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원론]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 산업구조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5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경영학원론]수업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 시장의 산업구조 분석)
1. 산업 내의 경쟁 (기존기업과의 경쟁)
1) 산업의 집중도
2) 제품차별화
3) 초과생산능력 및 변동비 대 고정비의 비율
4) 시장 성장률 및 산업의 경기 변동
5) 퇴거 장벽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1) 규모의 경제
2) 제품 차별화
3) 자본 소요량
4) 유통망에 대한 접근
3. 대체재의 위협
1) 대체재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
2) 대체재의 상대가격
4. 공급자의 힘
1) 가격민감정도 및 상대적 교섭 능력
5. 구매자의 힘
1) 가격민감정도
2) 상대적 교섭력
Ⅲ. 결 론
- 본문내용
-
커피나 음료수를 든 컵을 들고 바쁘게 거리를 걷는 젊은이나 직장인들. 도시의 한 풍속도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이젠 음료뿐 아니라 점심, 저녁 등 요리나 음식물까지 식당에서 먹지 않고 포장해가 거리나 공원, 사무실에서 먹는 ‘테이크아웃(Take-Out)' 전성시대다.
커피전문점 시장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점차적으로 발전되고 있다. 커피시장 초기에는 카페나 국내 대형 커피 전문점들이 선점하고 있었던 반면 2007년 12월 판도는 완전히 바뀌었다. 기존 값비싼 커피보다는 실속 있고, 질 높은 중․소형 테이크아웃점들이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테헤란로의 대형오피스 상권에서는 오전 주중회의, 브런치타임, 결산회의 시간 때 커피와 샌드위치를 즐긴 지 오래다. 대형전문점이 하지 않는 배달을 함으로써 매출 증대효과가 나타났으며 고객이 원하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기에 경쟁력 있게 커피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지금은 정보화시대이다. 휴대폰, 노트북,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로 대변되는 모바일 시대는 현대인을 한 곳에 머무르는 인간이 아니라 끊임없이 움직이는 인간으로 바꾸어 놓았다. 때마침 사회 전반에 불어 닥친 구조조정의 바람은 일단 정한 일터를 평생 움직이지 않는다는 기존 관념을 변화시키기에 충분하였다. 뿐만 아니라 일하는 장소도 한 곳에 머무르기 보다는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이동할 수 있다는 새로운 생각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였다. 이 같은 현상은 정착사회에서 새로운 이동사회로의 이행을 의미하는 지도 모른다. 두 손이 자유로운 배낭을 메고 한손에 휴대전화, 또 한 손엔 뚜껑 달린 종이 커피 컵을 들고 거리를 활보하는 젊은이들의 모습에서도 이런 변화를 실감한다. 이제는 커피를 조용한 카페에 앉아 마시기보다는 작은 구멍에 뚫린 빨대를 통하여 이동하면서 즐긴다고 보아야 한다.
현재는 국제화시대에 발맞추어 국제 몇몇 기업들이 외국의 커피 전문회사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커피 전문점들은 과거와는 달리 여러 가지 맛과 향을 구비하고 있으며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다양한 종류의 커피로 역전을 도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국내 Take-Out 커피전문점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에 의해 Take-Out 커피전문점 산업을 분석함으로써 경쟁양식과 수익률을 결정하는 Take-Out 커피전문점 산업의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해본다. 또한 이러한 산업분석을 통하여 Take-Out 커피전문점 산업이 앞으로 유망산업이 될 것인지 아니면 사양 산업이 될 것인지를 판단해 보고 Take-Out 커피전문점업체들이 산업구조를 자기한테 유리하도록 바꾸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그들이 그 산업에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들이 필요한가를, 즉 경쟁의 방법이나 산업에서의 성공요인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중략>
- 참고문헌
-
-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지음, 박영사, 2007
- 『산업구조분석』, 추제호 지음, 경남대학교출판부, 1997
- http://www.istarbucks.co.kr/
- http://www.prowstar.com/
- http://www.ediya.com/
자료평가
- 정확한수치가 제공되지않아 큰 불편을 느낌
- sellysu***
(2016.04.13 02:59:29)
- 정말 A+받았어요....
- boing***
(2010.05.18 17:41:05)
- 자료가 너무 예전꺼임 ㅜㅜ
- qhrehd***
(2009.12.13 22:38:24)
- 매우 유익한 자료입니다.
- geroni***
(2009.11.10 19:04:29)
- 흠~좋군
- redwin***
(2009.04.23 11:40: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