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합작투자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2

본론
1.합작투자의 정의................................................................................2
2.합작투자의 동기................................................................................3
(1) 시장진입의 시간단축...........................................................................3
(2) 사양산업에서의 전환...........................................................................3
(3) 현지국 정부의 규제.............................................................................3
(4) 경영자원공유를 통한 투자위험축소..................................................4
(5) 기술의 표준화.......................................................................................4
3.합작투자의 장·단점.......................................................................5
4.합작투자의 성공방법
(1) 파트너 선정...........................................................................................5
(2) 운영적 측면...........................................................................................6
5.최근 합작투자의 사례
(1) 한국영화 해외합작투자 다각화...........................................................7
(2) LG MMA㈜............................................................................................8
(3) 한솔창업투자...........................................................................................9
(4) 캐리어와 합작.........................................................................................9

결론..............................................................................................................9
*참고문헌/인터넷사이트...............................................................................10
본문내용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를 흔히 글로벌시대라고 부른다. 다시 말해 전 지구가 하나의 생활권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나 혼자서는 도저히 살아갈 수가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 지구상에 처음 인류가 출현했을 이후부터 경제라는 매개는 존재해 왔다. 그러나 그 초기의 모습에서 탈피하여 최근에 이르러서는 일개의 경제 단위가 스스로의 능력으로만 이 무한 경쟁의 싸움터에서 살아남기란 그리 쉽지 않다는 사실을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그 생존전략으로 기술의 계발과 이전, 마케팅전략의 체계화, 전략적 제휴 등 다방면의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특히 전략적 제휴라는 부문의 일환으로 합작투자는 자생능력이 그리 크지 않은 기업에서, 아니 오히려 그 능력을 배가시키기 위하여 거대 기업들까지 앞장서서 취하는 전략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여 본 보고서에서는 합작투자가 과연 무엇이며 또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수출교실』김규창. 중외출판사. 2000
2.『한국기업의 해외투자 현황과 특징에 관한 고찰』양평섭. 다리사. 1995
3.『전세계를 대상으로 해외진출 활발해져 : 기업의 글로벌경영과 해외투자』
장현준. 전국경제인연합회. 1997
4. 한국일보사 http://www.hankooki.com
5. 한솔창업투자 http://www.hansolventure.co.kr
6. LG MMA http://www.lgpmma.com/
7. 캐리어 사 http://www.carrier.co.kr/
8. 통계청 http://www.nso.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HP 휴렛팩커드 경영전략
  • 투자가 들어오지 않고 있다. 좀 더 다양한 투자처를 확보해야 하고 그럴수 있게 기업 이미지를 관리해야 한다.대기업의 행포에 따른 신규 서비스업체 도산도 문제다. 거의 착취에 가까운 행위를 해도 중소규모의 업체들은 대기업의 힘 앞에서 어쩔수 없다. 이에 HP는 상생의 방법을 통해 서로의 장점을 합해야 한다. Ⅲ. 경영전략1. 전략적 제휴와 합작1) HP의 제휴원칙첫째, 당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라. 우리는 잘되고 있다고 막연히 말 하지 말고

  • 전략적제휴의 기본이론과 사례
  • 경영 전략의 하나로서,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기업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경영 전략으로 제휴와는 구별되는 의미를 갖는다. Harrigan(1988)은 전략적 의도(strategic intent)에 따른 광의적인 의미에서 전략적 제휴는 제휴 파트너 각각의 자원을 결합함으로써 계획된 프로젝트로부터 나오는 상호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국제 기업 간의 장기적인 협력 계약이고, 이 경우에는 국제 전력 결합에 전통적 협력 형태인 라이센싱, 판매계약, 합작투자 등도 포함

  • [경영분석] hp에 대하여
  • 전략적 제휴나, 합작투자 인수합병등의 방법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화는 현 시점에서 피할 수 없는 조류이며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과제이다. WTO의 출범과 함께 세계의 국경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못한 대부분의 우리나라 기업들은 세계 글로벌 기업의 경험을 본보기로 삼아 신속히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따라서 우리조는 글로벌 기업인 HP에 대하여 조사

  • [국제경영] hp의 경영분석
  • 전략적 제휴나, 합작투자 인수합병등의 방법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화는 현 시점에서 피할 수 없는 조류이며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과제이다. WTO의 출범과 함께 세계의 국경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못한 대부분의 우리나라 기업들은 세계 글로벌 기업의 경험을 본보기로 삼아 신속히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따라서 우리조는 글로벌 기업인 HP에 대하여 조사

  • [호텔경영]서울프라자 호텔 VS 웨스틴조선호텔
  • 경영, 사회에 기여하는 경영 이념, 비즈니스 센터, 외식사업부) 까지도 비슷한 면모를 보였다. 특히 다른 호텔에 비해 일찍이 외식사업에 뛰어듦으로써 호텔의 분야를 한층 넓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두 호텔은 서로가 경쟁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서로에게 좋은 롤 모델이 됨으로써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 이다. 또한 SWOT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같이 날로 급변하는 호텔 산업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이 필연적임을 알 수 있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