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북미 시장으로
불리한 조건에서 경쟁
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
전략 집중적인 광고
전략 한 마음 현대가족으로
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
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
신화가 시작되다.
더욱 넓은 곳으로

서 론

현대 자동차 개요
그룹의 'CI'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
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
자동차 산업의 특성
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
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
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
SO(강점/기회)전략
ST(강점/위협)전략
WO(약점/기회)전략
WT(약점/위협)전략
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
핵심 경쟁전략

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
캐나다 시장 진출
미국 시장 진출

국제 시장 진입 방법
Car 개발
니치 마켓의 공략

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
시장기회 요인
가격 우위
비용 우위
시장 진출 전략
독자 모델 개발
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
독자 모델 개발

현대의 국제화 노력
해외 현지 판매
연구 활동의 세계화
해외 생산의 확대

향후 과제
환경의 변화
지원 정책의 한계
경쟁 환경의 변화
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

본문내용
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북미 시장으로

한 장의 짧은 전문이 밤잠을 설치게 했다.
「OCT, 82 AS Y ASSIGNDF CANADA PROJ. PLS R TN SEL THS WK. RGDS」
지난 수년간 시장조사를 통하여 구체화해 오던 북미시장 진출계획이 드디어 확정되었다는 통보였다.
내수시장의 한계성과 국제적인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사적인 갈망이 「북미시장으로의 진출」이라는 돌파구를 찾아낸 것이다. 더구나 캐나다는 바로 자동차의 황금시장인 미국의 전진기지요, 이곳의 성공여부가 곧 미국의 성공여부와 직결되는 것이니, 어쩌면 필요에 의한 당연한 귀결인지도 모른다. 더구나 최근 들어 일본업체가 수출대수 상한선을 자율 규제한 이후 그들이 대형화·고급화를 추진해 오므로, 소비자들이 일본차와 같은 수준의 소형차를 갈망해 오던 터였다.
캐나다는 인구 약 2천 5백만에 차는 2.3명당 1대가 있으며, 수입차는 신규등록차량 연 70만대 중 26%를 차지한다. 이 중 일본차는 20%마켓을 점유하고 있으며, 혼다, 도요다가 연 5만대 이상이 판매되고 있는 시장이다. 아직까지 영국의 자치령 냄새가 물씬 풍기는 보수적인 나라이지만, 소련의 LADA, 체코의 SKODA도 버젓이 판매되고 있는 나라이다.
현대는 기존수입상을 통한 단순수출 혹은 합작 등 여러 가지 진출방법을 모색해 왔으나 여건이 적합하지 못하였고, 또한 현지판매를 극대화하기에는 현대가 직접 현지법인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는 목표를 세우는 한편, 캐나다 상업의 중심지인 온타리오주 토론토시에 본부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대우종합기계의 사례를 통해 본 대 중국FDI분석
  • 주력하고 있음-대우종합기계는 여기에서 분리되어 나옴)의 해외 직접투자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수업시간에 배운 해외 직접 투자에 관한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여러 국제경영분야에서도 국제 마케팅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지금 현재 대우굴삭기가 주력하고 있는 중국시장의 현황과 발전 전망, 그리고 마케팅 전략과 이에 대한 현황 등을 살펴봄으로써 해외 직접 투자에서 있어서

  • [학사] [국제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일반적 고찰
  • 국제수지 효과 분류 8 각국의 혐오색 일람표 12 정치적 위험의 분석 14 해외직접투자 사업계획서상의 분야별 주요 계획 18 투자비율별 투자규모별 해외직접투자현황 26그림 목차 문화적 환경의 요인 분석 11 연도별 해외직접투자현황 22 산업별 해외직접투자현황 23 지역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25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해외 직접투자는 다양한 기업경영활동의 일부로서 현대에 들어 그 중요

  • [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국제경영론『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Ⅰ. 들어가면서Ⅱ.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1. 삼성전자 소개 및 연혁 2. 삼성전자 국제경영 이념3. 세계진출현황 및 주요제품 현황 Ⅲ.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삼성전자의 중국 성공적 진출가) 다양한 전략의 사용 나) 지속적인 투자와 홍보다) 문화사업적 측면 지원2) 삼성전자의 러시아 성공적 진출가) 현지화 된 마케팅 전략나) 이원화 전략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4. 팬택 & 큐리텔- 5.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 6. 롯데백화점 블루힐 인수- 7. 아디다스-리복 인수 - 8. 나이키-컨버스 인수합병 - 9. 한컴과 하늘나라 - 10. 두루넷과 나우콤- 11. 네이버2. 실패사례- 1.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M&A- 2. 삼성전자의 AST리서치 인수- 3. 노벨(Novell)과 워드퍼펙트(WordPerfect) - 4. 앤호이저 부쉬 (Anheuser-Busch)중 이글스

  • [국제경영] 글로벌 기업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성공전략 -제네시스
  • 경영을 중시해왔다면 이제는 고객 가치를 어떻게 더 높일까에 주안점을 둬야 할 것이라며 이런 고객가치 경영이 이뤄져야 브랜드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2007년 9월 17일자 매일경제 경제면에 실린 기사이다. 그동안 현대자동차는 ‘값싸고 품질 좋은’ 이미지로 북미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왔다. 그러나 이 같은 현대자동차의 전략은 시간이 갈수록 ‘품질 좋은’ 일본자동차와 ‘값싼’ 중국자동차에 밀려 앞으로의 국제시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