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 교수론] 모의학습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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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개 관
1. 모의학습(simulation ; simulation game)의 의미
2. 모의학습의 등장 배경
3. 게임, 모의학습(시뮬레이션 게임), 역할놀이
(1)모의학습과 게임
(2) 모의학습과 역할놀이
4. 모의학습의 장.단점
(1)모의학습의 장점 및 효과
(2) 모의학습의 단점
5. 모의학습의 유형: 내용 및 목표에 따른 분류
(1) 사실적 지식 습득
(2) 개념적 지식(원리) 인지
(3) 가치 판단력 향상

II. 모의학습의 실제
1. 고안 및 운영과정
(1)모의학습 모형 개발 절차
(2) 모의학습의 학습활동(운영) 과정
2. 유의점
(1) 모의학습 수업 설계 시 유의점
(2) 모의학습 수업 진행 시 유의점


III. ‘경제실험 수업 모형’ 소개
1. 경제실험 수업 모형의 의미
최근의 연구동향 소개
(1) 박형준 : 경제교육 교수학습 모형 개발 -실험 경제학의 응용
(2) 조윤희 : 환율 변동의 가상체험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 방안 (환율게임 적용을 중심으로)
(3) 유명현 : 경제교육에서의 모의학습이 합리적 의사결정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예산과 조세’ 단원 학습을 중심으로)
2. 경제실험 수업모형의 특징
(1) 학습자 중심
(2)경험적인(experiential) 학습
(3) 실제적(authentic) 학습
(4) 과정적 학습

참 고 자 료
Ⅳ. 수업 설계 [모의 주식 투자]
본문내용
모 의 학 습 모 형

I. 개 관
<일반사회 교수론>
1. 모의학습(simulation ; simulation game)의 의미

모의학습은 실제의 상황을 모의적으로 설정하여 게임하는 것처럼 진행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는 일종의 게임형태의 수업이다. 사회과 학습 기법으로서의 모의학습은 실제적인 여러 사회적 상황을 게임방식으로 재연하게 함으로써 학습에서 의도하는 주요원리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상황에 적합한 행위 방식을 습득하는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모의학습의 등장 배경

시뮬레이션의 시작은 학교 교육에서부터 시작되지는 않았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은 승전을 위해 많은 비행기 조종사를 양성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한명의 완숙한 비행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연습이 필요하였으며 이에 따른 위험요소 또한 감수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결국 보다 실감나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게 되었고 시뮬레이션은 이러한 요구 사항의 반영을 위한 최적의 방법으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이 교육에 응용된 것이 모의학습이다.
모의학습이 중요한 교수 도구로 활용된 것인 1950년대 후반부터이다. 2차 세계대전 동안 군대에서 전투의 효율성, 속도, 훈련의 실제화 등을 위해 시뮬레이션 도구들이 많이 개발 사용되었다. 1950년대에는 기업경영이나 사업의 훈련을 위해 경영 시뮬레이션이 많이 개발되고 사용되었다. 1965년에는 미국 해군 지휘관들에게 고도의 전력과 기술을 훈련시키기 위해 전 세계를 무대로 복잡하고 전문화된 컴퓨터 시뮬레이션이 개발되었다.
1970년대 초까지 게임과 시뮬레이션은 대학에서 경영학과에서 많이 사용되었고, 초.중등 수준에서는 경제적 의사결정, 정치적 행동, 환경문제, 직업 정보 등의 많은 영역에서 사용되었다.

3. 게임, 모의학습(시뮬레이션 게임), 역할놀이

게임, 모의학습, 모의학습게임, 역할놀이, 시뮬레이션 등의 용어는 흔히 구별되지 않고 혼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각각 다른 의미로 개발된 용어이고 당연히 조금씩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모의학습과 게임
게임은 승자와 패자가 있는 규칙, 경쟁, 놀이자를 포함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모의학습은 게임활동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의 학습현장에서는 모의학습과 게임활동을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게임과 모의학습의 차이는 실제의 상황과 얼마나 똑같으냐 하는 정도의 차이로 설명된다. 즉, 실제 상황에 가까울수록 모의학습에 가깝고, 그 틀이 단순하고 덜 실제적일수록 게임에 가깝다.
사회과 수업설계 - 모의학습 모형
(2) 모의학습과 역할놀이
모의학습과 역할놀이는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에 이들은 혼동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이 두 방법은 참가자들이 상호 관련을 맺으며 실제 자신의 행위를 즉각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역동적인 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모의학습과 역할 놀이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① 모의학습은 참여자들의 의사 결정 결과에 따라 점수를 줌으로써 적극적인 보상을 하며, 이는 참여자들에게 강한 동기부여를 한다.
② 모의학습은 규칙에 따라 운영되며 이 규칙은 곧 점수 보상 체제와 승패결정으로 연결된 다.
③ 모의학습은 상황에 따른 즉각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보다 순간적인 판단과 선택, 결정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④ 모의학습은 역할놀이에 비하여 사회 체제 내에서 일어나는 인과관계 등을 학습시키는 데 유효하다. 자료의 분석과 그 활용을 기초로, 게임의 규칙과 참여자들의 의견에 따라 변화의 효과를 예측하며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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