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심리학의 역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심리학의 역사

현대 심리학의 경향

동기 (행동의 이유, 혹은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힘)
1. 동기의 정의
2 "유기체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에 대한 역사적 설명
3.동기의 분류

정신병리와 치료 (인간의 이상행동)
1. 무엇이 '이상'인가?
2. 정상인이 비정상인보다 훨씬 많이 가지고 있는 특징
3. 신경증과 정신병
4. 심리장애의 분류: DSM-IV
5. 부적응 행동의 치료
본문내용
모든 학문의 근원은 고대 희랍의 철학에 있다고 하는 바와 같이 심리학의 기원도 거기에서 찾을 수 있다.심리학의 철학적 근원은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이며 특히 지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플라톤 (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le)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군인으로서 또한 지식인으로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용맹하다고 알려진 플라톤은 지식의 원천으로서의 감각을 의심했다. 그는 우리 감각은 곧은 막대가 물 속에서 휘어 보이는 것처럼 우리를 속인다고 생각했는데, 플라톤은 또한 인간은 타고난 지식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믿었다. 그는 추론이 이러한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고 믿었고, 이렇게 추론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는 철학적 접근을 이성주의라고 불렀다. 플라톤은 꿈, 지각, 정신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심리학적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이성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추론을 사용함에 있어, 플라톤을 비롯한 많은 철학자들은 잘못된 믿음에 근거하여 판단을 내렸죠. 즉 실제 과학적 사실과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예를 들면, 물체를 볼 때 우리의 눈에서 빛이 발사되어 그 빛에 의해 물체를 본다고 잘못 판단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경우에는 비록 추론의 중요성을 받아들이기는 했으나, 경험주의라고 불리는 접근 방법을 택하였고, 지식의 원천으로서의 감각경험을 플라톤보다 중요하게 받아들였다. 그러나 플라톤처럼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고 말았다. 예를 들어, 그는 강한 정서적인 경험을 하는 동안에는 뇌보다 심장이 더 민감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의 부정확한 지식이나 방법 등에도 불구하고 아리스토텔레스를 심리학사적으로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는 심리학적인 주제에 대해 형식을 갖추어서 깊이 생각한 최초의 사람이라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개론 / 곽노의 김경철 김창복 / 학지사 / 2010- 新 보육학개론 / 강란혜 / 창지사 / 2006-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 이경하 외 /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보육학개론 / 공인숙 외 / 교육과학사 / 2005- 보육교사자질향상에 관한 연구 / 박은경 / 국민대 / 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강란혜 외 / 학지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수정자기를 실현내담자와 사회에 대한 치료, 학습을 통한 부적응 제거참고문헌심리학개론 정미경, 문은식 외 3명 저 양서원 심리학개론 (마음을 이해하는 원리) 임창재 저 동문사 심리학개론 (신용일 외4인) 신용일 저 동문사 교육심리학개론 김상인 저 한국전인교육개발원 사회심리학 개론 고영복 저 사회문화연구소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폴 마이어 저 한재희 외 5명 역 | 기독교문서선교회 | 심리학개론 학습지침서 홍대식 저 양영각

  • [과학혁명의 구조, 과학혁명의구조] 과학혁명의 구조 A+ 감상문
  • 역사인 만큼 사실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는 사관이 게재되기 때문이다. 3) 과학이 누진적인 발전인가에 대하여전통적 과학관은 과학은 누적적으로 발전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과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사실들을 밝혀 내며 또 그 대상영역을 확장해 나간다. 그리고 동일한 주제에 대해 이론의 변화가 있다 하더라도 새로운 이론은 이전의 이론을 포섭하며, 더 많은 새로운 설명해 줄 수 있기 때문에 발전적 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

  • 유아교육개론1E)유아교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0
  • . 따라서 그 실천 과정에서 심리학, 특수 교육, 사회 산업, 상담, 의료, 영양 등 여러 관련 분야와의 협조를 필요로 하므로 유아교육은 다학문적인 접근에 의한 포괄적인 활동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참고자료1. 김정은(2005),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 공주대학교. 2. 이소현 (2004), 유아특수교육, 학지사3. 유안진.김연진 공저, (2007), 부모교육, 동문사.4. 김승국 (1997), 특수교육학, 양서원5.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0
  • . 따라서 그 실천 과정에서 심리학, 특수 교육, 사회 산업, 상담, 의료, 영양 등 여러 관련 분야와의 협조를 필요로 하므로 유아교육은 다학문적인 접근에 의한 포괄적인 활동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참고자료1. 김정은(2005),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 공주대학교. 2. 이소현 (2004), 유아특수교육, 학지사3. 유안진.김연진 공저, (2007), 부모교육, 동문사.4. 김승국 (1997), 특수교육학, 양서원5.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