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원 현직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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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원 현직교육
현직교육의 개념 (1)
현직교육의 개념 (2)
현직교육의 목적
현직교육의 필요성
한국 현직교육의 현황 - 운영
한국 현직교육 현황 - 기관
한국 현직교육의 현황 - 구성
교원연수 참여 현황
교원 연수에 대한 실태조사
교원연수에 대한 만족도 분석
한국 현직교육의 문제점 (1)
한국 현직교육의 문제점 (2)
한국 현직교육의 문제점 (3)
외국 현직교육의 사례 - 미국
외국 현직교육의 사례 - 영국
외국 현직교육의 사례 - 독일
외국 현직교육의 사례 - 프랑스
외국 현직교육의 사례 - 일본
앞으로의 개선 방안 (1)
앞으로의 개선 방안 (2)

본문내용
교원 현직교육

현직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한국 현직교육의 현황

현직교육의 문제점

외국 현직교육의 주요사례

앞으로의 개선 방안


현직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질을 높이고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하여, 또한 교원 개인의 전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직전교육의 불충분한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원의 계속교육
학교교원들이 책임을 다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능력, 기술 및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해 계획된 활동을 체계적으로 연수함



Orlich
- 직무관련적
-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
- 직무 관련 기술을 개선, 확장할 수 있어야
- 개별적인 교원 집단에 초점
- 임용권자가 비용을 부담
이윤식
- 현직에 임용된 교육직원 대상
- 전문적 능력과 일반적 자질을 배양하기 위함
- 다양한 장소와 방법으로 공식적·비공식적, 의무적·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각종 교육 훈련활동

현직교육의 목적

OECD가 제시한 목적
- 교직원 집단의 직무수행 능력 개선
- 교원 개개인의 직무수행 능력 개선
- 승진 또는 승급을 위한 사전 경험 확장
- 교원 개개인의 전문적 지식 및 이해 증진
- 개인적 욕구 충족, 일반 교양 증진
교육법 74조
- 품성과 자질의 향상
- 학문의 연찬
- 교육방법의 탐구, 연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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