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대안학교]간디 학교 ·영산 성지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3
1. 대안학교의 정의 3
2.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3

Ⅱ. 행·재정적 현황 4
1. 간디 학교 4
2. 영상 성지 고등학교 7
3. 한빛 고등학교 9

Ⅱ. 법률·제도적 현황 12
1. 우리 나라의 법률·제도 12

Ⅳ. 결 론 14
1.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4

참고 문헌 19

본문내용
Ⅰ. 서 론

공교육 현장의 부실화나 공교육 제도 및 운영상의 제반 문제점의 부각과 함께 최근 들어 생명중심, 인간중심, 자연 친화, 공동체 의식의 회복과 같은 삶의 가치에 중심을 두고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정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삶과 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생명교육', '사람중심의 교육'을 뿌리내리고자 하는 '대안교육', '대안학교' 라는 개념이 부각되고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고 있다. 기본적으로 대안 교육, 대안학교라는 것은 기존의 공적 제도인 학교교육에 대하여 일정한 거리를 가지면서 나름대로 새로운 교육사상과 교육적 구조를 추구하는 개혁의 시도라는 경향을 띠고 있다. 다시 말해 대안교육 또는 대안학교는 본질적으로 기존의 교육체재와 교육방식, 그리고 기존의 학교에 대한 문제 제기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기존의 공교육 체제에 비교되는 다양한 비주류형 교육형태의 등장은 교육 선진국으로 인정받는 미국이나 독일, 영국 등의 나라에서 더욱 활성화되는 등 이미 세계적인 추세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참고문헌
1. 단행본류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 서울민들레, 2001)
이건만·박진환 「Paulo Freire와 대안학교의 교육사상탐구」. (서울 : 문음사 2002)
정유성. 「대안 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 내일을 여는 책,1997)

2. 논문류
김수욱·이풍길. “특성화 고교 대안학교의 운영현황과 문제점분석연구” (한국농업교육학회. 한국농업 교육학회지. 2001)
김오중. “대전지역학교 형태 사회교육시설의 선택동기 및 만족도 연구” (충남대 교육 대학 원. 사회교 육. 2002)
문용린. “한국사회의 도덕성 회복에 관한 재문제”.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서울대학교 사 회과학 연구 소, 1993)
박성욱.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의사 소통 능력의 신장 : 소규모 학교의 수준별 이동수 업의 대안 (영남대 교육대학원. 1990)
양경아.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전북대 교육대학원. 2000)
오명희. “우리나라 대안교육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2001)
이미주. “한국공무원의 범죄에 관한 연구”. (석사 : 부산대학교, 1989)
조영숙. “대안학교의 조직 및 운영에 대한 분석적 연구”(성균관대학원. 교육학. 2002)
최손환. “대안학교 운영 분석을 통한 일반학교 운영의 개선방안”(영남대 대학원. 교육학. 2000)
김은산. "일본의 자유학교 '기노쿠니어린이마을학원' 연구" (홍익대학교.1997)
이선숙.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성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 원.2001)
김영화. "도시형 대안학교 설립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 2000)
정유성. "대안학교(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양성 방안" (교육정책개발 연구 과 제 : 1999)
이종각. "초·중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
  • 학교1. 대안학교 정의2. 대안학교의 유형3. 교육법4. 대안학교의 장․단점Ⅲ 달구벌 고등학교 1. 교육 방향2. 학교 현황 3. 부서별 교육활동 4. 작은 학교 5. 교육 과정 6. 질문들 Ⅳ 간디자유학교 1. 교육 철학2. 교육 목표3. 학교 특성4. 학교 현황5. 교육시설 현황6. 질문들Ⅴ 달구벌고등학교, 간디자유학교의 비교 1. 두 학교의 공통점2. 두 학교의 차이점 Ⅵ 결론 Ⅰ 서론공교육의 현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교육현장을 실습이라는 과목을 통해

  • [교육학] 자율학교에 대하여..
  • 개 요1. 자율학교 제도의 의미와 취지 및 실행과정가. 자율학교의 의미나. 자율학교 제도의 도입 취지다. 자율학교 제도의 시행 과정2. 자율학교의 시범운영 실태가. 특성화고등학교의 자율학교 시범운영1) 대안교육 분야 특성화고등학교2) 직업분야 공립 특성화고등학교나. 예체능계열 고등학교의 자율학교 시범운영1) 국공립 예술계열 고등학교2) 사립 예술계열 고등학교3) 체육 계열 고등학교3. 시범운영 이후의 자율학교 운영 방향 모색가.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 유형별 구체적인 사례 1) 특성화학교 - 이우학교 2) 위탁형 대안학교 - 도시 속 작은 학교 3) 전원형 대안학교 - 간디 학교 4) 도시형 대안학교 - 하자 작업장 5. 졸업생 진로6. 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대안 제시▷마치며 대안학교, 그 곳이 알고 싶다▷▷들어가며대안학교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조원들마다 각각 달랐다. 친척 동생이 대안학교에 지원한 것이 관심의 계기가 된 조원도 있었으며, 책과 신문기사를 통해 접한 대안학교의 모

  • 특수 교육학[a+자료] - 대안학교에 대해서
  •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활동을 통해 실현가능하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관료제적 학교 운영방식을 분권적, 참여적, 협의적 방식으로 전환해야 만이 새로운 교육내용 및 방법의 실질적 실현을 기대할 수 있다는 데에 생각을 함께 하고 있다.새로운 교육의 효과적인 도입과 실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공교육의 일반학교들과 달리 제도적 제한을 벗어나 자율적인 설립이념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대안학교의 운영

  • [교육사회] 대안교육
  • 학교에 대하여 고민하게 되었고 그 결과 대안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학교와는 조금 다른 학교의 개념으로 여러 가지 유형을 가지고 다양한 수요의 학생과 학부모의 기대에 부흥하고자 생겨난 학교이다. 꼭 학교 안에서 교육하는 개념만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홈 스쿨을 하는 경우도 대안학교에 포함되며 이러한 유형의 교육방식도 인정하자는 정부의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망이 더욱 커지고 있다. 몇 년 전 고등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