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상권의 정의, 상권의 종류, 상권의 규모, 상권의 설정, 상권 형성 사례, 창업시 피해야 할 대표적인 상권, 상권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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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권의 정의
1. 판매자 측면
2. 구매자 측면
3. 판매량 측면

Ⅲ. 상권의 종류
1. 근린형
2. 지구형
3. 중심형(번화가형)

Ⅳ. 상권의 규모

Ⅴ. 상권의 설정
1. 경험적인 상권의 설정방법
1) 1차 상권
2) 2차 상권
3) 3차 상권
2. 상권 지도 활용에 의한 방법

Ⅵ. 상권 형성 사례
1. 상권의 유래 및 개괄
2. 상권의 대표적 호황, 쇠퇴업종

Ⅶ. 창업시 피해야 할 대표적인 상권
1. 신도시지역 상권
2. 분산되는 상권
3. 교통망이 좋지 않은 상권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심지의 계층성에 따라 상품 서비스의 계층성이 존재한다는 것은 중심지 이론(Central Place Theory)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즉, 상품의 구매빈도, 구매거리, 구매액 간에는 일정한 관계가 성립하며, 궁극적으로 소매상점간의 경쟁은 가격과 입지의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고전적인 상점입지 이론에 의하면 공간상에 입지한 개별 상점은 어느 정도 공간적인 독점력을 가지게 되며 상점간 거리가 가까울수록 판매 상품의 가격을 낮추어 넓은 상권을 확보하기 위한 가격경쟁의 정도는 심해지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상점의 균형입지는 최소한의 지지인구를 배후지로 한 분포형태를 이룰 것이다. 그러나 고전적 상점입지 이론의 단점은 소비자들이 한번의 구매통행으로 여러 가지 물건을 구입한다는 현실적인 면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교통비 절감행동은 현대적 쇼핑센터나 상점군의 출현을 설명하는 주된 요소이다. 이러한 소매센터들은 가격의 경쟁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가장 유리한 상점의 혼재(store mix)를 제공함으로써 서로 경쟁하게 된다. 한편, 소비자들은 개별 특성에 따라 구매행태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실제 상권추정은 개별가구에 대한 쇼핑행태에 대한 설문조사자료를 근거로 각 쇼핑센터를 이용할 확률을 결정하고 이를 시장점유율 예측에 적용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Ⅱ. 상권의 정의

상권이란 한마디로 판매권역이라고 할 수 있다. 소매업체의 상권 형성의 주체는 소비자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판매자 측에서 일방적으로 상권을 형성하더라도 소비자가 따르지 않으면 그 상권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권의 측정 및 설정은 소비자의 구매력을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상권에 대한 정의는 그 상권을 보는 시각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누어 정의할 수 있다.

1. 판매자 측면

상권이란 특정 마케팅 단위 또는 집단이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인도함에 있어 비용과 취급 규모면에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그 규모가 어떤 경계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지역범위를 말한다.

2. 구매자 측면

적정한 가격의 재화 및 용역을 합리적으로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 범위이다.

3. 판매량 측면

특정 소매업체가 전체 매출액의 90%이상을 실현하는 지역범위로서 전체 매출액의 75%가 실현되는 지역을 1차 상권, 추가로 15%의 매출이 실현되는 지역을 2차 상권이라 한다.
참고문헌
◎ 대한상공회의소(1996), 대형할인점 진출에 따른 지역상권 변화조사
◎ 박경환, 장사 목이 성공 70% 좌우한다, 월간B&F
◎ 박기안·정웅하(1994), 시장조사 분석 입문, 한국경제신문사
◎ 박주관(2000), 창업컨설팅, 21세기 북스
◎ 유통정보연구원(1996), 한국의 상권과 상권력 분석
◎ 조현수(2007), 살아있는 상권을 잡아라, 굿인포메이션
◎ 전원재(1987), 백화점의 상권분석, 백화점협회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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