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영월지역 문화유적답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단 종 애 사
1. 단종과 사육신
2. 한 많은 여인 정순왕후
3. 왕권과 신권의 미묘한 조화

조선 왕릉의 형식
1. 조선 왕릉의 특징
2. 조선 왕릉의 형식
3. 조선 왕릉의 배치

영월
1. 청령포
2. 장릉
3. 창절사
4. 관풍헌
5. 자규루
6. 낙화암
7. 금강정
본문내용
단종은 세종의 손자, 문종의 아들이다. 세종은 아들을 18명이나 두었으나 맏아들인 세자(후에 문종)에게 원손이 없어 애를 태우던 차에 3번째 현덕왕후에게서 원손을 얻었다. 그가 바로 조선 6대 왕이 되는 단종이다.
그러나 단종은 태어난 지 2일만에 어머니 현덕왕후를 잃어, 쓸쓸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세종은 어린 세손의 장래를 근심하여 성삼문과 박팽년, 신숙주 등에게 세손을 잘 보살필 것을 간곡히 당부하였다. 단종은 12세 되던 해, 문종이 재위 3년만에 세상을 떠나자 왕위에 올랐다.

이듬해 첫째 작은 아버지인 수양대군이 정인지, 한명회, 권남 등과 결탁하여 단종을 보필하던 영의정 황보인과 좌의정 김종서 등을 암살하고, 그의 심복들로 하여금 요직을 장악하게 한 후, 단종을 물러나도록 하였다(계유정난). 어린 단종은 어쩔 수 없이 왕위를 세조에게 빼앗기고 상왕(上王)이 되었다. 단종 즉위 3년만에 일어난 일이다.
그 이듬해(1456년), 세종으로부터 단종을 보살필 것을 당부받은 성삼문, 박팽년, 이개, 하위지, 유성원, 유응부 등이 단종의 복위를 계획하였으나 김질의 배반으로 사전에 발각되어 처참히 죽게 되었다. 그들을 이른바 사육신(死六臣)이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의 모든것-정의부터 마케팅트랜드분석까지
  • 지역주민). 주민들 스스로 문화를 즐기고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민참여와 조직화, 지역 인재육성 또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지금도 민 관 모두가 관광개발에 앞을 다투어 나서고 있지만 개발재원의 부족, 전문가의 부족과 개발 및 운영관리상의 노하우 부족 등으로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결코 관광개발이 만병통치약은 될 수 없으며, 체계적인 관광마케팅 활동 없이 하드웨어측면의 시설개발 중심으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문화유산답사기(유흥준)’, ‘한국어가 사라진다면(시정곤 외 3명)’, ‘나무(베르나르베르베르)’, ‘시로 읽는 세상(김용찬)’ 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꾸준히 찾아 읽음. 또한 독서 활동 시간에 관심 있게 읽은 분야의 책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8. (1학기) ‘책에 미친 바보(이덕무)’, ‘연암집(박지원)’, ‘조선의 마지막 문장(이건창)’,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정약용)’ 등의 고전 산문을 주로 읽음. 우리

  • 전라도의 말과 문화답사보고서 화순
  • 문화라는 과목선택이 나의 2008년의 한 학기를 허투로 보낸 것이 아님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다음에는 나 자신의 어린 시절 되고 싶었던 어른이 되었을 때 다시 한번 이곳으로 답사를 와서 이번 답사 때 했던 다짐이 거짓이 아니였음을 나 자신에게 증명해 보이고 싶다.5.참고문헌화순군청. http://www.hwasun.go.kr네이버 http://naver.co.kr임동확. 문학과지성사. (1992)유홍준. 창작과 비평.(2000)

  • 리얼 버라이어티(Real Variety)란 무엇인가 & 리얼 버라이어티의 발전과 영향력
  • 지역 신문과 잡지 등에 똑같은 광고를 게재하는가 하면 각국 유학생 모임에서 티셔츠에 광고를 프린팅해 입고 다니는 등 전 세계 각지에 비빔밥에 대해 화제를 뿌린바 있다.이번에 제작된 광고에는 한국의 문화를 대표하는 농악, 장구춤, 태권도, 부채춤, 강강술래 등을 활용하며 비빔밥의 맛과 멋을 더해 세계인들에게 흥미를 끌수 있는 영상으로 제작했다. 이 영상은 앞으로 세계인들이 즐겨찾는 SNS와 포털사이트 등에 꾸준히 홍보될 예정이며 지속

  • 생활풍수,조선왕릉 관련
  • , 1999.남상긍 외, 『우리 문화의 발자취』, 형설, 1999.허흥식 외, 『고려시대연구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0.이호일, 『조선의 왕릉』, 가람기획, 2003.장영훈, 『왕릉풍수와 조선의 역사』, 대원, 2000.장영훈, 『우리문화재 풍수답사기 ② 왕릉』, 담디, 2005.임학섭, 『조선 왕릉 풍수』, 대흥기획, 1997.https://royaltombs.cha.go.kr/html/HtmlPage.do?pg=/new/html/portal050101.jsp&mn=RT050101https://royaltombs.cha.go.kr/html/HtmlPage.do?pg=/new/html/portal050103.jsp&mn=RT0501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