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중국 관광과 그 영향(한국인 유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배경
제 2 절 연구목적
제 3 절 연구방법 및 범위

제 2 장 이론적 고찰
제 1 절 고객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고객만족의 개념
2. 고객만족의 결정요인과 결과
3.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의 관계
4. 만족도의 측정
제 2 절 관광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관광지
2. 관광만족의 개념
3. 관광만족의 요인
4. 관광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제 3 장 실증연구
제 1 절 연구모델과 가설의 설정
제 2 절 조사설계
1. 설문지구성
2. 자료수집

제 4 장 자료분석의 결과 및 대응방안
제 1 절 자료의 성격
제 2 절 요인분석으로 관광속성을 집합함
제 3 절 신뢰성의 검증
제 4 절 가설의 검증과 결과 및 대응방안
1. 한중 관광객들의 관광총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속 성에 관한 연구 및 대응방안(회귀분석과 t-test로)
2. 한중 관광객들의 관광지 선택요인에 대한 비교(crosstabs 로)
3. 한중 관광객들의 관광 정보원에 대한 비교(crosstabs로)

제 5 장 결 론
제 1 절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과 시사점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연구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관광기구(WTO; World Travel Organization)와 세계관광이사회(WTTC; World Travel & Tourism Council)의 통계에 의하면 1996년 여행업의 수입이 전세계 GDP의 10.7%이며, 2006년에는 11.5%로 뛰어오르겠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중국에서는 더욱 뚜렷하다. 1997년부터 중국의 대부분 업종이 형편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1998년 여행업 수입이 전년보다 10.4% 증가했고, 1999년 6월까지는 이미 15.94% 증가했다. 이를 보면 중국 여행시장의 수요추세가 상당히 호황을 누리는 성장시장임을 알 수 있다. 1998년 중국 여행업 수입이 3,439억¥로 GDP의 4%이나, 중국중앙정부는 2010년도까지 이를 8%로 확대하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즉 14,000억¥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적어도 해마다 12%씩 증가를 해야 한다. 이는 중국이 관광산업을 중시하고 이 산업의 발전에 대한 기대가 큼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중국의 관광업을 보면 자원이 많고, 시장이 넓으나 관광자원을 어떻게 개발하고 고객의 욕구에 충실한 관광서비스 제공하여 이들을 만족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우선 고객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내 단행본

기병문, 「관광지리학」(서울: 형설출판사, 1980), pp.123∼156.
김상무. 1995. 관광사업론. 계명대학교출판부: 대구, p.1
안종윤, 「관광학개론」 (서울: 창문각, 1977), p.96.
이근, 「관광자원론」(서울: 학문사, 1986), p.121.
이선희. 1993. 관광마케팅론, p.183.
윤대순. 1992. 관광경영학 원론. 기문사. p.13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문화관광을 통한 수원화성의 현재적 실의 추구 관광자원으로써의 수원 화성
  • 관광의 실제적 적용에 있다. 모든 관광은 문화적 체험이라고 전제한다면, 문화관광의 전략은 사람들로 하여금 문화적 동기부여을 제공하는 데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그 장소에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세련된 서비스를 준비해 두는 것은 기본이며, 이를 넘어 사람들의 발길을 그곳으로 향하게 한다는 것이다. 현재 전국의 명승지와 문화유산을 관리하는 체계를 통해 더 많은 관광객 유치와 향상된 서비스 수준을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 [호텔경영]리츠칼튼호텔의 경영전략분석
  • 관광산업 등은 점차로 더욱 빈번해질 것이며, 이런 현상들은 곧 여러 각도에서 국내의 산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호텔 같은 숙박업의 경우 늘어나는 외국인의 유입과 방문은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점차 그 중요성도 더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호텔의 다양한 서비스들은 호텔이 더 이상 ‘잠자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반증한다. 물론 대다수의 한국인의 경우 특별한 일이 있거나 여행을 갔을 때를 제외하고는 호텔에서 숙

  • [호텔마케팅] 리츠칼튼호텔 마케팅
  • 관광산업 등은 점차로 더욱 빈번해질 것이며, 이런 현상들은 곧 여러 각도에서 국내의 산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호텔 같은 숙박업의 경우 늘어나는 외국인의 유입과 방문은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점차 그 중요성도 더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호텔의 다양한 서비스들은 호텔이 더 이상 “잠자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반증한다. 물론 대다수의 한국인의 경우 특별한 일이 있거나 여행을 갔을 때를 제외하고는 호텔에서 숙

  • [여행사경영] 대만 관광시장의 활성화방안- 강원도를 주요마케팅대상
  • Ⅰ .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올해 4월 발발한 미국의 대 이라크전과 중국 광동성에서 발생한 급성호흡기 증후군(SARS)은 우리 관광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항공사 및 인아웃바운드의 경기를 더욱 열악한 사정으로 몰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라크 전으로 유가는 급등하여, 항공사가 지불하는 항공유의 가격은 더불어 올라갔으며, 이로 인해 항공사는 앉아서 손해를 보아야 하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전쟁이라는 요인에 의해

  • 중국인 관광객 유치전략
  • 영향 속에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거대한 국가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것에서부터 한 개인이 삶을 영위하고 행동하는 데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것에는 중국인만의 독특한 문화가 흐르고 있다. 이들의 문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고, 더 나아가 그들의 문화와 우리의 문화가 일맥상통하는 부분을 찾고 그것이 자연스레 국내관광에 녹아들어야 효과적인 관광객 유치 전략이 될 것이다. 2. 중국인의 한국 관광 추세1) 중국인 관광객 현황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