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칸트의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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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일 관념론 - 피히테와 셸링
  • 철학자들과는 다르게 피히테는 레이스 제조공 집안의 여덟 남매 중의 장남이라는 다소 빈약한 가정 출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 지역의 귀족 ‘밀티츠 남작’의 도움으로 공부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고, 18세 되던 해인 1780년에는 그 당시 학문의 중심지였던 예나(Jena) 대학에 진학하게 되고 스피노자의 「윤리학」을 접한 후, 본격적인 철학 공부에 몰두하게 된다. 스피노자의 결정론적인 철학은 피히테가 이후 칸트 철학을 연구하면서 그의 자율 정

  • 계몽주의 신학이 현대신학에 미친 영향 및 개혁주의관점에서 비평 - 칸트를 중심으로
  • 윤리학 등 여러 분야의 주제로 강의했다. 1764년 프로이센의 교육부에서 제공한 문학 교수자리를 거절할 정도로 철학교수직을 갈망했다. 18세기까지도 수학과 물리학은 자연철학으로 간주되어 철학의 영역에 속했다. 1766년에는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왕립도서관의 사서로 취직하여 1772년까지 근무하기도 했다. 그 사이 칸트는 원하던대로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의 철학 교수직을 얻게 되는데 이때 발표한 교수취임논문은 칸트 비판 철학의 시작을 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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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철학] 피히테의 교육사상
  • 칸트 철학에서의 도덕관의 영향을 받았다.피히테는 지금까지의 교육이 인정하고 기대했던 자유의지(自由意志)를 부정하고 결정의 냉엄한 필요성을 간주하여 여기에 따라 교육이 실시되어 질 것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위하여 도의교육의 실시를 주장하고 있는데 그 도의 교육이란 정신적 자주적 활동과 철학적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 학생의 정신적 활동을 자극하는 능동교육에 의해서 학생의 자아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4)교육목적피히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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