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맥도날드에 관한 기업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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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2
1) 한국 외식산업의 성장과정.........................................2
2) 한국 외식산업의 개황................................3
3) 21C 시장변화와 외식산업 전망...............................3

Ⅱ. 맥도날드의 조사분석.......................................4
1) 회사 소개.......................................................4
2) 메뉴 및 서비스.................................................23
3) 맥도날드의 이모저모....................................33
4)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35
5) 햄버거로 세계 정복한 맥도날드 성공신화..............44
6) 맥도날드 시지점을 분석하다......................................53
7) 통계자료..........................................................58

Ⅲ. 맥도날드의 최종분석(결론).................................64
참고문헌......................................................................68
본문내용
한국의 외식 산업은 이제 성숙기 단계에 접어들면서 사회, 경제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가 경제에 크게 기여하는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생활 패턴의 변화, 가계 구조의 변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및 여가 문화의 다양성 등 사회, 경제, 문화 등 복합요인에 의해 외식산업은 미래 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이처럼 양적인 급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국내 외식산업은 전문 인력부족, 연구풍토의 결여, 관련자료 미비 등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는 세계화를 지향하는 경제조류 속에 대외 경제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근래에는 IMF와 경기불황으로 한국 외식산업은 어느 때보다도 심한 진통 속에 있었다. 하루에도 수많은 음식점이 문을 닫고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아무나 손쉽게 경험 없이도 할 수 있는 업종이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에 무분별하게 음식점을 개업하고 있어 그 난립상태도 심각하지만 개업하는 숫자만큼 망하여 문을 닫는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는 국내 외식업계도 예전의 주먹구구식 업소운영을 탈피하여 합리적인 업소운영으로 전환하지 않고는 갈수록 치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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