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경영전략 토의과제(6장∼9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6장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제 7장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1) 월마트의 경영전략
(2) 킴스클럽의 경영전략
제 8장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제 9장 기업의 다각화 전략
- 본문내용
-
1. 삼성그룹과 현대그룹이 과민반응이라고 여겨질 정도로 상대방의 행동에 민감하게 대응해 왔던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은 삼성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재벌이 되었지만 당시에는 王회장이 이끄는 현대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재벌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왜 기업들은 이러한 외형경쟁을 하는 것일까? 물론 이유는 이러한 외형 경쟁이 가져오는 효과때문일 것이다. 그 효과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사람들의 그 기업(그룹)전체에 대한 이미지 및 인지도이다. 결국 이를 위해서 현대와 삼성은 기업 본연의 목표인 이윤추구보다는 이와는 상관없는 단지 재계순위, 규모, 자존심, 세력과시등과 같이 비합리적인 목적을 위하여 외형경쟁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에는 그 기업 나름대로의 문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재벌같은 경우에는 기업 문화가 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 먼저 현대를 예로 들어 보자. 현대그룹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 과거 정주영회장의 스타일이 상징하는 밀어붙이기 식의 이른바 불도저 경영이다. 즉, 이러한 기업 문화는 자동차, 조선, 건설, 화학 등의 중후장대형 산업에서 강한 특징을 가진다. 반면에 삼성의 기업문화는 경박단소형 산업에 강한 수익성 위주의 경영이다. 즉, 이러한 기업문화는 전자, 금융쪽의 산업에서 강한 특징을 가진다. 결국 서로가 강점이 있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약점도 있다. 즉, 자동차하면 현대, 현대하면 자동차와 같이 각 기업은 그 기업을 대표하는 제품이라든지, 산업등을 소비자들의 머리속에 심어 주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