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엘라스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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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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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엘라스틴의 탄생 배경
① 출시배경
② Segmentation, Target, and Positioning (STP)
2. 엘라스틴의 현재와 문제점
① 엘라스틴의 현재
② 문제점
3. 엘라스틴에 제시하는 목표와 그 구체적인 방법들
① The Image of “Elastine”
② 5C Marketing Mix
③ 홈페이지를 이용한 엘라스틴의 과학적인 기능성 강조방법들
④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홈페이지 방문을 위해서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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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초 출시, 샴푸시장은 경쟁이 심한 소비재 중 하나인데, 아름다운 머리결을 위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다국적 기업들의 프리미엄 샴푸들이 기능성 샴푸를 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면서 국내 샴푸시장에 변화가 생기게 되면서 경쟁은 더욱 고조되었다. 국내 기업들도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맞추기 위해 고기능성의 고가제품을 출시했지만 별다르게 성공한 제품은 없었다. 이때 LG생활건강에서는 이 시장에 매력을 느끼고 진출을 고려해 보게 되었다.
● 구체적으로 엘라스틴이 출시되기 전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면.
1. 시장환경의 변화
소비자의 머리결에 대한 인식변화
요즘 젊은 여성들의 머리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샴푸에 대해서도 예전의 '모발의 때를 제거하는 효과'에서 좀 더 기능성을 요하는 제품들을 찾게 되었다. 젊은 세대들의 잦은 염색과 퍼머, 건조한 날씨와 자외선 노출 등으로 상한 머리를 관리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져만 갔다.
2. 다국적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 증가추세
P&G, 유니레버, 시세이도와 같은 소비자에게 친근한 다국적 기업들이 프리미엄급 샴푸로 젊은 여성들에게 마케팅전략을 강화시켜 갔다. 따라서 샴푸시장에서의 그들의 위치는 계속해서 성장해갈 전망이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프리미엄급의 샴푸시장은 약 2,000억원 규모의 우리 샴푸시장에서 700억원을 바라보게 되며 큰 시장의 기회를 가졌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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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인터넷 뉴스
2003년 1학기 고려대학교 인터넷마케팅(오형민) 수업자료
박종원, BEST(2002), 온라인 시대의 소비자행동, 법문사
주요기업 사이트
LG생활건강 http://www.lgcare.com/korean/index.jsp
P&G http://www.pg.co.kr/
유니레버 http://www.unilev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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