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키즈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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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키즈마케팅이란?
2. Kids Market의 성장 배경
3. 어린이 소비자특성&분류
4.어린이시장의 특성&분류
5. 마케팅전략수단
6.사례-1> 맥도날드의 어린이 마케팅
1.맥도날드 소개
2. 마케팅믹스
3.마케팅전략
7.사례-2> 한솔교육
1. 한솔교육 소개
2. 마케팅 믹스
3. 마케팅 전략
8.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키즈마케팅이란?

마케팅에서 구매자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 이외에 구매에 영향력을 미치는「영향자에 대한 마케팅 소구」를 강조하는 방식이 사용되기도 한다. 배우자인 부인에게 남편의 제품을 선택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광고는 이러한 배경하에 제작되는 것들이다. 그러나 어린이는 그 자체가 왕성한 소비계층일 뿐 아니라 가족 구매의사 결정에서 영향자이므로 마케팅적으로 큰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전략적 의미를 바탕으로 최근에 어린이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설정한 여러 형태의 마케팅 전략이 전개되고 있다.

4.어린이시장의 특성&분류

①특성
모든 어린이들은 현재시장이면서 영향력시장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모두 미래 소비자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 소비자들은 하나의 시장으로서 세 가지 시장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고 할 수 있는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1차 시장(Primary Market)

어린이 소비자들은 자신의 필요와 욕구, 돈 그리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돈을 지출할 수 있는 권한과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자체로서 하나의 본원적인 시장을 형성한다. 미국의 경우 이들 어린이들의 용돈은 연간 80억 달러가 넘는데, 그 중에서 60억 달러 정도를 장난감, 과자류, 의류 그리고 기타 상품을 구입하는 데 지출하고, 나머지 약 20억 달러는 저축한다. 이러한 20억 달러 정도의 저축은 곧 어린이들이 금융산업의 1차 시장이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컨설팅교실 www.casemarketing.com advertising.co.kr

햄버거로 세계 정복한 맥도날드 성공신화
(신동아 2001년 2월호 발췌)

맥도날드 www.mcdonalds.co.kr

www.cine21.co.kr

인쿠르트뉴스 2003.8.20

특집 키즈마케팅과 광고/1. 어린이 시장과 키즈마케팅
이동철/동의대학교 유통관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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