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와 텔레비전] HLKZ-TV의 등장과 KB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테크놀러지와 텔레비전
2. 테크놀러지 시대의 텔레비전

1. HLKZ의 등장과 발전
1) HLKZ 개국 당시의 시대적 상황
2) HLKZ의 도입과정
3) HLKZ-TV(KORCAD)의 시대
4) HLKZ의 방송 및 편성
5) 1957년 대한방송주식회사(DBC)와 그 쇠퇴
6) HLKZ-TV에 대한 평가와 KBS에 미친 영향
2. HLKZ에 대한 대중의 반응과 에피소드

3. KBS의 등장과 그 의의
1) KBS-TV 개국 당시의 시대적 상황
2) KBS 도입의 배경과 문제점
3) KBS-TV의 방송편성 및 콘텐츠
4) KBS-TV의 전체적 평가

4. KBS 개국당시 문화적 변화와 충격
1) KBS개국과 중계방송
2) KBS의 시청료와 광고방송에 대한 반응
3) KBS-TV의 개국이 다른 미디어에 미친 영향

결 론
본문내용
1. 테크놀러지와 텔레비전

텔레비전은 기술발전의 산물인가? 문화의 발전에 따른 필연적 소산인가? 이러한 질문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여러 학자들 사이에서 기술결정론과 문화결정론이란 이름으로 활발히 논의된 문제다. 수많은 논란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텔레비전을 빼놓고 현대사회를 논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텔레비전을 하나의 테크놀로지로 보았을 때 텔레비전과 사회와의 관계를 먼저 밝힐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레이먼드 윌리엄즈(1974)의 ‘Television : Technology and Cultural Form'에서 밝힌 ’테크놀로지의 측면에서 본 텔레비전의 사회사‘는 그러한 질문에 약간의 대답을 해주고 있기에 책에서 논의된 내용을 잠시나마 소개하고자 한다.

“텔레비전은 전기, 전신술, 사진술, 영화, 라디오 등 여러 복합적인 발명과 개발에 힘입어 생겨났다. 또한 텔레비전은 1875~1890년에 이르러서 전신이나 영화와는 다른 특정한 기술적 객체로 분리될 수 있었다. 우리가 초기 텔레비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842년 뱅(Bain)이 전선을 이용해서 사진을 전송하는 사진전송술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한다. 사진전송술이 발달하여 1862년에 전선을 이용하여 상당히 떨어진 거리까지 사진을 전송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후 1875년의 광전지, 1884년의 스캐닝시스템, 1890년의 광전셀등 여러 가지 기술의 발전이 있었다. 여기서 두 가지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하나가 텔레비전 시스템이 이 시기부터 예견되었다는 것과 텔레비전이 출현하기까지 전기발전과 전기전신술이나 전화술에 비해 분산된 연구를 응집시키려는 사회적 투자가 상대적으로 무척 미흡했다는 점이다. 한편 라디오 같은 경우만 보더라도 이것이 처음 등장하였을 때는 효과적인 사회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한 진보된 형태의 전신술 정도로 인식되었고 이것이 중요하고 획기적인 수단으로 사회에 응용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직후 변환기적 사회상황 속에서였다. 이러한 사회상황과 맞물려 그 기술이 발달된 것이 바로 텔레비전이라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론]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 등장에 따른 가시적인 민주화 조치, 기업들의 생존을 위한 무한경쟁시대, 경제 불황과 호황의 극 교차, 신세대를 비롯한 신 주류 문화의 출현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또한 1990년대는 대중문화의 전성기를 구가하며, 사회 각 분야의 모습을 바꿔놓았다. 올림픽이후 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영상시대가 케이블텔레비전과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다매체 시대에 맞는 화려하고 다채로운 크리에이티브가 시도되었다.① 문민정부 출범과 신한국 - 개혁과 초일

  • [언론학개론] 라디오와 텔레비전
  • 텔레비전 방송이 위의 모델 중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모델을 동시에 채택하는 혼합방송 모델을 따르고 있다. 즉 각국의 사정과 경제적 이해관계를 고려하여 부분적으로 국가가 직접 방송을 소유 통제하기도 하며, 일부는 공영으로 일부는 완전한 상업방송 체제로 운영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나라로 호주, 일본, 우리나라를 들 수 있다. 일본은 혼합방송 모델의 본보기로 일컬어지고 있다.5) 우리나라의 방송국국내 지상파 TV는 KBS, MBC, SBS, EBS, AFKN의 5개

  • [미디어발달사] 한국 라디오의 형성과 발달
  • 텔레비전 방송 HLKZ-TV개국1957. 삼양전기사 설립1958. 3.17 CBS 노래에 얘기싣고‘신설 (최초의 본격 DJ 프로그램으로 레코트 음악과 드라마를 합성)8.25 주식회사 부산문화방송 설립(자본총액2억원)1959. 금성사 설립. 수입부품을 우리 기술로 조립한 교류용 5구식 진공관 라디오 수신기 생산 시작4. 15 부산문화방송 개국 (최초의 민간 상업방송)12. 29 KBS AM 라디오 제1,2 방송을 통한 최초의 음악스테레오 방송 실시1961. 5. 16쿠데타12월 서울 민간방송 개국 (

  • [커뮤니케이션사] 광고의 역사(한국)
  • 등장에 따른 가시적인 민주화 조치, 기업들의 생존을 위한 무한경쟁시대, 경제 불황과 호황의 극 교차, 신세대를 비롯한 신 주류 문화의 출현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또한 1990년대는 대중문화의 전성기를 구가하며, 사회 각 분야의 모습을 바꿔놓았다. 올림픽이후 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영상시대가 케이블텔레비전과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다매체 시대에 맞는 화려하고 다채로운 크리에이티브가 시도되었다.① 문민정부 출범과 신한국 - 개혁과 초일

  • [여론과대중매체] 미디어가 정치사건과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 및 그 역할
  • 등장은 저렴한 비용으로 정보교류를 가능하게 하고 이러한 혁명은 정치권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정치적인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비용이 적고 접근성이 높아지며 상호교류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정치적 참여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 것이다. UCC(UGC)문화 또한 이러한 인터넷의 성질을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UCC의 가장 큰 특징은 콘텐츠의 생산자와 소비자 경계를 허물었다는 사실이다. 소비자의 수동성이 능동적 반응단계를 거쳐 능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