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제일제당 `햇반` 제품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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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 < 개발개요와 과정 >
1. 무균 포장밥 시장의 참여 기회 발견
1.1 소비자 lifestyle 변화
1.2 한/일 전자렌지 보급율 비교로 본 무균밥 출시의 적기 판단
2. 무균 포장밥 시장의 참여 탐색 (시장동향 참조)
3. 소비자 검증을 통한 무균밥 진출 타당성 검토
3.1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3.2 세부 조사 내용

B. < 시장동향 >
1. 해외선진 시장 (일본) 탐구
2. 국내 상품밥 시장 추이 : 변천사

C. < 제품컨셉 >
1. 제품 품질
2. 국내 최초 기술인 무균포장 시스템(Aseptic Packaging)

D. < 마케팅전략 >
1. 마케팅 운영 목표 : 무균밥 시장이 성공적 정착
2. 마케팅 믹스
2.1 제품 측면
2.2 가격 측면
2.3 광고 / 판촉 측면
2.4 유통 측면
3. 표적 시장의 선정
4. 마케팅 전략 전개 I ( 96.12 ~ 97. 11)
4.1 소비자 인식 전환 및 품질전달을 위한 광고 운영
4.2 시장 진입을 위한 유통 및 프로모션 운영
4.3 구전 효과를 위한 홍보 및 Publicity
4.4 기타 판촉 행사 : 사용경험 유도위한 프로모션 전개
5. 마케팅 전략 전개 II (97. 12 ~ 현재)
5.1 진열 강화 및 구매 확산 프로모션
5.2 공감 유도를 통한 구매 확산 광고 운영
5.3퍼블리시티 운영

E. < 운영성과 >
1. 햇반의 現 시장 경쟁 상황
2. 매출 성과
3. 대한항공 기내식 선정
3.1 추진 배경
3.2 추진 성과
4. 햇반의 수용도
5. 97년 주요 수상

F. < 결 론 >
본문내용
햇반 성공사례 ( 제일제당의 3대 파워브랜드의 하나입니다 : 다시다, 컨디션, 햇반 )

A .< 개발개요와 과정 >

국내 식문화가 서구식위주의 fast-food위주로 점차변해가고 있어 쌀밥을 주식으로 한 우리 고유의 식문화가 점점 붕괴되어 가고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
순수 우리밥을 이용한 편의식품개발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판단해 집에서 먹는 밥맛과 똑같은 가공밥 생산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냉동밥, 레토르트밥 등은 독신자나 맞벌이 부부,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특히 어필했지만 이러한 기존 냉동밥, 레토르트밥은 밥맛이 떨어지고 푸석푸석하다는 불만을 들어왔다.소비자들은 간편하고 빠르게 끼니를 해결하면서도 집에서 한 것처럼 맛있는 밥을 원했다.
햇반은 이런 소비자들의 요구를 겨냥한 제품이며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노리고 등장했다.

1. 무균 포장밥 시장의 참여 기회 발견 :

1.1 소비자 lifestyle 변화
* 독신자,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편의식 추구등 소비자 생활 양식의 변화로 상품밥 시장의 확대 가능성 고조
* 기혼 여성의 취업율이 평균 26% 성장한 것으로 보아 주부의 전통적 역할이 많이 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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