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교재관

단원 설정의 취지 - 교사용 지도서 참고하여 변형
단원과 교육과정의 관련 - 지도안 참고(+문학교육론)
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
2)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면
단원의 구성 - 교사용 지도서 참고
단원의 학습 목표 - 교사용 지도서 참고(교육과정의 반영)
단원과의 관련 - 교사용 지도서 참고
단원 교수․학습 계획(총 8차시) - 교사용 지도서 참고하여 변형

Ⅲ. 학생관
학생 실태 조사
국어수업을 위한 전반적인 설문
가. 국어 과목에 대한 관심도
나. 교과에 대한 난이도
다. 선호하는 수업 방식
라. 수업 참여도
본시 수업을 위한 설문
마. 본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바. “문학 영역” 가운데 시 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Ⅳ. 지도관


Ⅴ. 지도 목표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정리 및 평가
본시 수업안 (국어과)
모둠별 과제학습지
형성평가


참고자료
1. 형상성, 함축성의 관계
2. 김소월 (1902~1934)

본문내용
Ⅰ. 단원명

단원명
6. 노래의 아름다움
대상
○○고등학교 1학년
지도교사

4조

수업일자
2008. ○. ○.(○) ○교시
장소
1학년 ○반 교실




Ⅱ. 교재관


단원 설정의 취지 - 교사용 지도서 참고하여 변형

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 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을 깨닫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고려속요에서부터 현대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과 주제의 시 문학을 만나게 된다. 시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는 크게 3가지를 말할 수 있다. 음악성 ․ 형상성 ․ 함축성이 그것이다. 음악성은 시의 운율을 통해 이루어지고, 형상성은 심상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함축성은 비유와 상징, 역설과 반어 등을 통해 실현된다. 시를 있는 그대로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시 속에 시인이 담아 놓은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그것이 제대로 실현되었는지 학생들은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말해보아야 한다.
그런 과정에서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말을 들으면서 듣기 활동을 조절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 태도로는 비판적으로 듣기, 분석 종합하면서 듣기 등이 있다. 문학작품을 통해 학생들의 말하기 ․ 듣기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이‘노래의 아름다움’이란 단원을 설정한 이유이다.

단원과 교육과정의 관련 - 지도안 참고(+문학교육론)

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
문학은 텍스트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독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의식의 형태로 존재한다. 달리 말하자면 문학은 독자가 작품을 읽어 주는데서 그 의미가 형성된다는 뜻이다. 특히, 문학 교육에서는 독자들의 작품을 수용하는 통로와 내면화의 과정을 원활하게 해 주는 고려가 있어야 한다. 독자가 작품을 수용하는 것은 지식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의 구체화된 체험으로 수용한다는 점에서 문학을 통해 수용되는 가치의 문제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측면에서 본다면 주체는 수용자가 된다. 이제까지는 문학의 주체를 작가 편에 두는 논리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미국 중심의 독자 반응 이론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문학 작품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 수용자는 수동적인 소비자의 위치를 벗어나 주체적인 수용자로 위치 전환을 하게 된 것이다.
문학 교실에서 수용자는 학생이다. 수용자의 상황은 학생의 문화 체험이 된다. 문화 체험이란 문화 실천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경험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개념인데, 다른 문화 현상을 접할 때 일종의 스키마로 작용하는 체험 내용을 말한다. 학생이 삶의 과정에서 실제로 얻은 체험과 이전에 읽은 작품의 독서 체험 등이 학생의 문화 체험이 된다. 학생이 문화 체험에 따라 작품을 달리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다음의 몇 가지 의미를 포괄한다.
첫째, 수용자 자신이 문학 수용의 주체라는 점이다. 이는 학습 주체의 능동성이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문학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문학 작품의 수용은 학생과 교사 양편의 수용이 문제되고 그 둘 사이에는 일정한 낙차가 생긴다. 그러한 낙차를 인정한다는 것은 교사의 작품 해석이 학생에게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다만, 주도적인 위치에서 학생이 작품을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비교분석(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습 지도안 비교 분석교과중심 교육과정 VS 경험중심 교육과정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6. 노래의 아름다움 차 례Ⅰ. 서 론 Ⅱ. 학습지도안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2.1. 단원지도계획 2.2. 본시 교수․학습지도안 Ⅲ. 학습지도안② 경험중심 교육과정 3.1. 단원지도계획 3.2. 본시 교수․학습지도안Ⅳ.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4.1.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4.2.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문학의 아름다움과 가치1.1 관련이론문학교육의 의의(1) 상상력의 세련전통적으로 우리의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을 즐겨 읽고, 아름다운 정서와 상상력을 기르게 한다는 데에 치중되어 왔다. 이는 문학을 상상의 세계를 표현한 것으로 보는 관점이어서 문학의 사실서이 배제되어 있으며 문학적 정서를 아름다운 정서에 한정시킴으로써 문학의 영역을 지나치게 협소화한 감이 없지 않다. 문학은 대상의 속성만 가지고는 그 개념이 밝혀지지 않는

  • [고전시가작품론] 고대가요 목록
  • 학교 전통문화 연구소, 1999.김희보, 『한국문학 앤솔러지 : (황조가)에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까지』 1-2, 가람기획, 1999. 배병헌, 구지가 지도 방법론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9.엄원대, 영사악부의 춘추대의적 연구 : 신라소재의 반복적 모티브를 중심으로, 경성대 대 학원, 박사 학위논문, 1999. 유종국, 龜旨歌 類型의 傳承에 對한 再論, 『國語文學』 34, 국어문학회, 1999. 이영태, 龜旨歌의 수록경위와 해석의 문제, 『韓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문학(상) `서시` 교수 학습 지도안
  •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패러디 시 창작해보기동영상자료낭송자료PPT자료활동지Ⅵ.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 명Ⅰ. 문학의 본질1. 문학의 특성 1 문학의 언어 01. 서시차 시학습목표1. 문학과 언어의 관계를 이해한다.2. 문학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다양한 용법을 이해한다.3. 인식의 틀로서 언어의 가치를 이해한다.1/1학습모형소그룹별 협동학습(토론)또는 개별학습학습자료PPT,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단계학습요소교 수 ․ 학 습 활 동학습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문학(상) `서시` 교수 학습 지도안
  • 문학상’을 개최한다.O서시 감상 및 낭송자유롭게 시 표현 분석해보기마인드맵 (예시)서시 파악하기이 시의 화자는 ‘묘사’보다는 주로 자신의 ‘생각’을 털어놓고 있다.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2. 이 시에는 화자가 지향하는 공간이 드러나 있다.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3. 화자의 태도나 심정의 변화가 어조의 변화로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4. 화자는 현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