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경제] 멜라민파동과 중국의 식품안전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멜라민파동과 중국의 식품안전 현황에 관하여 기술
- 목차
-
●멜라민 파동이 중국 유제품 산업에 미친 영향
□ 금번 유제품 멜라민 사건은 중국 경제와 정치에 악영향을 미침
□ 멜라민 파동은 기업의 도덕적 해이, 국가품질검사기관의 관리감독 부실 등이 융합된 결과
●중국 식품산업의 문제점
□ 중국의 식품제조업은 진입장벽이 낮아 다수의 기업이 시장에 난립해 있는 상황
□ 중국 3대 유제품업체(멍뉴, 이리, 광밍)와 네슬레(Nestle) 등 국제 브랜드 제품에서도 멜라민이 검출
□ 중국 유제품 업체들은 각 사의 상황에 따라 다른 대응책을 선택
●정부의 관리감독과 소비자 권한
□ 식품안전 관리감독기관은 관리 대상 기업이 급증하자 관리에 허점을 노출
□ 그러나 진입장벽이 낮은 중소형 식품가공 사업에 대한 관리감독은 여전히 역부족
□ 현재 시행 중인 식품안전에 대한 기관별, 단계별 공동 관리 방식은 정책적 일관성 부족과 기능 중복 현상을 초래하여 비효율적
- 본문내용
-
<멜라민 분유 파동>
☞2008년 9월 11일 중국 위생부는 간쑤(甘肅) 성 거주 유아들에게 생긴 비뇨기계통 결석 이 스자좡(石家庄) 지역의 싼루(三鹿)그룹이 생산한 분유와 관련이 있다고 발표
☞정상적인 유아에게도 나타난 비뇨기계통 결석은 매우 희귀한 질환으로 환자 모두 싼루분유 를 먹은 경험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조사한 결과, 품질검사총국은 싼루 분유에서 멜라민 이 검출되었다고 발표
☞멜라민이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은 아직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동물 실험 결과 산 업용 화학제품인 멜라민을 다량 섭취할 경우 각종 염증과 방광 및 신장 결석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나 멜라민을 식품에 직접 사용하는 것이 금지됨
☞멜라민을 함유한 싼루 분유가 유아 비뇨기계통 질병을 유발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위생부 발표가 있은 직후 9월 11일 하루 동안 싼루그룹은 분유 리콜을 실시
☞품질검사총국은 9월 16일 싼루, 멍뉴(蒙牛), 이리(伊利), 야스리(雅士利), 성위안(聖元), 스언(施恩) 등 22개사, 69개 분유 제품에서 멜라민이 검출되었다고 밝힌 데 이어, 9월 30일 기타 분유 제품 제조사 20개사, 31개 제품에서 멜라민이 추가로 검출되었다고 발표
☞사고 이후인 10월 14일, 품질검사총국이 해당 분유에 대해 재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분유 에서 멜라민 함량이 규정 함량에 부합된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멜라민 파동이 일단락됨
- 참고문헌
-
네이버 블로그 : 파프리카군의 세계시장 진출기
KATI 무역자료 카테고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 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 맥도날드 마케팅SWOT,STP,BCG매트릭스,4P전략분석 파워포인트
- [마케팅] 오션월드 홍보 & SNS 마케팅 전략
- 아동복지법 ppt 레포트
- [관광경영]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