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대형할인점의 중소도시 진입에 따른 소매점유통경쟁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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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대형할인점 중소도시 진입의 문제점
2. 대형할인점 중소도시 진입으로 소비자 이득
3. 기존연구의 문제점
4. 핵심 논의 내용

Ⅱ. 문헌조사
1. 소매유통경쟁에 관한 기존연구들
2. 소비자의 심리적 반응에 의한 소매경쟁에 대한 연구
3. 품목별 구매장소에 근거한 소매경쟁에 대한 연구

Ⅲ. 실증 분석
1. 연구변수들 및 척도
2. 표본 및 시장 기초자료
3. 소비자의 심리적 반응조사에 의한 경쟁구도의 이해
4. 품목별 구매행동에 근거한 소매경쟁구도의 이해
5. 대형할인점 진입으로 인한 소비자의 구매행동 및 의식 변화

Ⅳ. 결론과 한계점
1. 실증분석 결과 요약
2. 전략적 의미와 한계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대형할인점 중소도시 진입의 문제점
백화점, 전국규모의 편의점, 또는 소형규모의 할인점 같은 다른 유통형태의 중소도시에의 진입 때 보다 재래시장과 중소소매상점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자금력, 판매력, 구매력, 수요기반 등이 휠씬 열악한 중소도시의 상인들에게는 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다.


2. 대형할인점 중소도시 진입으로 소비자 이득
대도시 대형점들에서만 느낄 수 있었던 쇼핑의 다양한 측면들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백화점 또는 소형규모의 할인점 같은 유통업태들에서 경험하지 못한 저렴한 가격, 다양한 제품구색등의 쇼핑의 실용적 측면을 동시에 즐길 수 있게 해주었다. 대형할인점의 진입은 소비자들의 감정적 반응 및 구매패턴에도 다른 경쟁 유통업체들의 전략 및 성과에도 영향을 미쳐, 소매유통경쟁구조에서의 변화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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