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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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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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선행연구
1.아이스너에 대해서
2.아이스너 이론의 시대적,사상적 배경
III.아이스너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
IV.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
1.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
2.미술과 미술교육에 관한 관점
3.미술교육 방법론
V.교육평가
1.아이스너의 평가관
2.교육적 비평
VI.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교육학’이 등장한 이후로,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많은 관점들이 존재한다. 그 속에서 가르치는 것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방법적 측면에서만 접근했을 뿐, 가르치는 행위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다. 1960년대 아이스너 “가르치는 일은 그것이 예술적인 경험이라는 의미에서, 수업의 질에 대한 조정이 예술적인 감각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상적인 행위가 아니고 창조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목표가 그 과정 가운데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예술이다.”라고 말하며 교수의 의미를 확립하고,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우리는 당시의 이러한 혁신적인 연구가 현재까지도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점에 흥미를 갖고 그의 교육이론들을 살펴보았다. 먼저 그의 이론적 토대가 된 배경들을 먼저 살펴본 후,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과 그가 중시한 미술교육 사상 뿐 만아니라 그의 교육평가이론까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II. 선행연구
1. 아이스너에 대해서
아이스너는 미국 시카고에서 태어나 현재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미술교육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자로서, 미술교육뿐만 아니라 교육학의 교육과정이나 교육평가 등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특히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였으며, 질적 연구 분야에도 탁월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처음에는 미술 교육으로 시작하였지만, 그의 예술교육론은 미술에 그치지 않고 음악, 무용, 문학 등 예술과 관련된 많은 과목과 넓은 범위의 교육론으로 확장되었다.
-주요 시기별 연구 활동
1960년 전후- 인간의 창조적 행위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1960년대 중반- 어린이의 예술적 발달에 관한 연구 및 교육학 분야에 있어서의 미술교육의 의의를 명료화하기 위한 시도
1960년대 후반까지-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육목표의 연구 성과에서 행동목표로는 측정할 수 없는, 어린이 자신이 실시해가야 할 표현목표(Expressive Objective)의 개념을 교육학의 분야에서 제기해나가는 시도
1970년대 초반- 자신이 미술과 교육이론의 집대성으로서의 저작과, 교육과정 이론 전문가 로서의 저작과 출판
1970년대 후반까지- 교육평가 분야에 예술평가의 방법을 도입하려는 시도와 자기교육 목표 론, 교육과정 이론, 교육평가에 관한 연구를 집대성한 저작활동
2. 아이스너 이론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아이스너의 이론은 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 풍토를 강력히 비판하면서 등장하여, 오늘날의 미국 교육의 교육과정과 평가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그 당시 미국은 학생들의 표준화 성취검사 점수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이유로 학교 교육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며 ‘기초교과로의 복귀’ 운동을 제시하였다. 그는 ‘기초교과로의 복귀’ 운동을 체계적으로 비판하며, 특히 예술과목을 축소 내지 삭제하려는 움직임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반대하였다. 기초교과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이런 상황이 개선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지나치게 단순한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그는 명백하고 간결하며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개념형성에서 감각이 차지하는 역할을 설명하였다. ‘기초교과로의 복귀’ 운동은 인간의 지능이란 단지 언어추리와 수리력만으로 구성될 뿐이며, 예술은 정서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선천적 재능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편협한 생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런 관점은 잘못된 과학관과 지배적인 평가방식의 근거가 되고 있는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강력히 지지되었으며, 대학입학요건, 평가방법, 편협한 교육과정관 등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아이스너는 기존에 관심을 두던 학습영역뿐만 아니라, 소홀히 해오던 학습영역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이스너는 아른하임, 랭거, 듀이의 연구에 큰 영향을 받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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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진숙(2000), 타일러와 아이스너의 교육평가론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______(2000), 아이스너의 교육평가론, 교육원리연구 제5권1호.
Eisner,E.W.(1991), The educational imagination:On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school programs. N.Y:Macmillan.
Eisner,E.W.(1994), 김대현·이영만 역, 표상형식의 개발과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Eisner,E.W.(2003),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Eisner,E.W.외(2006), 김형숙외 譯, 시각예술교육에서 평가란 무엇인가?,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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