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황성주생식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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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건강식품시장 규모
- 건강 식품 시장의 규모
- 규모 증가의 원인

2. 생식 시장의 규모와 매력

3.'황성주 생식'의 마케팅 전략
①제품
②가격
③유통
④촉진

4.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건강식품시장 규모

① 건강식품 규모
한국건강보조 및 특수 영양식품협회에 따르면 한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지난 98년 이후 매년 20-50%씩 고성장을 이어온 것으로 미루어 보아 2002년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더군다나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 이어져 2006년에 이르러 4조원 대로 급성장할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시장이 이렇게 커지자 식품회사, 제약 회사, 바이오 벤처들은 물론 대기업까지 뒤늦게 가세하여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올 들어 관렵법 제정을 앞두고 국내 유수 대기업들의 움직임이 두드러졌다. 이롬라이프, (주)GMF등 전문업체는 물론 CJ(주), 대상, 풀무원 등 대기업에서부터 군소 업체들까지 생식 시장 참여 업계만 100여 곳에 달할 정도다.
② 건강 식품시장의 규모 증가 원인
- 소비 트랜드
2002년은 소비가 주도한 경제였다. 즉 수출 중심에서 소비로 전환된 해였다. 민간소비가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면서 국내 경기의 회복을 주도했다. 2002년 1-3분기 민간 소비는 경제 성장률(6.0%)보다 높은 7.4%의 증가율을 보였고, 정부의 신용 카드 사용장려, 저금리 유지, 특소세 인하등을 통해 소비를 촉진하는 등 정책적인 지원도 한몫을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지향적이고 상류층 소비를 모방하는 성향이 확산되면서 소득, 연령에 관계없이 수입 자동차, 명품의류 등 고급 수요가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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