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연구]이성복(1959년,그것은거의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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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인 약력

2. 이성복의 시

3. 1959년

4. 그것은 거의 연극

본문내용
2. 이성복의 시

이성복의 시는 정말로 다양한 접근과 해석을 허용한다. 그만큼 이야기 거리가 많다고 볼 수 있다. 그의 시는 한국사회에 대한 정치적 풍유라는 해석으로부터 초현실주의적 방언이라는 해석가지 다양한 해석의 용광로가 되었다. 이 말은 또한 그만큼이나 그의 시가 여러 가지 이미지를 함포하고 있으며 난해하며 복잡하다는 이야기의 다른 표현일수도 있을 것이다.
이성복 그는 흔히 김수영에 대비되곤 한다. 이것은 그가 한 시대를 앞서 살며 우리에게 많은 문제의식을 던져주었던 시인 김수영만큼이나 현실과 관련한 내, 외적 갈등의 참담함과 절박성 등을 자유롭고도 다양하게 분출한 시인이라는 이유에서 일 것이다. 이러한 김수영과 이성복의 공통분모는 바로 현실과 시인의 거리와의 연관성으로 모더니즘이 지향하는 현대성과 현실성의 과제의 해결방법인 풍자(풍유)로 표출되게 된다. 풍자란 시인 자신의 내. 외적 갈등의 해소를 위한 시인과 외계의 투쟁으로 시인의 생존의 방식이기도 하다.
이성복 이전에 김수영이 있었고 김수영 이전에 이상이 있었다는 말은 곧 이상이 있은 후 김수영이 있었고 김수영이 있은 후 이성복이 있었다는 말이 된다. 이것을 어쩌면 한국 모더니즘의 발달?변천과정의 단적이고 대표적인 형태가 아닌가하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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