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1. 문화재학습1) 문화재의 개념① 문화재의 정의 유네스코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을 모두 포함하는 역사상, 예술상미술상, 민족학상 및 학문상 관상상 또는 과학상으로 현저한 보편적 가치를 가지는 것을 포함하는 것독일학문적문화적본국사적 근거에서 그 보존에 공익이 존재하는 물건, 물건전체, 물건의 부분한국인위적자연적으로 형성된 국가적민족적세계적 유산으로 역사적예술적학술적경관적 가
- [문화교육론] 한국문화교육 주제 선정
역사 소설의 양적 증가는 비록 비판의 여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소설 속에서 역사 인식의 폭이 넓어졌으며 장편 소설로의 길을 이광수의 마의 태자 , 단종 애사 , 이순신 , 이차돈의 사(死) , 세조 대왕 등과 홍명희의 임꺽정(林巨正 ) , 김동인의 젊은 그들 , 운현궁의 봄 , 박종화의 금산의 피 , 대춘부 , 전야 , 다정 불심 , 윤백남의 흑두건 , 대도전 , 이태준의 황진이 , 현진건 의 무영탑 , 선화 공주 열었다는 의의를 가질 수 있
- 역사기록과 생활문화자료
및 인물사(성씨) 자료 등에까지 그 인식과 자료수집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조사에 앞서서 기존의 연구 성과나 지역문화의 성격을 점검하는 과정, 예를들면 ① 지리지.군현읍지의 검토, ② 역사적 사건과 지역별 연표의 작성, ③ 지역별 문화성격의 파악, ④ 기존 관련 논저자료 정리, ⑤ 역사유적의 지표조사(목록, 분포도)를 선행한다면 지역 역사 자료의 수집과 조사는 훨씬 내실있게 진행될 것이다.3. 「역사기록자료」
- [고전시가론] 가사부전시가
문화가 최고로 발전하던 시기의 산물이었다. 이런 시대는 대체로 전 시기의 역사를 정리하는 때인데, 특히 당시에는 거란 및 여진과 전쟁한 뒤 강력한 국가의식이 대두하던 시기였다. 그러므로 이 책은 단지 유교정치 이념의 실현만이 아니라 국가의식의 구현이라는 차원에서 편찬되었던 것이다. 그밖에도 전근대 역사서의 특징인 술이부작(述而不作)의 객관성을 유지했는데, 이를 유지하기 위해 《고기》, 《신라고사(新羅古史)》, 《구삼국사(舊三國
- 가사부전시가 - 주요 작품 도솔가, 회소곡, 물계자가, 우식악
문화가 최고로 발전하던 시기의 산물이었다. 이런 시대는 대체로 전 시기의 역사를 정리하는 때인데, 특히 당시에는 거란 및 여진과 전쟁한 뒤 강력한 국가의식이 대두하던 시기였다. 그러므로 이 책은 단지 유교정치 이념의 실현만이 아니라 국가의식의 구현이라는 차원에서 편찬되었던 것이다. 그밖에도 전근대 역사서의 특징인 술이부작(述而不作)의 객관성을 유지했는데, 이를 유지하기 위해 《고기》, 《신라고사(新羅古史)》, 《구삼국사(舊三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