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독교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의 당면 문제점
교육 분야에 있어 전반적인 실태임을 반영해 주고 있다. 2. 갈등 극복을 위한 탐색종교교육(Religious Education)지(誌)의 편집인이었던 랜돌프 밀러(Randolph C. Miller)는 “기독교교육의 실마리를 내용과 방법 간의 격차를 메울 적절한 신학을 새롭게 발견하는데 있다.”고 했다. 그 후 프린스턴 신학교의 와이코프(D. Campbell Wyckoff)도 기독교교육의 목표, 범위, 상황, 과정, 인력, 그리고 시기 선택(timing)의 문제는 신학의 문제라고 했다. 기독교교육학이 성서학,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D. Smart)는 칼 바르트의 말씀의 신학에 기초한 신개혁주의 신학이 기독교교육 이론의 신학적 기초가 되어야 함을 제시했다.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신학적 접근이 루엘 하우(R. L. Howe), 루이스 쉐릴(L. J. Sherrill), 데이비드 헌터(D. Hunter)에게 와서는 기독교교육 현장의 교수-학습과정에서 관계, 대화, 참여 등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인격적 만남의 학습이론 이 구체화되었고, 켐벨 와이코프(D. C. Wyckoff)는 1961년 기독교 복음에 기초한 커리큘럼 작성의 기본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교육자로 알려진 안종화를 비롯하여 윤백남, 이경손, 나운규 등이 이 영화사의 대포적 영화인.-최초의 한국독립영화사:윤백남이 순수 조선인의 힘으로 창립.이경손 감독의 (1925년)을 제작.-배우 현철:(1920년)을 세우고 전문예술교육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고 영화평론가 이구영과 함께 (1925년)을 설립.4. 무성영화 전성기1.(2) 조선무성영화 전성기.-조선영화의 첫 번쨰 황금기: 나운규의 (1926
-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교육을 통해, 신학과 대화하는 교육을 제안하였다.어느 정도 분명한 범위를 가진 학문인 신학과는 달리 기독교교육학이란 실천의 분야이다. 하나의 실천 분야로서 기독교 교육학은 이론과 실제 사이의 비판적인 변증을 고수하여야 한다.제 3 장 현대 기독교교육 사상의 이론 유형들1. 종교 교수 이론종교 교수 이론에서 사용된 주된 은유들은 교육학에서 나온 것이다. 사라리틀은 종교교수의 주된 주제는 복음과 관련된 이해, 결단, 신앙의 과정을 수
- 기독교교육과정
교육과정은 기독교 가정과 교회학교, 건전한 교육자료, 연령에 맞는 장소와 시설과 관리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사상들이 특히 기독교교육과정에 관련되어 와이코프(D. C. Wycoff)는 교육과정을 교수-학습과정이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이라고 정의하였고 이는 교육과정을 교수-학습과정의 자료로만 제한하는 것이 아닌 교과목의 경험 전체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계획으로 이해한 것이다. 이는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으로서 체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