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서비스산업의 노조와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갈등과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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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비스 산업과 노동조합

2.서비스 산업의 정의
서비스 산업의 종류
서비스 산업의 특징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산업

3.서비스노조의 발생(흐름)
서비스 노조의 특징

4.서비스 산업의 조직률
서비스 산업에서 노조가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

5.서비스 노조에 관한 사용자의 시각과 태도 및 행동
정부의 입장

6.비정규직 근로자의 정의와 현실
비정규직과 정규직 노조와의 갈등
(1)오히려 규약변경이 악용되는 상황 - 명월관 노조
(2)규약을 개정했으나 단협에서 배제된 경우 - 호텔롯데
(3)규약변경 하고 투쟁을 통해 단협에서 일정한 정규직화를 쟁취 했으나 단협의 악 조항을 통해 일정기간 동안 단체행동권을 침해당한 경우 - 힐튼호텔

7.서비스 노조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 비정규직 문제를 중심으로 )

8.노동조합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본문내용
1.서비스 산업과 노동조합

처음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을 때 과연 서비스 산업에도 노조가 있을까하는 의구심에서 출발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노동조합은 짧은 지식으론 그냥 생산공장에나 있지 않을까 정도로만 여겨졌다. 하지만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도 못한 산업까지..예를 들면 골프장의 캐디들도 그들의 이익을 위해 노동조합을 만들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먼저 이 주제에 대해 논하기 전에 많고 많은 서비스 분야 중에서 저희 조는 민간 서비스 영역에 대해 조사하였고 민간 서비스 분야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서비스노조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서비스라는 것이 매우 광범위하기에 보험과 금융 등은 사무직 서비스라는 점, 의료, 통신 등은 공공서비스라는 점으로 민간서비스와는 구별을 요하였다.
그리고 정규직보다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에 초점을 맞추어 소외된 그들의 모습과 정규직과의 갈등과 그에 따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경제단체협의회(2002), "2002단체협약 체결지침"
전국민간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2002), "IUF 아태본부와 서비스연맹 외식노조 워크샵"<워커힐호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문제>
전국민주관광노동조합연맹(2000), "IUF와 전국민주관광노동조합연맹 토론회"<비정규직 정규직화에 대한 토론 발제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2002), "금융산업 비정규직노동자 조직화 방안"
공광규(2002), "금융노조 비정규직 조직화 방안"
원창희(2002), "선진국 호텔업종 노사관계 현황과 시사점"
오미숙(2002), "호텔업종노사관계 토론회"<호텔업종 인력관리 실태와 발전방안>

참고 싸이트

http://www.necktie.or.kr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http://kftu.nodong.org 전국민간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http://www.kef.or.kr 한국경영자총협회
http://www.kli.re.kr 한국노동연구원
http://www.nodong.org 민주노총
http://www.molab.go.kr/ 노동부
http://www.lmg.go.kr/ 노사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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