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한국기업의 대중국 경제특구 진출 확대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第 2 章 중국의 개방정책과 경제특구 운영배경 실태
제1절 중국의 개방정책
1. 개방정책의 기본전략
2. 경제특구의 운영배경
3. 경제특구의 운영실태

第 3 章 한국기업의 진출사례 및 현황
제1절 한국기업 진출 현황
제2절 한국기업별 실태
1. LG전자
2. 대우자동차
3. 현대 컨테이너
4. 카스상사
5. 삼성전자
6. (주)선경
7. 신세계백화점

第 3 章 한국기업의 진출에 따른 문제점
1. 중국정부정책의 일관성이 없어 적응하기 힘들다.
2. 정책창구의 난립으로 경영이 어렵다.
3. 근거가 모호한 각종 비용징수가 방임되고 있다.
4. 분쟁처리에 있어 공정성이 결여되어 있다.
5. 대중국 투자 경험이 부족하고 진출한 선진 다국적기업과의 경쟁에서 열세

第 4 章 한국기업의 진출투자 전략
1. 자동차
2. 기계
3. 무역
4. 섬유
5. 향후 내수 시장 전망을 고려한 경쟁력
6. 생산관리 업무효율화

第 5 章 결 론

본문내용
이념보다 경제적 실리가 우선되는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서 한반도 크기에 44배에 달하는 땅덩어리와 세계인구의 20%가 숨쉬고 있는 중국이 우리 앞에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서고 있다. 1988년 이후 중국경제는 그간의 경제성장 과속에 따른 인플레이션과 거시경제의 불균형을 시정하기 위해 2∼3년간의 긴축정책을 시행한 후 1991년 이후에는 다시 통제를 완화하고 경제성장을 강화하였다.
1991∼92년부터 경제는 10%가 넘는 고속성장을 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고속성장은 국내부분에서 높은 투자증가율(28.5%)이 보여주는 것처럼 사회주의 시장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성장 우선정책 및 해외부문 대외무역의 증가와 외자유치의 순조로운 진행 등 경제전반의 활성화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은 외국의 자본(하드웨어) 과 기술(소프트웨어)을 동시에 받아들여 경제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대리개발』을 통해 고용확대, 기술력 증진 및 자본 축적을 이루어 상호발전을 이룩하겠다는 것이 개방 전략의 목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기업 중국시장 진출 성공과 실패사례연구
  • 한국기업 중국시장 진출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목차 Ⅰ. 서론 Ⅱ.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동기와 추세 1. 중국의 경제개방의 확대2. 중국경제의 지속적인 발전3. 한국의 진출동기와 추세4. 한국기업의 투자 현황Ⅲ. 중국시장에 진출한 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1. 금호건설, 두산인프라코어 : 유통망구축의 문제2. 유니클로, 시쉐이도 : 마케팅 능력 문제3. 콜게이트, 동양제과주식회사 : 기업의 신뢰도 문제4. 뉴발란스, 보끄레머천다이징 : 현지인력관

  • 한국기업 중국시장 진출 적태도
  • 기업 및 개인의 투자가 건수로는 9.9%, 금액으로는 64%를 차지할 정도로 중소기업 진출이 상대적으로 많았음을 볼 때 www.koreaexim.go.kr 한국은행 통계자료 분석중소기업의 성공적인 대중국 진출방안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Ⅱ. 中國의 市場開放 市場規模 및 特性1. 중국의 市場開放1) 중국의 시장개방中國工業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1980년대의 改革과 開放政策을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김시종, 중국의 시장경제 발전모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경제체제하의 경제적 성과와 문제점, 개혁의 당위성라. 경제개혁과 개방정책마. 중국 경제발전현황과 추세바. 현재의 중국시장사. 지금까지의 한국기업의 중국진출3. 미래시장으로써의 중국 17가. 중국시장의 일반적 특성나. 중국시장의 당면과제다. 주요기관의 중국경제 전망라. 성장요인과 장애요인4. 중국의 WTO가입 19가.

  • [국제무역]중국의 WTO 가입에 따른 영향
  • 방안도 적극 검토강구해야 한다. 서비스 분야의 경우 비록 50%를 초과하는 다수지분형 투자참여가 허용되지는 않았지만, 중국 금융보험, 유통, 관광, 통신인터넷 시장 진출기회가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그동안 제조업 위주로 이루어졌던 한국기업의 대중 진출 패러다임이 획기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급속히 확대되는 중국의 정보통신인터넷 부문에 대한 합자공동지분투자, 기술제휴 방식의 진출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며, 은행증권보험의 경

  • [중국투자] 중국의 투자환경과 그에 따른 우리기업이 나아갈 길
  • 한국 기업들의 무분별한 진출을 지양하고 이러한 위험 요소 극복, 중국 투자의 지속적 확대, 진출 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를 중심내용으로 중국의 투자환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1. 중국시장이 왜 중요한가?- 세계최대의 신흥 거대 시장 전체 인구가 약 13억으로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시장성장속도가 빨라 미국에 이어 세계 제 2위의 시장규모를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경제 특구 및 연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