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이론] 3가지 미학적 관점으로 수업안 구성하기 -1학년 1학기 즐거운 생활 9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 차시 계획
2. 수업안

본문내용
1. 수업 차시 계획
차시
학습 목표
학습 활동
1/3
■ 악곡 특유의 악상과 감정을 살려서
노래하고 음악이 인간 감성 표현의
가치 있는 한 방법임을 이해한다.
■ 악곡의 흐름과 자신의 감정에 따라
소고로 노래를 반주할 수 있다.
■표현주의적 접근법에 따라 노래를 익히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따라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2/3
■ 두꺼비집이 여물까' 노래를 장단에 맞추어 부를 수 있다.
■ 자진모리장단을 알고 칠 수 있다.
■ 형식주의적 접근법에 따라 노래의 구성요소를 알고 노래를 부른다.
3/3
■ 두꺼비와 관련된 설화를 이해할 수
있다.
■ 두꺼비와 관련된 설화를 듣고 느낀 점 을 이야기 할 수 있다.
■ 느낀 점을 바탕으로 주인공에게 편지 를 쓸 수 있다.
■ 관련주의적 접근법에 따라 노래와 관련된 설화를 읽고 느낀 점을 쓴다.


2. 수업안

(가) 1차시: 표현주의

(1) 표현주의 이론

일반 음악 교육과정의 중심에는 음악적 감수성의발전이라는 음악교육의 목표가 있다. 모든 행위와 행위들의 결합은 음악적 지각과 반응을 증진시키려는 방향으로 향해 있으면서, 이 교육과정에 추진력, 응집력, 존재 이유를 제공한다. 이 중점 목표는 모든 개별적 행위들의 구심 조직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1학년은 음악 경험 그 자체와 매우 밀접해있는데, 이는 아주 어린 학생들을 가르칠 때에는 밀접하게 관련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음악 수업은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이어야 하고, 결코 구체적인 응용과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항상 느껴진 음악에서 출발점을 찾아야 한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원도 넓어지는데 이는 학생들이 성장함에 따라 신체적 지적 정서적 음악적 능력도 성장하며 따라서 음악학습의 주낸 내용들에 있어서도 보다 복잡한 형태의 음악적 경험과 활동이 가능해 짐을 뜻하는 것이다.



(2) 표현주의 이론에 따른 음악교육의 원칙과
참고문헌
출전 : 조선총독부 , 《조선동화집》, 1924, 78~84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음악: 5 감상활동, 연주 발표하기과학: 3-1-6 물에 사는 생물, 4-1-1 동물의 생김새수학: 공통 연산 문장제 만들기 체육: 5 게임활동, 표현활동⑦ 개별 학습지 과학-학생 학습지 결과과학-학생 학습지 결과수학-학생 학습지 결과수학-학생 학습지 결과2) 실과 우리의 가정생활 주제와 관련된 교과내용 분석 실 과타 교 과학년단원세부단원차시교과서쪽도덕국어53. 우리의 가정생활1)가정의 소중함2)서

  •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지도방향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평가 분석
  • 음악적 요소 이해하기․리듬, 가락, 셈여림, 빠르기, 음색 등의 변화 이해하기◦ 조형적 요소 이해하기․선, 색, 모양, 질감 등의 변화 이해하기Ⅴ.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학습내용1. 1학기1) 만나서 반가워요◦‘어깨동무’ 노래 부르기◦인사놀이(민속춤 추기)◦친구 얼굴 나타내기◦친구와 재미있는 놀이하기2) 즐거운 우리 교실◦‘즐거운 하루’ 노래하며 합주하기◦노래말 바꾸어 학급노래 만들기◦우리 교실 꾸미기◦노래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 더 좋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입장을 계속적으로 확인하여 그에 맞추려는 노력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학생들에게는 쉽고 즐겁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게 가르칠 확률이 높이는 것이다. 그런 노력을 기쁨으로 알고 보람을 느낄 줄 아는 교사야 말로 진정한 자질을 갖추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쉽지만은 않은 과정들이겠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서 초등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

  • [초등 국어 모의 수업] 1-1 느낌을 나누어요(동물원에 가자)
  • 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통합적 접근이 보다 실생활과 아동의 인지 학습 능력 개발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1학년 아동의 경우, 개별 분과의 내용보다는 통합적인 과정으로 폭넓은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다. 실제 교과에서도 즐거운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 등의 교과들을 통해 여러 가지 내용 과를 합쳐 구성되어 아동들이 다양하고 폭넓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국어과 역시 교과서 자체는 분리 되어 있으나 ‘말하기 듣기’, ‘읽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 7차 초등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고학년)- 교육과정의 구현과 관련된 교과서 체제 분석-- 목 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