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에서의 철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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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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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정보화의 현황

Ⅱ. 정보화 사회에서의 철학교육의 정당성

Ⅲ. 정보화 사회에서의 철학교육 내용

Ⅳ. 정보화 사회에서의 철학교육 방법

Ⅴ. 철학교육 후의 기대되는 효과와 반응

본문내용
정보화 사회와 교육. 오늘날 사회의 정보화 추세에 대응하여 우리 교육분야도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 각 분야는 무한경쟁 체제에서 살아남기 위해 'CALS, EDI', '가상시장(Cyber Market), 인트라넷(INTRANET)이다' 하여 새로운 생존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교육만은 정글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성역으로 남아 부러움 아닌 부러움을 사고 있다. 학교만이 시장논리가 적용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영역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 안과 밖의 변화 속도는 현격한 차이를 보였고, 그에따라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겪는 정보화 사회와 학교 안에서 겪는 비정보화 사회의 괴리는 그만큼 더 심해져 있다. 만일, 이러한 현상에 대해 교육부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선생님들이 지금처럼 계속 방관만 하고 있다거나 '우리나라 교육은 원래 그렇다'라는 식의 체념으로 일색해 버린다면 수년 앞의 우리 교육은 지금보다 다시는 회복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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