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교육에서 교재로 사용되는 국정 또는 검․인정 교과서에 실린 고려가요 작품과 수와 경향을 다음과 같이 두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국민 기본 공통 과목)와총 두 작품이 실려 있는데, 고등학교에서 과목을 선택하지 않는 학습자의 경우라도 정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거친다면 기본적으로 고려가요 2편은 접하게 된다.ㄱ. 중학교 3학년(9학년) - 『국어 3-(2)』 단원명4.단원 : 고전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국어활동은 참신한 발상과 개성적 표현은 물론, 표현하는 내용의 새로움에서부터 국어 활동이 이루어내는 결과의 새로움까지를 두루 포함한다. 교육과학기술부 고시,『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제2009-41호, p.237.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 방식으로는 창조적인 국어 활동 능력과 태도를 기대하기 어렵다. 현재 대부분의 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문학교육은 곧 문학 교육, 다시 말해 문학에 관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 시가교육론-시의운율
, 한국 현대시 탐구, 1996, 태학사.김완진 외, 문학과 언어의 만남, 1996, 신구문화사박영진, 꼭 읽어야 할 고전시가 200선, 1998, 타임기획오세영 외, 시창작 이론과 실제, 1998, 시와시학사윤여탁최미숙유영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2008, 태학사.李起哲, 詩學, 1985, 一志社장도준 외, 한국현대시교육론, 2003, 국학자료원≪교과서≫중학교 국어 1-2, 2002, 교육인적자원부.고등학교 문학, 2002, ㈜문원각.≪사이트≫교육과정 평가원 http://www.kice.re.kr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교육의 방식에 대한 본고의 방법론이 정해질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3장의 교수-학습 모형이 전개될 것이다. 중학교 “국어” 교육 과정 중에서 1학년, 2학년, 3학년의 소설 작품을 하나씩 택한 이유는 각 학년별 교육 과정이 수준별로 차이가 있으며, 이 수준별 차이에 따라 학습 목표나 내용도 다르게 설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1학년의 경우에는 문학 작품과 장르별 본질에 관한 학습이 다른 학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중이 있을 것이며, 3학년의
- [국어과 본시 수업안](가시리 학습지도안, 가시리 수업지도안, 가시리 공개수업지도안, 가시리 교수학습지도, 가시리 수업계획서, 가시리 학습계획서, 가시리 교육계획안, 가시리 학습과정안, 가시리 활동계획안)
국어 학습지 1학년 반 번 이름 : (1) 가시리1. 고려속요의 정의 고려 시대 ( ㅍ ㅁ ) 계층에서 부르던 시가로, 속악가사(俗樂歌詞), 혹은 장가(長歌), 여요(麗謠)라고도 함2. 고려속요의 형식․( )의 율격․분절체 (분연체)의 형식으로 몇 연이 연속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지 않지만 음악적 효과를 위한 ( ㅇ ㅇ ㄱ )가 있다.예) 위 증즐가 태평성대,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3. 고려속요의 내용․주로 남녀간의 사랑이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