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국내 할인점 분석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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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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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할인점의 개념 및 특징
2. 국내 할인점의 현황
3.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4. 할인점 및 소매업 전망
5. 국내외 할인점의 성공사례
6. 후기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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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내 할인점의 현황
(1) 국내 할인점의 등장
: 90년대 시장개방과 제도 개혁, 소비자 행동의 변화, 제조부분의 구조조정 등 다 양한 측면에 걸친 환경변화로 인하여 국내 유통시스템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 였다. 1993년 신세계백화점이 할인점 이마트 창동점을 시작으로 할인점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1996년 유통시장이 완전 개방됨에 따라 외국 업체들의 국내진출 (월마트, 홈플러스, 까르푸, Costco Whole Sale등)이 활발하게 되었다. 할인점의 급성장에 따라 유통계는 백화점과 할인점의 양자 구도를 형성하게 되었고, 다점 포화 전략의 추진으로 서울지역에서 각 지방으로 점포의 확산이 이루어졌고, 수 많은 기업이 유통산업에 신규 참여하여 시장경쟁은 치열하고 복잡한 경쟁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형 할인점은 서구식 할인점의 형태를 국내 소비자들에게 맞는 방식을 적용 하여 개발한 형태이다. 이마트의 경우 한국인의 평균키와 눈높이에 맞는 천장 높이에 제품을 진열하였으며, 직접 만져보고 골라서 사는 한국인의 취향에 맞게 야채류 등을 비포장 하였다.
(2)국내 할인점의 현황
: 외국 기업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사고가 확산됨에 따 라 서비스 보다는 저가격 위주의 판매형식을 하고 있는 할인점 중심의 선호도가 높 아지고 있다. 할인점은 불황에 강한 업태로 자리잡고 있으며, 국내 할인점의 형태는 수도권의 경우 대형의 양상을 보이고 지방으로 갈수록 중,소형의 형태로발전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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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할인점을 위한 기초적 VMD 매뉴얼 연구-이헌표 (중앙대학교 2000)
할인점 패션 상품의 VMD 현황 비교 연구- 권혜숙(중앙대학교 1999)
패션 인사이트(Fashion insight)
체인스토어, 2001.8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정연승
할인점 경쟁에 따른 유통업태의 변화- 이승창<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대한 상공 회의소 www1.kcci.or.kr
롯데마그넷 ( lotte.shopping.co.kr)
E마트 ( www.e-mart.co.kr)
까르푸 (www.carrefour.com)
홈플러스(www.homeplus.co.kr)
메가 마트(www.nongshimga.co.kr)
월마트(www.walmart.com)
코스트코(costc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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