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론] 5-7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생태유아교육과정(년간, 월간, 주간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들어가면서

1. 주제선정

2. 생태교육이란

3. 연령선정

연간교육계획
월간교육계획
주간교육계획
단위활동계획

1. 건강활동 (2005721010-이세연)

2. 사회활동 (2002310753-최동준)

3. 표현활동 (2002312244-이숙희)

4. 언어활동 (2005312639-이다혜)

5. 탐구활동 (2005721068-손용희)
환경구성

1. 실내환경구성

2. 실외환경구성

끝내면서

1. 생태유아교육의 전망과 과제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1. 주제선정

지금까지의 유아교육에서의 주요 화두는 ‘아동 중심의 교육’이다. 이는 곧 근세와 근대를 거치면서 개인의 인격 존중, 개성 존중을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고, 유아 교육 또한 이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서 아동도 한 인간으로 보아 인격 존중에 따라 아동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한다는 ‘인간 중심’의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시대는 ‘인간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상을 쫓는 시대가 되었다. 인간 중심의 사상은 거의 동시대에 대두되기 시작한 산업화와 결합하여 많은 발전을 가져다주었지만 한 편으로는 환경 파괴, 물질만능 주의, 개개인의 인격 타락 등의 폐해를 일으키게 되었고, 사람들은 지금까지의 교육을 이러한 상황의 중요한 원인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최근 새로 대두되고 있는 교육 사상이 ‘자연 친화적 교육 사상’이다. 이에 우리 조는 앞으로 교육사상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을 이 교육사상의 올바른 이해와 나아가 실제 교육에의 적용의 측면에서 이 사상을 선택하였다.
‘자연 친화적 교육 사상’은 주로 두 가지 내부 흐름, 발도르프 교육과 생태유아교육, 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우리 조는 생태유아교육을 선택하였다. 생태유아교육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철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면, 발도르프 교육사상과 생태유아교육 사상은 모두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보는 일원론으로 규정하여 인간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났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심이 되는 요소의 규정에서 차이를 보인다. 발도로프 교육관은 세계를 신 중심의 일원론으로 보고 신 중심의 자연 친화적 교육관을 실시하는데 비해, 생태유아교육은 우리의 전통적 사상인 도교적 사상이 기반이 되어 자연중심의 일원론 사상을 펼치고, 자연 중심의 친화적 교육관을 실시한다. 즉, 발도르프 교육관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인간과 신의 일치화로 보고, 생태유아교육은 신을 포함한 전 우주가 중심이 되어 모든 만물이 자연의 순리에 따라야 하며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리나라 전통 사상에 기반을 둔 생태유아교육이 우리나라의 환경에 더 적합하며 미래를 이끌어 갈 시대적 흐름으로 보고 선택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 시 이 론 레포트
  • 제 1 편 도 시 이 론제 1 장 도시계획의 방향 및 영역제 2 장 한국 도시계획사제 3 장 서양 도시계획사제 4 장 도시계획이론의 수립과정제 5 장 전원도시와 신도시제 6 장 각국 도시계획의 발전재 7 장 한국 도시계획의 발전제 8 장 도시공간의 전개제 1 장도시계획의 방향 및 영역1.도시계획의 방향1) 도시와 시민고대 이집트의 도시상형문자는 로서 성곽 속의 시가지를 의미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도 성곽으로 둘러싸인 시가지와 저자(시장)를 뜻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유아교육체제로 유아교육에 관한 철학적 가정,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론, 교육조직, 환경디자인 등을 통칭하는 것이다. 또한 이탈리아의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0~3세를 위한 13개의 영유아센터와 3~6세를 위한 22개의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되는 유아교육을 총칭하는 용어이다.이탈리아의 유아교육은 교회와 주와의 혼란한 관계망에서 이루어졌다. 가톨릭교회와 1860년 형성된 이태리 주간의 힘의 갈등은

  • 유아교육개론1D)유아교육의 개념및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0
  •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15점).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

  • 유아교육기관운영4A)보육기관평가인증영역중보육운영관리필요성과 평가기준방법등바람직한운영기술0
  • 유아교육기관운영4A)보육기관평가인증영역중보육운영관리필요성과 평가기준방법등바람직한운영기술0보육기관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을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시오0k.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4AI. 서 론영유아보육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게 된 것은 가족제도의 핵가족화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된 데에 대한 산물이라고 할 수 이다. 현대의 가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