 가운데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예술이다.”라고 말하며 교수의 의미를 확립하고,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우리는 당시의 이러한 혁신적인 연구가 현재까지도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점에 흥미를 갖고 그의 교육이론들을 살펴보았다. 먼저 그의 이론적 토대가 된 배경들을 먼저 살펴본 후,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과 그가 중시한 미술교육 사상 뿐 만아니라 그의 교육평가이론까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II. 선행연구

1. 아이스너에 대해서

아이스너는 미국 시카고에서 태어나 현재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미술교육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자로서, 미술교육뿐만 아니라 교육학의 교육과정이나 교육평가 등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특히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였으며, 질적 연구 분야에도 탁월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처음에는 미술 교육으로 시작하였지만, 그의 예술교육론은 미술에 그치지 않고 음악, 무용, 문학 등 예술과 관련된 많은 과목과 넓은 범위의 교육론으로 확장되었다.
-주요 시기별 연구 활동
1960년 전후- 인간의 창조적 행위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1960년대 중반- 어린이의 예술적 발달에 관한 연구 및 교육학 분야에 있어서의 미술교육의 의의를 명료화하기 위한 시도
1960년대 후반까지-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육목표의 연구 성과에서 행동목표로는 측정할 수 없는, 어린이 자신이 실시해가야 할 표현목표(Expressive Objective)의 개념을 교육학의 분야에서 제기해나가는 시도
1970년대 초반- 자신이 미술과 교육이론의 집대성으로서의 저작과, 교육과정 이론 전문가 로서의 저작과 출판
1970년대 후반까지- 교육평가 분야에 예술평가의 방법을 도입하려는 시도와 자기교육 목표 론, 교육과정 이론, 교육평가에 관한 연구를 집대성한 저작활동

2. 아이스너 이론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아이스너의 이론은 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 풍토를 강력히 비판하면서 등장하여, 오늘날의 미국 교육의 교육과정과 평가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그 당시 미국은 학생들의 표준화 성취검사 점수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이유로 학교 교육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며 ‘기초교과로의 복귀’ 운동을 제시하였다. 그는 ‘기초교과로의 복귀’ 운동을 체계적으로 비판하며, 특히 예술과목을 축소 내지 삭제하려는 움직임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반대하였다. 기초교과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이런 상황이 개선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지나치게 단순한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그는 명백하고 간결하며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개념형성에서 감각이 차지하는 역할을 설명하였다. ‘기초교과로의 복귀’ 운동은 인간의 지능이란 단지 언어추리와 수리력만으로 구성될 뿐이며, 예술은 정서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선천적 재능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편협한 생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런 관점은 잘못된 과학관과 지배적인 평가방식의 근거가 되고 있는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강력히 지지되었으며, 대학입학요건, 평가방법, 편협한 교육과정관 등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아이스너는 기존에 관심을 두던 학습영역뿐만 아니라, 소홀히 해오던 학습영역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이스너는 아른하임, 랭거, 듀이의 연구에 큰 영향을 받았다.

참고문헌
곽진숙(2000), 타일러와 아이스너의 교육평가론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______(2000), 아이스너의 교육평가론, 교육원리연구 제5권1호.
Eisner,E.W.(1991), The educational imagination:On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school programs. N.Y:Macmillan.
Eisner,E.W.(1994), 김대현·이영만 역, 표상형식의 개발과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Eisner,E.W.(2003),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Eisner,E.W.외(2006), 김형숙외 譯, 시각예술교육에서 평가란 무엇인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학의 이론 발달
  • 교육행정민주적인 교육행정의 원리를 제시1930년대에 와서 민주교육, 민주교육행정, 민주장학 등이 강조1938년 레빈(Kurt Lewin)등에 의해 실행된 지도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 협동성, 창의성, 생산성 등이 높은 민주형 지도자가 좋은 인간관계론을 바탕으로 성립1940년대 의사결정 책임을 재분배하고 행정가가 교사와 함계 더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을 도와주는 방안을 제시인간관계론의 대표적 학자들듀이(John Dewey)민주적 교육행정의 방향을 제시몰

  • [교육학] 아이즈너Eisner와 질적 연구-감식안과 비평
  •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 질적 연구와 교육 – 감식안감식안이란?감식안이란 복잡하고 미묘한 특징을 상세하게 식별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감상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질을 감식하는 과정지각력인식력개념경험된 질+=감식선행지식과 중요성과 한계점선행지식이란 질적 차이를 인식할 수 있는 개념을 말한다. 교육 이론의 일반적 지식과 특정 교실에 관한 지식 등이 있는데, 이는 상황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켜주고 교육관찰에 있어 다양

  • [교육학] 아이즈너Eisner 교육 평가 모형
  • 아이즈너 교육평가모형타일러로 대표되는 목표 달성 평가 모형에 대한 반성1.1. 등장배경실증주의적 지식관 기초지식의 객관화 가능객관화된 평가도구 활용학생들이 교육 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가 평가의 기준한계: 교육의 내제적 가치 간과목표달성 평가모형1. 아이즈너 교육평가모형1.1. 등장배경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하였던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강력히 비판당시 미국의 교육연구자들이 연구

  • [교육공학] 아이즈너의 교육적상상력
  • 교육 심리학자들에게 교육적 연구를 실험적으로 처리하는 개념을 심어주었고, 그것이 결과적으로는 예측 가능도가 높은 과학적 교육으로 발전하였던 것이다. Dewey도 또한 탐구에 관한 최대의 모형은 과학적인 모델이라고 보고 있다. Thorndike와 Dewey에 의해서 선도된 전통을 전수해 온 교육과정 학도들은 교육과정의 평가나 구성에서 사용되어 왔던 기본적인 이론의 가정에 어떤 수정도 가하지 않았다. 우리는 Tyler의 업적을 주의하지 않고는 교육과정이

  •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 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유아교육목표2) 유아교육과정 유형별 교육목표의 설정3) 유아교육과정 목표의 예1) 유아교육목표- 유아교육을 위한 목표를 계획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점은 장기목표(일반목표)와 단기목표(특수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데근원이 되는 것은 주로 세 가지에 기초한다.- 즉 유아의 학습방법과 발달에 관한 최근의 연구와 이론, 지식의 본질, 사회의 기대와문화적 가치들을 말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