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Ⅱ.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3. 수출로의 전략 전환과 SUV주력
4.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Ⅲ.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의 나아갈 방향

Appendix 1 - 현대자동차 해외사업 주요연혁
2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2000년 상반기 판매현황
3 – 미국 자동차시장 주요 메이커 판매현황
4 – 현대자동차 현지공장 현황
5 -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대자동차는 포니, 엑셀의 성공적인 수출로 미국시장에서의 자신감을 갖고 있는 가운데, TOYOTA, HONDA 등 동종경쟁업체들의 잇따른 미국내 직접투자를 과점적 자동차 시장의 특성상 간과할 수 없었다. 국내의 노사갈등을 회피하고, FDI유치를 위한 캐나다 정부의 지원을 토대로 북미시장에서의 통제력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북미시장을 장악하기 위하여 브로몽 현지 공장투자를 결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진출초기인 1989부터 북미시장이 위축되었고 미국시장 내 자동차 공급과잉으로 재고가 늘어나 부대비용이 증가하였다. 또한 경쟁적 비교우위가 없고 외국인비용을 극복하지 못하는 등 경쟁력이 약화되어 실패하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북미 지역 진출의 전략을 수출로 재전환하였다. 90년대 질 낮은 저가의 차종이라는 이미지와 품질의 열세로 고전하였으나 직접 수출 전략의 일환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여 스포츠실용차(SUV) 수출에 중점을 두었고, 선점의 기회를 잡음으로써 현재 미국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는 단기적인 것으로 전체적인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수요감소가 예상되는 2002년 이후에도 그 성장세가 유지될지 의문이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는 중장기적인 전략으로 최근 미국 앨라바마주에 현지 생산공장 설립을 결정하였다. 현대의 앨라바마주로의 진출은 오는 2010년까지 Global top 5에 진입하기 위한 시발점이다. 유리한 입지요건, 앨라바마주의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 메르세데스의 선진출의 영향으로 관련
참고문헌
<도서 및 논문>
현대자동차 30년사, 현대자동차
복득규, 자동차산업, 삼성경제연구소, 2001
2001 한국자동차산업,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1
Business Week, December 17,2000, pp.16-21

<웹페이지>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자동차 홍보정보시스템 http://pris.hyundai-motor.com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되겠습니다
  • kim***
    (2006.12.12 21:45:25)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의_성공사례_및_경영전략분석
  •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핵심 경쟁전략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핵심 경쟁전략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
  •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핵심 경쟁전략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 현대자동차의 국제경영
  • 현대 자동차는 1980년대 중반에 포니. 엑셀로 북미시장에 진출하여 상당한 성공을 거두다가 판매실적이 주춤한 상황에서 약점을 보완하고 국제적인 인지도를 굳혔으며 최근에 현재 미국 앨리바마주에 현지공장 설립에도 착수하였다. 북미 경기회복이라는 시장 기회요인과 현지판매전략인 시장진출전략, 독자모델 개발 등의 3가지 요인이 북미시장에서의 북미 시장에서의 선전을 기반이라 할 수 있겠다. 현대자동차의 기업분석과 경영환경 분석을 시작

  •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
  • 현대자동차 분석일반 현황 분석 3환경 분석 6조직 구조 분석 7조직 능력 분석 14경영자 분석 16전략적 이슈 19Ⅱ. 팀 프로젝트 수행 평가기업(현대자동차) 선정의 이유 23Ⅰ. 현대자동차 분석1. 일반 현황 분석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 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신규 시장의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 자동차 산업이 여타 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특징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