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공무원 교육훈련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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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공무원 교육훈련의 이론적 고찰
1.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
2.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
3.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Ⅲ.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 실태 및 문제점
1. 교육훈련제도에 대한 인식부족
2. 교육훈련체계의 비전문성
3. 피교육자의 선택 가능성의 부족

Ⅳ. 민간기업체의 교육훈련실태
1. 삼성그룹
2. 현대그룹
3. 한솔그룹
4. 소결론

Ⅴ.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방향
1. 교육훈련제도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공무원 교육훈련체제에 경쟁원리 도입
3.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훈련 실시

Ⅵ. 결 론

본문내용
행정체제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매우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다. 그 변화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때 행정은 발전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퇴보 할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이 급변하고 있는 행정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정책을 실제로 입안하고 집행하는 ꡐ사람ꡑ에 대한 투자와 장기적인 인력개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정부의 모든 활동은 공무원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평가받기 때문이다. 이것은 공무원들이 언제나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의미한다. 계속적인 능력발전의 노력이 없이는 변화하는 환경과 행정수요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훈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자질이 우수한 인재를 공무원으로 임용하였다고 하더라도 스스로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할 때는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으며 퇴보의 길을 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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