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기 교육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제1장 교수·학습 이론의 전제와 실현 가능성
A. skinner의 조작적 행동 수정 모형
B. Bruner의 개념 형성과 개념 획득 모형
C. Bandurad의 태도 가치관 교수 모형
D. Maslow와 Rogers의 인본주의적 교수 모형
E. 교수·학습 모형의 선택시 유의 사항

제2장 학교의교육과정과 평가
A.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 절차
B.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C. 교육과증의 유형과 학교 수업
D. 교육 평가의 의미와 유형
E. 검사 문항의 제작과 평가

제 4장 교직의 특성과 실습 모형
A. 전문직의 의미
B. 전문성의 개발
C. 잠재적 교육과정과 실제적인 교육
D. 교육실습의 의의와 목적
E. 교육실습의 운영 체제와 모형

제 5장 저보화 시대의 학습과 수업
A.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영향
B. 새롭게 교육과정에 추가할 것들
C.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변화
D. 교육과정의 구조와 유형의 변화
E. 교육 개혁의 과제에 대한 논의

본문내용
전문직의 특징
1. 전문가들은 근본적인 지식과 근무 활동을 독점하는 것이 제도적으로 허용된다. 예를 들면, 법률가만이 법을 실행하고 의사만이 의술을 실행한다.
2. 전문가들은 그들의 직업에 높은 자율성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다. 그들은 면밀히 감독 받지 않으며 그들 일의 중요한 부분에 관해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가진다. 또한 전문가의 자율성은 책임 있는 행동. 자기 감독. 그 직업의 최소한의 요구를 중족시키는 것 이상으로 봉사를 하는데 몰두해야 하는 것 등의 의무를 뜻하기도 한다.
3. 전문가들은 반드시 전형적으로 긴 교육 기간을 경험한다. 그리고 또는 전문직 에 종사하기 전에 일정 기간 동안의 훈련에 뒤따르는 긴 전수기간을 틀림없이 경험한다.
4. 전문가들은 그들의 고객을 위해 근본적인 근무활동을 하고. 이러한 봉사에 필요한 능력을향상시키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한다. 이런 활동은 물리적 기술보다 지적인 면을 강조한다.
5. 전문가들은 그들의 조직이나 연구 활동에 고유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교육청 관계자로 구성된 신규 교원 임용 공동 관리위원회에서 주관해 왔는데, 전체적인 틀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나 해가 거듭되면서 세부적인 내용은 조금씩 변화해 왔다. 임용고사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차 시험은 교육학 과목과 전공 과목의 필기 시험이고, 2차 시험은 논술, 면접, 수업실기 능력 평가 등으로 되어 있다. 1992학년도부터 1996학년도까지는 1차 시험의 교육학 과목과 전공 과목이 모두 객관식으로 출제되었고,

  • 실기 교육 방법론
  • 교육과정과 평가A.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절차교육과정이란 용어가 교육학의 전문분야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 경이다, F.Bobbit(1918)는 교육과정이라는 제목의 책을 통하여 교육활동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려고 하였으며, 1. 교육과정의 의미와 기능Spencer가 분류한 인간의 활동 영역을 우선순위대로 제시하면1 자기 보존을 위해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활동2 생활 필수품을 확보하도록 하는 활동3 후손의 양육과 훈련에 도움이 되는

  • [교육] 실기교육방법론 정리
  • FILE: report10-13 .HWPR E P O R T실기 교육 방법론 1장, 2장, 4장, 5장 요약, 정리과 명 : 실기교육방법론담당교수: 황선경학 과 : 산업디자인학 번 : 9805004이 름 : 김민혜차 례제1장 교수학습 이론의 전제와 실현 가능성A. skinner의 조작적 행동 수정 모형B. Bruner의 개념 형성과 개념 획득 모형C. Bandurad의 태도 가치관 교수 모형D. Maslow와 Rogers의 인본주의적 교수 모형E. 교수학습 모형의 선택시 유의 사항제2장 학교의교육과정과 평가 A. 교육과정의 의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교육학자인 피아제(Piaget)와 미술교육학자인 로웬펠드(Löwenfel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아동의 표현재료와 표현도구 또한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성 있는 심화의 과정으로 적절하게 제시되고 학습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몬테소리(Montessori), 피아제(Piaget), 로웬펠드(Löwenfeld)와 같은 교육학자, 미술교육학자들이 제시한 인간발달 단계론, 미술교육학, 미술교육방법론

  • [실기교육방법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 교육학, 범죄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깊은 영향을 끼침.지그문트 프로이드 (1856-1939) Ⅱ1. 제1기 1856년 프로이드의 출생에서 1897년까지손상이론의 시기(affect-trauma frame of reference)2. 제2기 1897년~1923년, 성격구조론 발표까지 지정학설 시기(topographical frame of reference)3. 제3기 1923년~1939년, 프로이드 사망까지구조론 시기(structural theory of reference)4. 제4기 1939년부터 현재까지;- 프로이드 이후의 발전무의식과 의식Ⅰ프로이드는 마음을 빙산에 비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