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와 가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문으로 되어있어 보기 불편하네요.
  • jjg841***
    (2007.12.17 19:53: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잘했습니다
  • hhs2***
    (2006.09.03 11:59:23)
회원 추천자료
  • 서정에 묻어나는 삶, 그리고 인생
  • 서정에 묻어나는 삶, 그리고 인생.서정에 묻어나는 삶, 그리고 인생. ● 목 차 ●1. 서정(향가, 고려속요, 시조, 가사)에 대하여2. 향가 - 헌화가, 제망매가3. 고려속요 - 사모곡4. 시조 - 추강에 밤이 드니5. 가사 - 규원가6. 결론 1. 서정(향가, 고려속요, 시조, 가사)에 대하여문학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가장 소박하게 문학을 말하자면, 문학 역시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느끼는 것이기에 그 속에는 우리네들의 삶과 인생이 녹아 있다고 볼

  • 국문학사 토론문- 고려속요,신의(新意)와 용사(用事) ,시조의 발생시기,가사의 기원
  • 국문학사 토론문- 고려속요 / 신의(新意)와 용사(用事) / 시조의 발생시기 / 가사의 기원 -► 신의(新意)와 용사(用事)에 대하여신의와 용사는 지금까지 접해볼 기회가 없었기에 매우 생소한 만큼, 그 개념의 범위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했다. 우선 신의는 한자 그대로 ‘새로운 뜻’이라는 의미로, 작시 정신의 기본이다. 따라서 시의 비평적 용어인 동시에 방법론 측면에서의 작법적 용어이기도 하다. 이와 달리 용사는 작법론적인 측면에서 일종의

  • [고전시가] 양반시조와 기녀시조
  • I. 서 론1. 시조에 대하여시조는 원래 짧은 노래라는 뜻의 단가(短歌)라고 불려져 내려오다가 조선 시대 영조 때에 이세춘이라는 가객이 단가에 곡조를 붙여 부르면서 그것을 시조라고 하였다. 이것은 시절가조의 준말로서, 당시에 유행한 노래라는 뜻이다. 그러니까 처음에는 단가에 붙인 곡조의 이름을 말하였는데, 나중에는 곡조뿐만 아니라 가사 자체, 곧 단가를 시조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러므로 엄격히 말해서 시조라는 이름은 문학 장르의

  • 고려 속요의 여음과 기능에 대한 고찰
  • 가사는 전하지 않고 《고려사》등에 작품 이름만 전하는 것을 비롯하여, 고려시대의 문학을 대표할 만한 시가 작품이 많았으리라고 추측되나, 이제 그 자취를 찾을 길은 없다.Ⅲ.속요(俗謠)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정(雅正 : 아담하고 바름)함을 잃은 노래. 일반적으로는 정가(正歌)와 대립되는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문화권의 노래라는 뜻으로 속가(俗歌) 또는 잡가(雜歌)라고

  •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
  • 가사의 효시작품에 대하여는 많은 논란이 있으나, 우선은 정극인의 을 효시로 보는 견해가 많다. 이 작품은 가사의 내용 분류에 따르면 강호가사에 속한다. 그러므로 강호가사는 가사 장르가 시작되었을 때 나타났던 주제요, 내용인 것이다. 강호가사가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원래 기존의 연구에서는 자연을 완상하고 그 즐거움을 노래하는 일련의 작품들은 은일가사, 서경가사, 풍경가사 등으로 나름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