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경제, 경영] 수출전략품목으로서 프랑스 포도주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출전략품목으로서 프랑스 포도주의 성공사례에 관하여 기술
목차
●생산 및 품질관리
1. 포도주 산업 현황
2. 지역별 포도주 생산
3. 프랑스 포도주의 품질관리
●유통구조
1. 프랑스 국내 유통소비동향
●홍보 및 마케팅 동향
1. 포도주 마케팅의 특성
2. 조직화를 통한 공동마케팅
3. 프랑스 와인의 성공요인
●향후 지원 및 전망
1. 프랑스 포도주산업의 전망]
2. 시사점
본문내용
●유통구조
1. 프랑스 국내 유통소비동향
가. 1인당 소비량 감소
◦ 1인당 연간 와인소비량이 최근 30여년 사이에 100ℓ에서 50ℓ로 절반가량 줄었음
- 현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현지인의 와인 소비량 감소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 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최근 프랑스의 음주단속이 강화됨에 따라 식사 중 반주 형태로 마시던 습관이 점차 희석되고 있기 때문으로 나타남
- 두 번째로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맥주, 탄산음료 등이 대중화됨에 따라 와인시장을
동 음료류가 대체하고 있는 추세 때문임

나. 고급화를 통한 차별화
◦ 본래 프랑스 와인은 칠레, 남아공, 호주 등 신세계 와인에 비해 라벨링이 복잡하고, 소비 자가 쉽게 읽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음
- 최근에는 신세계 와인과 함께 저가 와인제품을 일부 출시하고 있으며, 라벨의 바탕 색깔 을 다양화하고 및 품명만을 간략하게 표기함으로써 소비자가 보다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하고 있음
- 그러나 위와 같이 기존의 와인 제품에 변화를 시도한 제품의 출시는 극히 일부분에 그치 고 있으며, 최근 신세계(칠레, 호주 등) 중저가 와인과의 경쟁 심화로 고급화 전략에 중 점을 두고 있음. 즉 프랑스 내 대부분의 와인은 기존의 전통이 담긴 고유의 라벨을 유지 하고 고품질의 와인임을 강조하여 판매함으로써 저가의 와인제품과 차별화를 위해 노력하 고 있음
- 이에 따라 AOC 등급에 못 미치는 생산농가의 경우 폐원 시 1ha당 1500유로를 지원하는 등 AOC 등급에 속하는 와인의 품질 균일화를 위한 노력 강화
Paris, Monoprix 대중와인 판매전통와인 판매대
●홍보 및 마케팅 동향
1. 포도주 마케팅의 특성
가. 마케터의 전문성과 역량
◦ 포도주 마케팅은 다른 농산품에 비해 마케터 즉 영업 및 홍보 담당자의 개인적인 전문성 과 역량의 중요성이 높음- 포도주의 품질은 품종, 떼르와르, 각 양조장의 생산 노하우와 개성 등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농학, 화학, 물리학, 경영학 분야에 다양한 지식 역량을 필요로 함 - 포도주에 대한 이해와 시장구조의 이해 그리고 거래전략에 대한 이해는 다른 농산품목에 비해 복잡하고 어려운 대상이며 특히 포도주의 특성을 파악하여 상품성을 인식하는 역량 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당한 훈련이 필요함 - 포도주 마케터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경우도 있으나 상당수는 오랜 기간 동안 포도주 관련 사업에 종사해온 경험자들로 포도생산자, 포도주가공사업자, 지역 출하상 등이 주 류를 이룸  
참고문헌
네이버 블로그 : 파프리카군의 세계시장 진출기
KATI 무역자료 카테고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쟁점관리] FTA한·칠레 자유무역협정
  •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연 430만 달러의 무역수지 개선이 예상된다. 이어서 현지시장 점유율 1위인 전자렌지, 섬유, 세탁기, 식기세척기, 엘리베이터등도 주요한 승자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칠레로부터 수입이 증가하여 손해를 보게될 패자산업은 과수농가를 중심으로한 농업부분이다. 포도에서 시작해 포도주, 키위 등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수입증가가 예상된다. 그러나 포도를 제외한 다른 품목은 이미 미국, 뉴질랜드 등에서 수입하

  • [학사][경영] 프랑스포도주산업을 통해서 본 고려인삼의 대외수출강화
  • 포도주 유통과정에서의 역할17(나) 해외 수출에 있어서의 Négociant의 역할17(4) 포도주의 사례를 통한 인삼 유통과정의 문제점 해결 방안17다. 마케팅 및 홍보 문제18(1) 인삼의 고급화 전략19(가) 프랑스 - 원산지 통제명칭 제도 (AOC)

  • [국제경영] 네슬레 기업조사
  • 경영을 다각화 한 후 1974년 세계적 화장품 회사인 Loreal을 합병하여 화장품의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회사로 자리매김 하였고, 1981년 제약과 눈에 관한 상품을 제조하는 업체인 Alcon사와 합병, 1985년 미국의 거대 식품 회사인 carnation을 인수하였다. 1996년 이후 네슬레는 기업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이탈리아의 광물기업 San Pellegrino사(1997년), 영국의 애완용품 회사 ‘Spillers사(1998년)등 계속해서 타 기업과의 합병을 이어 나갔고, 부가가치가 높은

  • [경영학]메리어트호텔의 기업현황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목차Ⅰ.메리어트의 기업개요1.기업소개2.사업영역3.주요연혁4.메리어트의 역사5.메리어트의 경영철학Ⅱ.산업환경 분석1.서비스 산업의 특성2.호텔 산업의 특성3.호텔 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Ⅲ.메리어트의 내부역량 분석1.SWOT2.메리어트의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분석3.메리어트의 해외진출 사례분석4.메리어트의 국내진출과 아시아나와의 제휴전략Ⅳ.메리어트의 성공요인 분석 및 전망1.메리어트의 성공요인2.메리어트의 전망Ⅰ.메리어트의

  • [경영학] 해외 진출 성공 기업 -LG 전자, 제너시스 기업의 BBQ 치킨 사례
  • 경영방식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면서 글로벌 표준으로 확산되어 가는 현상이나 과정을 뜻한다. 선진국형 경영방식을 추종하는 모델을 뛰어넘어서 한국식 성공 모델을 갖고 글로벌 전략을 추구하자는 새로운 전략 개념이다. 매일 경제 “코벌라이제이션의 정의”점점 더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세계 경영환경에서 어떠한 방법이 최고다 라는 식의 패러다임은 사라지고 있다. 일본식, 미국식 경영 기법도 그 가치가 영원한 것이 아니며 그것을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