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활동 계획하기
1) 표현 생활의 목표와 동작 교육 (강조목표)
2) 표현 생활의 내용과 동작 교육
3) 첫 번째 활동계획안


3. 활동하기
1) 창의적 동작 활동의 개념
2) 창의적 동작 표현 활동
3) 실제 모의수업 계획안 (5월 29일 발표용)
투우사의 노래
4) 피드백 내용


4. 느낀점
본문내용
1. 들어가기
현대유아에게 있어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시대의 화두가 될 만큼 중요해졌다. 유아에게 있어 지적학습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적 분위기에 동작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 유아기는 자신의 세계를 먼저 탐색하는 단계이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고, 조절하고자 욕구는 자연스럽게 가지는 시기인 것이다. 유아기의 이러한 발달특성은 자신의 신체를 움직임으로 신체조절능력, 인지, 사회, 정서발달을 돕는다. 이렇듯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조화로운 전인발달을 위해 유아 동작교육은 필요하다. 이 중 창의적 율동은 신체발달 뿐만 아니라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를 발달시킨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건강생활
탐구생활
표현생활
소화가 되는 과정을 몸으로 표현해요
대, 소근육 발달 및 신체 기관 협응하여 활동하기
과학적 탐구 중 우리 몸에 대해 알기
창의적 동작을 통해 신체의 움직임 확인하기


2. 활동 계획하기
1) 표현 생활의 목표와 동작 교육 (강조목표)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호기심, 창의적 표현 능력,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다.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들을 탐색하고 호기심을 기른다.
-자연과 사물 및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함으로서 풍부한 감성과 심미감을 기른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함으로서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다.

구분
내용 수준
Ⅰ수준
Ⅱ수준
탐색
움직임 탐색하기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 본다.

자연과 주위 환경에서 볼 수 있는 움직임을 보고 구별한다.
신체 각 부분의 다양한 움직임을 탐색해본다.
다양한 도구를 이용한 움직임을 탐색해본다.
표현
동작으로 표현하기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모양과 움직임을 따라해 본다.
기본 동작을 해본다.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모양과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본다.
기본 동작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동작을 만들어 본다.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다양한 소재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음악, 조형, 동작으로 통합하여 표현해 본다.
감상
춤 감상하기
다양한 종류의 춤을 보고 즐긴다.

다양한 종류의 춤을 보고 생각과 느낌을 서로 나눈다.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표현에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서로의 생각이나 표현이 다른 점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작품을 소중히 다룬다.
2) 표현 생활의 내용과 동작 교육


구분
내용 수준
Ⅰ수준
Ⅱ수준
탐색
움직임 탐색하기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 본다.

자연과 주위 환경에서 볼 수 있는 움직임을 보고 구별한다.
신체 각 부분의 다양한 움직임을 탐색해본다.
다양한 도구를 이용한 움직임을 탐색해본다.
표현
동작으로 표현하기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모양과 움직임을 따라해 본다.
기본 동작을 해본다.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모양과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본다.
기본 동작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동작을 만들어 본다.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다양한 소재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음악, 조형, 동작으로 통합하여 표현해 본다.
감상
춤 감상하기
다양한 종류의 춤을 보고 즐긴다.

다양한 종류의 춤을 보고 생각과 느낌을 서로 나눈다.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표현에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서로의 생각이나 표현이 다른 점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작품을 소중히 다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교구제작서 풍선 유아 학습지도안 풍선 유아 교구제작서
  • 유아는 선생님이 불어서 주는 것이 좋다.평 가- 풍선의 모양을 보고 잘 표현하였는가?- 유아들에게 표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었나?- 모든 유아가 참여 하였는가?참고문헌- 이 영전인옥김온기(2008),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 교육, 교문사.- 김은심(2002),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정민사.- 7차유치원교육과정.◈ 교 구 제 작 서 ◈ 제 목풍선주 제건강한 몸과 마음영 역건강표현영역대상 연령만 3~5세 목 표․ 신체부분과

  • 동작교육 모의수업계획안
  • 교육과정내용표현생활>예술적 표현 즐기기>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건강생활>나의 몸 움직이기>제자리에서 제시된 조건에 따라 몸을 균형감 있게 움직인다.활동목표추수하기까지의 과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움직임을 할 수 있다.활동자료추수하는 과정이 담긴 그림카드, 음악CD - ‘씨앗’. 영상 (- 농부가 농사를 짓고있는 영상)활 동 방 법도입(5분)1. 동작활동 전에 간단한 율동으로 유아들의 몸을 풀어준다.T: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 교육과정부터는 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의 운영을 권장하고 있으나 실제 운영은 연장된 시간을 채우기 위한 비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질 높은 구체적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1) 기본방향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 다음 10가지로 말할 수 있다.첫 번째, 기본 철학에 있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고, 자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수업과의 연계와 그에 대비한 학습준비가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허명순, 2007). 이러한 긍정적 견해와는 달리 현행 특별활동이 보육과정 운영에 차질을 초래하고 있으며, 시장 경제 논리에 의한 원아모집의 수단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는 지적도 있다. 특별활동의 내용과 보육과정이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특성에 적합하지 않으며, 선택권, 발달권, 놀권리 등 영유아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고,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과 상업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들에게 편의 존재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도록 하면서 승부만이 게임의 중요원칙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2. 활동 계획안1) 모의 수업 전생활 주제동물소주제동물들의 먹이활동명토끼 먹이 가져오기활동 유형편게임-릴레이 게임주 동작적 개념깡충 뛰기대상 연령만 5세집단 형태소집단(10)대형교사예상 소요시간25분교육 목표ㆍ토끼의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깡충 뛰기를 해 볼 수 있다.ㆍ신체조절 능력과 균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