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Ⅱ.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3. 수출로의 전략 전환과 SUV주력
4.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Ⅲ.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의 나아갈 방향
Appendix 1 - 현대자동차 해외사업 주요연혁
2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2000년 상반기 판매현황
3 – 미국 자동차시장 주요 메이커 판매현황
4 – 현대자동차 현지공장 현황
5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현대자동차는 포니, 엑셀의 성공적인 수출로 미국시장에서의 자신감을 갖고 있는 가운데, TOYOTA, HONDA 등 동종경쟁업체들의 잇따른 미국내 직접투자를 과점적 자동차 시장의 특성상 간과할 수 없었다. 국내의 노사갈등을 회피하고, FDI유치를 위한 캐나다 정부의 지원을 토대로 북미시장에서의 통제력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북미시장을 장악하기 위하여 브로몽 현지 공장투자를 결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진출초기인 1989부터 북미시장이 위축되었고 미국시장 내 자동차 공급과잉으로 재고가 늘어나 부대비용이 증가하였다. 또한 경쟁적 비교우위가 없고 외국인비용을 극복하지 못하는 등 경쟁력이 약화되어 실패하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북미 지역 진출의 전략을 수출로 재전환하였다. 90년대 질 낮은 저가의 차종이라는 이미지와 품질의 열세로 고전하였으나 직접 수출 전략의 일환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여 스포츠실용차(SUV) 수출에 중점을 두었고, 선점의 기회를 잡음으로써 현재 미국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는 단기적인 것으로 전체적인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수요감소가 예상되는 2002년 이후에도 그 성장세가 유지될지 의문이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는 중장기적인 전략으로 최근 미국 앨라바마주에 현지 생산공장 설립을 결정하였다. 현대의 앨라바마주로의 진출은 오는 2010년까지 Global top 5에 진입하기 위한 시발점이다. 유리한 입지요건, 앨라바마주의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 메르세데스의 선진출의 영향으로 관련
- 참고문헌
-
<도서 및 논문>
현대자동차 30년사, 현대자동차
복득규, 자동차산업, 삼성경제연구소, 2001
2001 한국자동차산업,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1
Business Week, December 17,2000, pp.16-21
<웹페이지>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자동차 홍보정보시스템 http://pris.hyundai-motor.com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자료평가
- 많은 도움되겠습니다
- kim***
(2006.12.12 21:45: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