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편의점 `미니스톱` 마케팅과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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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니스톱의 선정이유

2. 미니스톱의 소개
(1) 회사연혁
(2) 수상내역

3. 편의점의 발전 현황 및 전망
(1) 국내 유통산업 현황
(2) 편의점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전망
(3) 국내 편의점 시장의 역사와 현황과 전망
1) 국내 편의점 시장의 역사
2) 국내 편의점 시장의 현황
3) 국내 편의점 시장의 전망
4) 미니스톱의 현황

4. 기업 환경 분석
(1) 외부환경분석
1) 사회적환경
2) 경제적환경
3) 기술적환경
4) 경쟁적환경
(2) M.Porter’s 5-Forces
1) 기존산업 내 경쟁자들
2) 잠재적 진입자
3) 대체재
4) 공급자
5) 구매자

5. 미니스톱 시스템과 전략
(1) 미니스톱의 시스템
(2) 미니스톱의 전략

6. 직무 환경 분석
(1) 부서별 업무
1) 개발본부
2) 영업본부
3) 상품본부
4) 물류센터
5) 경영지원부
(2) 핵심업무영역
1) 개발
2) 매입
3) 물류
4) 광고
5) 머천다이징
6) 영업
7) 서비스

7. 내부 역량 분석
(1) 현재 가지고 있는 역량
1) 타 유통업체와의 비교
2) 동일 업종간 비교
(2) 앞으로 가져야 할 역량

8. SWOT 분석
(1) SWOT Analysis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2) SWOT matching에 따른 시사점과 전략
1) SO matching
2) WO matching
3) ST matching
4) WT matching

9. Recommendation
(1) 점포 운영면
(2) 판매 상품면
(3) 제공 서비스면
(4) 본사 차원의 전략



본문내용
(1) 국내 유통산업 현황
우리나라의 유통규모 및 현황은 유통업이 GNP기준으로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유통업이 국민경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과거 제조업 위주의 성장 정책으로 인해 생산부분의 발전이나 소비수준의 향상에 상응하는 발전을 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한국의 유통시스템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첫째, 선진국에 비해 규모의 영세성, 저 생산성 등 경영의 비효율성이 심하다. 오래된 통계이지만 1991년 소매업의 경우 2인 이하의 사업체의 비율이 91%, 매장 10평 미만 사업체의 비율이 78%로 대부분 가족 단위의 생계 유지형이 많았다. 제조업체와 소매 업체간의 제품유통을 원활하게 하는 도매업도 낙후되었다. 대한상공회의소 1994년 자료에 의하면 도매업의 발전 정도를 나타내는 유통 우회도 (도매매출액/소매매출액)의 경우 한국이 1.0으로 다른 선진국의 4~5에 비해 매우 낮으며, 도매업체의 법인화도 9.8%에 불과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경제 발전으로 인해 선진 기법을 도입한 전문 유통 기업들이 적극 진출하여 국내 유통산업도 첨단화의 변모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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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1.08 16:3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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