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문화마케팅 성공적인 활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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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마케팅의 부상
1. 문화의 시대가 도래
2. 문화마케팅의 개념

Ⅱ. 문화마케팅 유형별 사례
※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
1. 문화판촉(Sales) :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
2. 문화지원(Sponsorship) : 문화활동·단체 지원으로 이미지 제고
3. 문화연출(Synthesis) : 제품·서비스에 문화이미지 체화
4. 문화기업(Style) : 새롭고 독특한 기업으로 포지셔닝
5. 문화후광(Spirit) : 국가의 문화적 매력을 후광으로 활용

Ⅲ. 성공적인 활용전략
1. 「문화 CEO」의 감성리더쉽을 발휘
2. 「문화」에 대한 전략적·실용적 접근
3. 「기업문화」에서 「문화기업」으로 관심을 이동
4. 내부 구성원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 실시
5. 「기업」과 「문화」의 파트너십

본문내용
Ⅰ. 문화마케팅의 부상

1. 문화의 시대가 도래
◎ 이미지, 이야기, 감성 등이 중시되는 문화의 시대가 도래
- 국가, 기업, 지역, 개인의 경쟁력 원천이 물질적, 기술적 힘에서 점차 감성적, 문 화적 힘으로 바뀌고 있음.
◎ 기술과 지식이 우위를 점하는 정보화 시대에 뒤이어 문화와 예술의 전성시대가 도 래할 것으로 전망됨.
◎ 고객의 문화욕구 강화에 대응하여 기업들도 문화마케팅을 대폭 강화
- 고객의 소비패턴의 변화: 『품질중심』→『품격중심』
(생산기술 고도화와 공급과잉에 따라 저원가나 고품질로는 차별화가 어려움. )
- 기업은 문화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를 매개로 한 마케팅 을 통해 차별화, 고급화하면서 신규수요를 창출.
(제품 및 서비스 수준의 상향 평준화로 인해 독특한 문화이미지를 확보하지 못하 는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
◎ 세계 초일류 기업일수록 문화마케팅에서 한 발 앞서 가고 있음.
- 초일류기업들은 문화적 이미지를 확립하고 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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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에 대한 조사가 충실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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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19 17: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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