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표준화 검사, 정의적 행동특성 측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표준화 검사

1. 정의와 특징
2. 제작 절차
3. 표준화검사와 학급검사의 차이점
4. 검색절차
5. 표준화검사 참고문헌
6. 표준화검사의 종류
7. 표준화검사 선택시 유의사항


정의적 행동특성 측정
1. 정의적 행동특성의 중요성
2. 정의적 행동특성의 측정
3. 정의적 행동특성의 측정방법


본문내용
표준화 검사

1. 정의와 특징

표준화 검사의 정의

- 모집단을 대표하는 피험자를 표집하여 동일한 지시와 절차에 의하여 검사를 시행한 후 객관적 채점방법에 의하여 규준이 만들어진 검사

표준화 검사의 특징

검사내용 전문가와 측정 전문가에 의하여 제작

일반적으로 사용 설명서가 있음

- 예) 미네소타다면인성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종합진로적성검사 등



2. 제작 절차

- 검사를 제작함에 있어 측정의 내용, 검사의 목적, 검사의 종류에 따라 검사 제작 절차는 다소 상이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의 여덟 단계를 거친다.

① 측정 내용의 특성이나 행동을 규명한다.

② 검사의 목적을 구체화 한다.

- 진단평가 / 형성평가 / 종합평가
- 규준참조평가 / 준거참조평가 / 능력참조평가 / 성장참조평가

③ 검사도구 제작을 위한 청사진을 작성한다.

- 이원분류표, 검사 소요시간, 문항 수, 문항유형, 문한난이도 수준, 지시 사항, 시행 절차, 채점 방법 등 포함

④ 검사제작을 위한 청사진에 따라 문항을 제작한다.

⑤ 검사 시행 후 얻은 문항응답자료를 분석하여 문항과 검사의 질을 평가한다.

-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항추측도,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⑥ 일반적으로 300명 이상의 피험자에게 검사를 실시한다.

⑦ 검사의 응답자료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추정하며, 상대적 위치를 알 수 있는

규준인 평균과 표준편차를 계산하여 원점수에 대응하는 규준점수를 계산한다.

⑧ 검사 사용설명서(test manual)을 작성한다.

- 타당도, 신뢰도, 문항 특성에 대한 내용, 모든 세부 절차, 검사를 이용할 때 주의하여야 할 점 포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성취도평가 문제점, 대안
  • 평가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안을 찾아봄으로서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아래서부터 살펴보도록 하자.2. 표준화검사1) 표준화검사란?표준화검사(standardized test)란 모집단을 대표하는 피험자를 표집하여 동일한 지시와 절차에 의하여 검사를 시행한 후 객관적 채점방법에 의하여 규준이 만들어진 검사다. 표준화 검사는 검사내용전문가와 측정전문가에 의하여 제작되며, 일반적으로 검사 사용설명서(test manual)가

  • [교육심리학] 영재아동의판별법
  • 검사방법이나 도구는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지적, 정의적, 조작적 능력과 태도를 평가하는 여러가지 표준화된 검사- 지능검사: 집단 지능 검사, 개인지능검사- 교과별 학업 성취도 검사- 교과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기타: 성취동기 검사, 창의성 검사, 흥미검사, 자아개념 검사, 적성검사, 사회성 검사, 인성검사 등◈ 학업성적◈ 교사, 학부모, 동료의 관찰과 지명◈ 행동특성조사지◈ 학교/학교이외의 상황에서 나타난 영재성

  • [교육학개론] 교육평가의 실제 - 인지적 영역의 행동평가(논문형 검사, 객관형 검사)와 정의적 영역의 행동평가(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사회성 측정법, 평정법)
  • 정의적 영역의 평가1) 관찰법2) 면접법3) 질문지법4) 사회성 측정법5) 평정법참고문헌교육평가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평가가 어디에 쓰이며, 무엇에 쓰이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평가의 용도는 넓고 다양하다. 교육평가가 단지 학생들의 성적을 매기는 것일 때도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지능검사 • 적성검사 • 흥미검사 등 표준화(標準化) 검사를 사용해서 평가하고, 교수 • 학습효과를

  • [심리학] 심리검사에 대하여
  • >Ⅰ. 심리검사란?• 심리검사란 특정 영역에서 일련의 행동을 표집 하는 표준절차 (Crocker&Algina, 1986)즉, 개인의 특성이나 능력, 혹은 행동을 수량화하는 표준화된 과정을 말한다.• 측정 : 검사도구를 활용하지 않고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개인의 속성이나 능력을 질적 혹은 양적으로 그 정도를 가늠하는 것 ← 이러한 의미에서 검사는 측정에 포함되는 개념• 검사의 과정∘ 개인의 속성이나 성취도 혹은 행동 등으로 정의되는 측정대상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교육 사학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 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 20C 초 아동 중심주의,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진보적 태도를 보이며 학습자를 배려교육 측정 운동 : 학업 성취도, 지능검사 교육 평가, 교육 방법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