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닷컴기업의 사례와 실패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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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0.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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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닷컴 기업의 실패와 성공
1.‘경쟁 기반(Basis of Competition)’에 대한 이해 부족
2. eBay.com의 성공
1) 온라인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2) 인터넷 거래에 적합한 제품
3) 선점효과
4) 보수적이고 신중한 투자 전략
3. Amazon.com의 사업 구조조정과 그 절반의 성공
4. eToys.com의 실패
1) 막대한 인프라 구축 비용과 방만한 사업 운영
2) 장난감 시장의 경쟁 심화
5. Webvan.com의 몰락
1) 온라인 거래에 부적합한 제품
2) 막대한 설비 투자와 무모한 사업 확장
6. 성공적인 온라인 사업이 갖추어야 할 4가지 요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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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컴기업의 실패와 성공 사례를 통해, 인터넷 상거래가 지닌 한계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인터넷 상거래에서 성공하기 위한 요건이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한다
포춘(Fortune)은 최근의 식어버린 닷컴 열기에 대해 닷컴 시대는 끝났지만 인터넷 시대는 이제 막 시작되었다고 진단하면서, 닷컴 열풍과 그 몰락을 통해 많은 비즈니스 컨셉들이 일련의 검증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검증과정을 통해, 인터넷은 우리가 생각한 것처럼 파괴적이지 않았다는 점, 수익을 내지 않으면 결국 비즈니스로서 의미가 없다는 점, 단순한 온라인 컨셉보다는 오프라인에 실체 기반을 지닌 업체가 결국 승리한다는 점, 따라서 굴뚝의 강자들이 잇달아 인터넷 쪽으로 영역을 넓히는 반면 순수 닷컴들도 현실 세계로 뛰쳐나오고 있다는 점(eTade.com이 슈퍼타깃스토어즈에 전초 기지를 마련하고, 아마존 역시 토이즈러스와 제휴 관계를 체결한 것은 그 좋은 예라 하겠다) 등을 알 수 있었다고 한다. 나아가 eMarketplace와 같은 온라인 시장을 만드는 것이 보기보다 어렵다는 점, 그리고 브랜드 구축(Branding)만이 유일한 전략 방안은 아니라는 점등을 지적하고 있다
자료평가
- 핵심만 짚어준 자료입니다. 좋습니다.
- yeub0***
(2007.10.03 14:4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